내일은 실험왕 9 - 날씨의 대결 내일은 실험왕 9
곰돌이 co.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일은 실험왕 9

 

 

 훌륭한 과학자는 과학 이론을 잘 암기해서 갑자기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그에 대해 꾸준히 탐구하는 노력으로 조금씩 성장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과학 교육은 대학 입시라는 큰 과제 때문에 지루한 암기 위주의 틀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일반 과학 상식을 만화 형식으로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험 경쟁과 그를 통해 성장하는 주인공들의 재미있는 이야기 구도를 통해 과학이라는 어려운 분야에 부담 없이 접근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실제 초등학교 고학년의 교과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과학 내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유용한 과학 상식까지 다루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

 

[등장 인물]

 

1. 범우주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실험반에서 쌓은 과학 지식으로 백만장자가 되겠다는 꿈을 키우고 있다. 에릭과 투닥거리면서, 어설프게 아는 척하기보다 모르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는 게 더 좋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짝사랑과 전국 대회에서 모두 위기를 맞지만, 흔들림 없이 씩씩하게 맞선다.

- 관찰 결과 : 생활 속에서 떠오른 아이디어들을 실험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과학 지식과 실험 실력을 쌓고 있다.

 

2. 강원소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평소 풍부한 과학 지식으로 날씨를 예측하고 준비해, 급작스러운 소나기를 만나도 당황하지 않는다. 이미 뛰어난 실력을 갖추고 있지만, 전국 대회에서 만날 실험반들을 만만하게 보지 않고 철저하게 준비한다. 새벽초가 부정행위로 실격 당할 위기에 처하자, 자신과 실험반의 명예가 더럽혀졌다고 생각하며 분노한다.

- 관찰결과 : 좌충우돌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우주를 통해 알게 모르게 실험의 영감을 많이 얻고 있다.

 

3. 나란이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하굣길 소나기를 피하다 우연히 만난 원소가 우산을 씌워 주자 말할 수 없는 행복을 느낀다. 전국 대회 출전을 축하해 주러 온 세나의 선물을 의심 없이 받아들인다. 누구보다도 셀레이는 마음으로 열심히 준비한 전국 대회 첫 대결에서 예기치 않은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 관찰 결과 : 누구든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상황을 이해하고 배려하지만, 그것 때문에 결국 새벽초를 위기에 빠뜨리고 만다.

 

4. 하지만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초롱이가 좋아하는 사람이 자기가 아니란 걸 알게 됐지만, 초롱이에 대한 마음을 계속 키워 간다. 생애 첫 고백의 편지 때문에, 친구 배우리에게 정보와 지갑을 모두 털린다. 첫 대결을 앞두고 전국 대회와 상대 학교에 관해 철저하게 조사한다.

- 관찰 결과 : 정보 수집과 정리의 달인답게, 위기 상황에 빠졌을 때 객관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5. 에릭

- 소속 : 사이언 실험 학원.

- 관찰 내용 : 가설 선생님이 자신과 함께 영국으로 돌아가 주길 간절히 바라고 있다. 선생님이 자신을 떠날 때 해 준 마지막 수업을 잊지 못하지만, 그 의미를 알지 못한다. 전국 대회에 출전한 다른 학교 실험반에 들어가기로 결정한다.

- 관찰 결과 : 가설 선생님을 떠나 자신의 길을 찾아가겠다고 말하지만, 선생님의 유일한 제자이고 싶은 마음은 변함 없다.

 

6. 정반디

- 소속 : 바다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전국 대회 3연속 출전에 빛나는 바다초등학교 실험반의 에이스로, 실험 진행력과 사교성이 좋다. 실험이 실패한 위기 상황에서도 침착함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 관찰 결과 : 진행상의 문제로 새벽초등학교와의 실험 대결을 제대로 결판 짓지 못한 것을 아쉬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