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훌륭한 과학자는 과학 이론을 잘 암기해서 갑자기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그에 대해 꾸준히 탐구하는 노력으로
조금씩 성장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과학 교육은 대학 입시라는 큰 과제 때문에 지루한 암기 위주의 틀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일반 과학 상식을 만화 형식으로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험 경쟁과 그를 통해 성장하는 주인공들의 재미있는 이야기
구도를 통해 과학이라는 어려운 분야에 부담 없이 접근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실제 초등학교 고학년의 교과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과학 내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유용한 과학 상식까지 다루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빛이 없으면 세상은 어떻게 될까? 바로 앞에 있는 물건이나 가족들의 얼굴도 볼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리고 시물이 광합성을 하지 못하면
산소가 사라지고 생태계가 파괴되어 지구의 모든 생물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이렇게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빛은 아직도 많은 부분이 밝혀지지 않은 신비한 존재이다. 고대 태양신에 대한 숭배에서
시작하여 퀴리 부인과 아인슈타인 등 수많은 과학자들이 이 빛을 연구했고, 인간은 이제 광섬유나 태양열 에너지 등 많은 분야에서 빛을 이용하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도 빛은 인간이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에너지원으로서 더욱 발전하여, 미래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새벽초 실험반은 빛과 관련된 주제로 남은 두 대결을 치른다. 우리는 이 대결 속에서 빛과 관련된 많은 과학 상식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등장 인물]
1. 범우주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지각을 자주 하고, 자신이 천재라고 생각한다. 원소에 대한 라이벌 의식이 강하다. 남들에게 자신을 새벽초 실험반의
에이스라고 소개한다.
- 관찰 결과 : 항상 덜렁대지만 중요한 순간에는 높은 집중력과 순발력을 발휘한다.
2. 강원소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뛰어난 실력과 결단력을 가진 새벽초 실험반의 리더. 아토피 때문에 치료를 받고 있다. 남을 배려할 줄 모르는
독불장군.
- 관찰 결과 : 무뚝뚝한 원소가 실험반에 마음을 열기 시작한다.
3. 나란이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강원소와 실험을 가장 좋아한다. 실험에 대한 이론 지식이 많다. 언제나 우주와 지만이가 모르는 과학 지식을 잘 설명해
준다.
- 관찰 결과 : 약해 보이지만 어려울 때 물러서지 않는 용기가 있다.
4. 하지만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메모하기를 좋아하고 온갖 상식을 많이 안다. 초롱이가 자신을 좋아한다고 착각한다. 새벽초 실험반의 정보통.
- 관찰 결과 : 자신도 모르게 점점 실험을 좋아하게 된다.
5. 체육 선생님
- 소속 : 새벽초등학교.
- 관찰 내용 : 지각생 적발에 철저하다. 고속도로 꿀밤의 달인.
- 관찰 결과 : 1초의 지각도 용서하지 않는 공포의 선생님.
6. 범용초 실험반 지도 선생님
- 소속 : 범용초등학교.
- 관찰 내용 : 지도력이 뛰어나기로 유명하다.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아이들을 이용한다. 근엄한 외모의 개그 캐릭터.
- 관찰 결과 : 궁지에 몰리자 아이들 핑계를 대는 비겁남이다.
7. 누리초 실험 반원
- 소속 : 누리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자유분방한 누리초 실험반의 리더. 항상 여유롭고 자신만만하다.
- 관찰 결과 : 은근히 강원소를 의식한다.
8. 기타 등장인물
- 우주를 짝사랑하는 태권 소녀 김초롱.
- 속을 알 수 없는 새벽초 실험반 지도 선생님.
- 실험반에 대한 애착이 큰 새벽초 교장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