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이란 정해진 조건 안에서 어떠한 조작을 통해 변화를 발생기켜서, 그 변화를 관찰하고 현상을 분석하는 것이다. 많은 과학자들이 실험으로
여러 이론들을 공부하고 증명하였으며 그 과정 속에서 종종 위대한 발견과 발명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주인공 범우주는 공부나 과학에는 전혀 관심이 없지만 실생활에서는 자신도 모르게 과학 이론을 잘 활용하는 말썽꾸러기 초등학생이다. 어느
날, 학교에 실험반이 생기면서 각종 사건이 발생한다. 우주에게 주어진 첫 번째 과제는 산성과 염기성의 구별이다.
훌륭한 과학자는 과학 이론을 잘 암기해서 갑자기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그에 대해 꾸준히 탐구하는 노력으로
조금씩 성장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과학 교육은 대학 입시라는 큰 과제 때문에 지루한 암기 위주의 틀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일반 과학 상식을 만화 형식으로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험 경쟁과 그를 통해 성장하는 주인공들의 재미있는 이야기
구도를 통해 과학이라는 어려운 분야에 부담 없이 접근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실제 초등학교 고학년의 교과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과학 내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유용한 과학 상식까지 다루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
[등장 인물]
1. 범우주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돈을 좋아한다. 짝사랑하는 란이가 가는 곳은 어디든지 따라간다. 평소에는 덤벙대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강하다.
- 곤찰 결과 : 재치와 순발력이 뛰어나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됨.
2. 강원소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잘생겼을 뿐만 아니라 공부와 운동까지 잘하는 수재. 태양초등학교 허홍과 오랜 라이벌. 교장 선생님과 하지만의 계략으로
실험반에 가입한다.
- 관찰 결과 : 무뚝뚝하고 가끔 다른 사람을 무시하긴 하지만 역시 뛰어난 인재!
3. 나란이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인기 짱인 강원소를 좋아한다. 단순 암기보다 실험을 통한 공부를 좋아해 실험반에 가입한다. 우주가 자신을 좋아한다는 것을
모른다.
- 관찰 결과 : 실험을 정말 사랑하는 실험 소녀.
4. 하지만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메모 정신이 투철한 우주의 절친한 친구. 새로운 정보를 얻게 되면 무조건 메모한다. 우주가 억지로 끌고 가 얼떨결에
실험반에 실험반에 가입한다.
- 관찰 결과 : 메모 습관 덕분에 보고서를 잘 쓴다.
5. 새벽초 교장
- 소속 : 새벽초등학교
- 관찰 내용 : 태양초등학교 교장과 친구이자 라이벌. 도내 최하위권인 학교 성적을 끌어올리고자 실험반을 창설한다. 강원소에게
약하다.
- 관찰 결과 : 태양초 교장에게 강한 경쟁의식을 갖고 있다.
6. 태양초 교장
- 소속 : 태양초등학교
- 관찰 내용 : 새벽초등학교 교장과 친구이자 라이벌. 새벽초등학교에 실험반이 생기자 위기감을 느끼고 없애려 한다. 신생초등학교를 명문으로
키울만큼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
- 관찰 결과 : 겉으로는 새벽초등학교를 무시하지만 새벽초 교장의 일거수일투족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소심남.
7. 허홍
- 소속 : 태양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강원소와 어렸을때부터 적대적 라이벌. 새벽초등학교 실험반을 대 놓고 무시한다. 음흉하고 건방지지만 원소의 라이벌답게
실력은 뛰어나다.
- 관찰 결과 : 폼생폼사!
8. 가설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지도 선생님.
- 관찰 내용 : 허름한 외모에 과학계에선 괴짜로 통할 만큼 이상한 소문이 많다. 평소엔 인자하지만 실험에 관해선 엄격하다. 자신의 외모에
대해 나름대로의 자긍심이 있다.
- 관찰 결과 : 과학에 대한 큰 꿈을 갖고 있으며 아이들의 재능을 간파하는 직관력의 소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