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가지 한국사 1000가지 상식, 고려 - 초등 교과서 속 한국사 먼저 알기 6
판도라 지음, 김정수 옮김, 김인호 감수 / 세상모든책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모임에서 강화도를 다녀 온 일이 있었다. 강화도에는 유적이 정말 많았는데 그중에서 팔만대장경에 대하여 의문점이 많았었다. 팔만대장경이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분량은 어떻게 되는지알고 싶었는데 구세주처럼 이 책이 나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었다. 
 
 100가지 한국사 1,000가지 상식- 고려 편은 이렇게 알고 있는 역사 상식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주기에 아주 안성맞춤인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새로운 창을 여는 고려 (초기) 편을 시작으로 하여 하늘을 울리는 고려 (중기) ,민중을 울리는 고려 (후기-말기) ,세상을 안은 고려(정치와 경제),화합과 축제의 고려 (사회와 문화),이렇게 다섯 마당으로 나누어 고려 시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 해 주고 있다. 또한 각각의 마당을 보면 우리가  궁금했었던 분야도 많이 나와 있었다. 그 중에서 내가 궁금했던  팔만대장경을 살펴보면 초조대장경과 아울러 두 번째 대장경인 팔만대장경을 아울러 이야기하며, 조선왕조가 세워진 이후에 지금의 경상남도 합천 해인사로 옮겨져 보관 되어 있다고 하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논술과 함께 강조 되는 역사문제로 인하여 관심을 갖고 책을 많이 읽어 보았지만 고려시대 분야의 책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는 것은  그다지 많지 않았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어 보니 문답식으로 되어 있어 한꺼번에 앉은 자리에서 읽어야 할 필요도 없으며, 중간 중간에 그려진 캐릭터를 보는 재미까지 있어 지루하지 않으면서도 활용도가 높지 않을까 생각한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우리 것이 소중하다는 인식이 차츰 줄어 들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까운 경우가 많은데 우리의 아이들에게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역사를 공부할 수 있도록 권해주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