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데일 카네기 성공학 (미래지식)
데일 카네기 지음, 김미옥 옮김 / 미래지식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윌리엄 오슬러 경의 예일대 학생에게 한 '오늘 하루를 충실하게' 사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라는 강의 내용을 보고 있자노니 아직도 많은 이들이 과거에 연연하거나 다가오지 않는 미래를 걱정과 불안에 떨고 있다는 사실과 함께 지금 우리가 사용가능한 이 '현재'라는 시간만을 잘 사용한다면 미래를 걱정할 필요가 없음을 깊이 깨달았습니다.

 

책 내용中에 많은 사람들의 실제적인 예를 서술해줌으로써 이론적이 아닌 실제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수 있는 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악의 상황에서도 굴하지 말고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속담에 '쥐구멍에도 볕들 날 있다'란 말이 있습니다. 몹시 힘든 삶일지라도 운수가 터질 날이 있따는 뜻입니다. 삶이 힘들고 괴로워도 다 헤처나가고 이겨낼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 글귀였습니다.

 

걱정때문에 수많은 질병을 유발할수 있고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다면 오래 살지 못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당연한 의학적인 상식이지만 우리는 수많은 스트레스와 근심거리를 안고 살고 있습니다만 사실 근심의 80%이상은 현실에서 일어나지 않는다고 하니 기우(杞憂)를 하지 않았습 좋겠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규칙 4가지를 소개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주고 있습니다.

 

분주함이 불안을 몰아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고 여러사람의 실례를 들어가면 효용성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바쁘다는것은 한가지 일에만 집중하게 되니 다른일은 신경쓰지 못하기 때문인가 봅니다.

 

또한 평균의 법칙에 맡기고 너무 신경쓰지 말라는 충고도 곁들이고 있습니다.

 

마음가짐의 관한 실험애기를 들며 어떤 생각으로 역경을 이겨나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언급해주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무리 힘세고 강한 사람이라도 의식(마음가짐)이 약해지면 어린아이와 같이 되는법, 의식이 인간에게 미치는 중대한 영향력을 알게 되니 긍정적이고 밝은 생활태도야 말로 역경과 고난인 현대사회를 이겨낼 유일한 방법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화가 인간을 사람으로까지 이르게 한다고 하니 화를 내지 말라고 말한 의사선생님의 말씀이 틀린게 아니란걸 알게 되었고 원수를 용서하라고 합니다. 다른 이유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라고 합니다.

 

행복해지기 위해 타인을 위한 선행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우울증 치료와 자기연민을 치유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나눔에 인색한 현대사회, 하지만 진정한 선행은 큰 기부가 아니더라도 이웃을 사랑하고 배려하는 마음도 포함되지 않을까요?

 

유명한 사람일수록 타인이 비난하기 쉽다는 사실과 비난이 잦아들기를 기다리라고 합니다. 비난에 맞서 대꾸하고 반응하면 오히려 의도하지 않았던 더 큰 사태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수 없기 때문입니다.

 

휴식의 중요성을 예를 들어 설명해주고 도움이 되는 네가지 방법을 들어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끝으로 걱정을 극복한 사례를 실고 있습니다.

 

걱정은 인간이면 누구나 다 하는 어찌할수 없는것이기도 하겠지만 지나친 걱정은 심신을 상하게 하니 이 책에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극복하였습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