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심플 - 비즈니스 100년사가 증명한 단 하나의 성공 전략
리처드 코치.그레그 록우드 지음, 오수원 옮김 / 부키 / 2018년 9월
평점 :
품절


 

 

<80/20> 이후 20년만의 걸작이라는 띠지의 문구, 단순함이 대세인 요즘 심플한것이 과연 어떻게 성공하고 발전하는지에 대해 심도 있게 알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저자 두명이 소개해주는 서문에서 스타 비즈니스 법칙을 소개와 비즈니스 단순화 법칙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세상에 수많은 법칙과 이론들이 있겠지만 경제만큼 자본주의 시대 필수불가결한 요소도 없는 만큼 배움이 꼭 필요한 분야가 경제(비즈니스)가 아닐까 싶네요.

 

들어가는 말에서 미국과 전 세계 최고의 기업들에게 조언의 대가로 거액의 돈을 요구하는 보스턴컨설팅그룹이 성공한 비결은 바로 '단순화'이고 심플한 모델을 고객 기업들에게 팔았다고 하니 이러한 컨설팅으로도 돈을 벌수 있다고 하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단순화를 가장 성공적르로 단행한 기업들의 사례로 헨리포드를 비롯하여 스티브 잡스등 이름만 들어보아도 알만한 인문들이 나열되어 있고 단순화 전략은 첫번째 '가격 단순화' , 두번째 '상품 단순화'라고 하며 예시를 들어주고 있어 틀린말이 아님을 인식할수 있었습니다.

 

미국 자동차 산업이 초창기때는 하루에 몇대의 자동차만을 만들었으며 부자(富者) 자동차 광(狂)들을 위한 전유물이나 한가로운 상류층 남성들의 시장이었다고 하니 지금과는 천지(天地)차이가 나는군요. 지금은 많이 대중화되어 소시민들도 고가는 아닐지라도 소형차라도 많이들 가지고 있는것이 현실임을 감안해본다면 시대적 변화가 있었음을 인식하지 않을 수 없네요. 당시 포드사는 하루에 5대를 생산하는 업체였는데 판매량 증가의 이유가 가격 인하인데

 

이유가 단 하나만의 모델의 생산하는 단순화 전략이 비용절감으로 이어져 대량생산이 대량구매로 이어진 점이라고 하는 점은 눈에 띄네요. 부자들의 전유물에서 자동차를 대중화 시킨 포드의 성공비결은 지금의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됩니다.

 

맥도날드 식당의 성공 스토리를 통해 지금의 맥도날드의 성공비결 그리고 과거에는 감히 상상조차 하지 못했지만 현대인들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스마트폰을 세상에 알린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발상의 전환과 혁신이 얼마나 큰 성공을 거둘수 있는지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한번도 이용해본적은 없지만 전 세계적으로 애용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는 우버택시. 편의성. 유용성. 예술성으로 나누어서 설명되어 있어 성공할수 밖에 없음을 직감할수 있었습니다.

 

단순화 전략을 통한 성장과 비즈니스 시스템 재설계 그리고 시장의 장악까지

선두기업의 단순화 전략과정을 통한 성공스토리등을 통한 예시

 

단순화로 인한 미래의 성장 예측과 아낌없는 조언으로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몇몇 사례들은 이미 알고 있는것이긴 하였지만 책에서 소개한 수많은 사례와 분석을 통해 '단순화'의 힘을 통한 성공의 예를 보니 현시대에 트랜드를 알수 있었으며 미래에도 유용한 전략이 아닐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