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빈치 코드 2
댄 브라운 지음, 양선아 옮김 / 북스캔(대교북스캔) / 2004년 7월
평점 :
절판


[다빈치 코드]와 [천사와 악마]를 딱 20페이지씩만 읽어보면 알 수 있는 사실이지만, 댄 브라운 이 아저씨는 아나그램(문자 뒤섞기)을 무지하게 좋아한다. 물론 이런 아나그램과 기호학은 전반적으로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인 측면이 커서 '역사의 숨겨진 진실을 찾아냈다!' 라기보다는 '이런 소설을 썼다!' 인 느낌이 강하지만, 어차피 소설이니까 역사적 진실이라고 믿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없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의외로 많은 것 같기도 하고). 그런 점에서는 상상력을 핵심으로 하는 현대 판타지로서 충분한 흡입력을 갖추었다고도 할 수 있다. 현대 대중문학의 핵심인 빠른 전개, 비주얼적인 표현, 일상적이면서도 독특한 소재와 해석에 더해 전통 대중문학의 필수요소인 사랑, 납치, 배신, 음모, 위기, 극복을 올망졸망 채워넣은 훌륭한 '대중문학'(좋은 의미로) 인 것이다.
다만, 캐릭터 묘사가 조금 어색하다. 캐릭터의 묘사된 내면과 행동이 어울리지 못하고 서로 미끄러지는 듯한 어색함이 있는데, 달리 말하자면 부분부분 끊어진 느낌이다. 특히 광신도 A씨와 B님, 음모가 C군과 D양 등등이(내용 누설 막으려고 별 짓을 다한다...) 열심히 일하는 것까지는 이해하겠지만 그렇게 열심히 일하는 이유 혹은 감정 - 내면묘사가 어딘지 모르게 어울리지를 못한다. 단순한 대중문학으로 평가하자면 큰 문제는 아니지만, 저작 역순으로 출간된 [천사와 악마], [디지털 포트리스] 와 비교할 때 그다지 발전된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은 그의 팬이 돼 볼까 마음먹은 사람으로서 조금 아쉬운 감이 있다.
마지막으로, 비바 바티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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