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로 올시다! 4
니시모리 히로유키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05년 6월
평점 :
절판


정확히 말하자면 이상적인 사무라이의 이미지를 구현한 존재다. 올곧게 걸으며, 더할나위없이 똑바로 사람을 바라보고, 순수하게 동료를 믿는다. 악의보다는 호의로 타인을 대하지만 신의를 배신한 자는 결코 용서하지 않는다.
이런 사람은 일본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어디에서도 사회에 가장 도움이 되고 필요한 구성원이며, 동시에 현대에는 존재하지 않는 멸종생물이다. 객관적으로 보아 절대적으로 '좋은 사람'인 도시로가 전통 복장을 벗고 평상복을 입은 후에도 눈에 확 뜨이는 이상한 놈이라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그러나 인간이 무리지어 살아가는 생물인 이상 어떤 상대방이 사회, 작게는 자기 자신에게 안전하고 유익한 존재인지를 깨닫는 것은 이미 본능의 영역이며, 그렇게 생각한다면 도시로가 단 며칠만에 마을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10년을 여기서 살아온 우리보다 마을 사람들과 친숙하다.") 순식간에 전교생의 시대감각을 망가트려 놓은 것은 ('아무리 그래도 요즘 세상에서 그 정도로 이렇게 공공의 적이 될 수 있는 건가?')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그에 더해 도시로는 '상대방을 인정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다. 도시로가 집착하는, 요즘 세상에서 더없이 바보스러워 보이는 '승부'라는 것이 바로 그것으로, 이 '승부'는 단순한 힘겨루기가 아니라 상대방을 인정하는 의식이다. 승부에 거짓을 말한 '사오토메'(웃음)를 쓰레기라 부르고 뒤에서 기습한 오오타를 비겁자라 매도하는 도시로의 모습은 부정이나 반론조차 할 수 없도록 단정적이고 확고하다. 그러면서도 승부한 상대에게 던지는 화두는("즐거웠네. 또 승부하세."), 저토록 강하고 올곧아 너무나 부럽지만 차마 흉내낼 수조차 없는 존재가 자신을 '승부할 가치가 있는 상대'로 인정해 주었다는 사실을 증명하며 소위 불량배들에게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자격임이 분명하다. 인간은 명예를 먹고 살아가는 생물 아니던가. 그것을 바라보던 전교생이 모조리 물들어버리는 것도 책을 읽는 독자들이 도시로에게 빠져드는 것도 너무나 당연하다. 이 두 가지가 '도시로 매직'의 정체다.
하지만 도시로는 주인공으로서의 가치는 낮은 편이다. 잘나고 못나고의 문제가 아니다, 도시로는 '완성' 되어있다. 그의 마음 속에 의혹은 없으며, 망설임도 없다. "나의 친구들이 나를 언제 어디서라도 보고 있네." 라고 말하며 자신이 믿는 의를 행할 뿐(이런 놈들이 조금만 어긋나면 얼마나 위험한지는 히틀러 총통 각하와 그 똘마니 도당들이 몸으로 증명해 보였지만 어차피 개그만화니 깊게 생각하지는 말도록 하자). 망설임도 혼란도 없는데다 강하기까지 한 존재는 겉보기에는 시원시원하지만 이야기 전개가 너무 막나가버리기 때문에 동경의 대상이 될 수는 있어도 감정이입이 불가능하다. 그런 면에서 겐스케의 존재는 특기할 법하다. 작고 연약하며 망설이는 존재. 도시로처럼 굳건하게(혹은 아무 생각 없이) 자신의 길을 걷지는 못하지만 망설이고 머뭇거리면서도 비틀거리면서나마 "나도 알 건 알아. 여기선 물러나는 게 이득이란 거. 하지만 그러고 싶지 않아." 라고 중얼거리며 자신의 길 - '남자로서의 길'을 걸어나가고 있는 존재다. 이는 독자의 감정이입을 유도하면서도 성장 가능성이 있는 캐릭터로서 '주인공'이라 부르기에 부족함이 없다.
도시로는 겐스케를 주군이라 부른다. 다른 사람들은, 심지어는 독자들마저 그것을 희화화의 대상으로 생각할 지 모르지만 나는 도시로 같은 반푼이가 겐스케를 만난 것이야말로 진정한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도시로의 말마따나, "주군은 우리보다 시야가 넓어. 우리는 믿고 기다리면 되네." 진짜 주인공은 겐스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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