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노의 여행 8 - NT Novel
시구사와 케이이치 지음, 김진수 옮김, 쿠로보시 코하쿠 그림 / 대원씨아이(단행본) / 200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린 여행자가 모순에 가득찬 세상을 바라보며 여행하는 이야기. 어디선가 익숙하지 않은가? 「어린 왕자」다. 사람들의 살아가는 모습과 그 모순과 그 아집을 그저 바라보고 지나치는 여행자. 그런 키노의 마음은 나는 신이 되고 싶지 않아요.라는 자신의 발언에 그대로 드러난다. 자신은 타인의 삶을 바꿔주고 소원을 이뤄두는 신이 아니며 신이 될 수도 없고 되고 싶지도 않다는 그러한 사고방식에 의해 키노는 모든 삶에서 한 걸음 물러선 관조자의 위치를 지키며 그저 바라본다. 그리고 이런저런 문제들은 the Beautiful World 답게 그럭저럭 아름답게 정리된다. 그럭저럭.

그러나 역시 키노는 어린 왕자가 아니다(본질적인 문제 한 가지는 제껴두고... 이걸 네타하신 분 미워할꺼야아아아!). 이 꼬마는 패스에디더 자격증을 갖춘 숙련된 총잡이이며, 자신을 방해하는 것은 가차없이 쏴버리는 과감성도 갖추고 있다. 그런데 이 과감성이 앞에 과격한을 덧붙여야 할 만한 수준이라, 키노가 지나간 뒤에는 언제나 무언가가 끝장나 있다(먼산). 친구한테 「키노의 여행」의 배경 세계관과 장 하나의 줄거리를 이야기해 줬다가

"뭐야, 싸이코 방랑 살인마 소설이냐"

는 평가를 받았을 정도. 그렇지만 나는 하필이면 왜 키노가 투기장에 출전해 우승한 뒤 그 나라를 멸망시키고 떠나는 이야기인 콜롯세움 이야기를 설명해 줬던가…(먼바다).

이렇게 먼치킨 모험물이지만, 키노가 지나쳐가는 나라들은 하나 같이 독특하고 편집증적이며 현대 사회에 녹아있는 모순들을 깔끔하게 독립시켜서 효과적으로 부각시켜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키노의 여행은 동화풍이다. 그러나 머리가 굳지 않은 아이들에게는 동화로서도 모험물로서도 어울리지 않는다. 때문에 나는 진부하고 진부하지만, 「키노의 여행」을 어른을 위한 동화라고 정의한다.

… 메르헨풍 대량학살 판타지라고 불러도 반박은 못하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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