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에나는 우유 배달부! - 인간보다 더 인간적인 상상초월 동물생활백서
비투스 B. 드뢰셔 지음, 이영희 옮김 / 이마고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어린 시절, 인간은 동물과 다르다고 생각했었다. 어디서 삐뚤어졌는지 인간은 동물보다 사악하고 어리석고 비도덕적이라고 믿었다. 지금 생각하면 "하얀 엄니"와 "시튼 동물기"가 원인이었던 것 같은데...

나는 이제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동물도 만만찮게 사악하다.(...)

[하이에나는 우유배달부]는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동물들의 사회적, 집단구조적 관점을 중시하고 그 특이한 점들을 소개하는 드물지 않은 책이다. 그러나 그런 종류의 책을 솔찮게 읽은 나로서는 그 내용은 결코 드물지 않다고 단언할 수 있다. 왜 양들은 죽을 때도 침묵하는지, 상어는 난폭한지 아니면 얌전한지, 원숭이는 도구를 만들 수 있는지, 새들은 결혼을 하는지, 이런 사소한 듯한 이야기 속에 인간과 너무나 비슷한 모습들을 그려내보인다.

어느 책이었던가 "멧돼지도 사람과 같아서, 화내고 슬퍼하고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는 "동물도 사람과 같아서, 약탈하고 음모를 꾸미고 한다"는 말을 하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