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역사도 알고 논리사고력도 키우고 일석이조!
요즘 인기리에 방영되는 [뿌리깊은 나무]에서 한글을 창제한 왕, 세종을 둘러싼 이야기로 세종과 한글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졌는데요. 우리가 대한민국을 가장 대표하는 장소로 떠올리기도 하는 광화문 광장에서 만날 수 있는 세종대왕, 지금 우리가 이렇게 자유자재로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한글을 창제한 위대한 왕, 세종대왕의 이야기를 색다르게 만날 수 있는 자음과 모음의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을 만나보실래요!

[왜 세종대왕은 훈민정음을 만들었을까?]
역사적 인물을 현대의 법정에 세운다는 아이디어 부터 기발하지 않나요?
책을 펼치면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에서 만나는 세종대왕 관련부분을
전체적으로 보여줍니다. 더불어 세계사연표와 한국사연표를 나란히
볼 수 있어 세중대왕의 조선시대에 세계에는 어떤 역사가 진행되고 있는지
한국사와 세계사를 동시에 챙길 수 있지요. 

 

 

 


이 책에서는 집현전 학사로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만들 때 6조목의 이유를 들어 반대하는 상소를 올렸던 집현전 학사 최만리(1398-1445)가 후세사람들이 자신을 사대주의자라 손가락질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하며 소송을 제기한 원고측이고 훈민정음을 창제한 세종대왕이 피고랍니다. 역사적 인물들이 증인으로 등장하는 한국사법정^^ 중국에 가서 세종의 명을 받고 음운학을 공부하고 온 집현전 학가 정인지의 과학적인 반박에 근거한 증언과 훈민정음을 함께 반대했음에도 사대주의자라는 손가락질은 오롯이 혼자 받고 있는 최만리에게 미안하다는 증언을 하는 김문 등을 만나며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던 역사적 인물 최만리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첫날 재판과 상소문을 근거로 한 둘째날의 재판, 한글창제가 나라의 중차대한 일이니 성급히 결정짓지 말자는 신중론과 한글의 장점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에 전격적으로 시행한 세종대왕과의 시각차 등 우리가 현실에서는 결코 모실 수 없는 쟁쟁한 역사인물과의 법정만남이었습니다. 피고와 원고의 최후진술까지 생생한 역사법정이었습니다. 

 



판결문이 궁금하세요? 책을 통해 만나보시길^^  한국사법정의 판결문외에도 스스로 판결문을 작성해 볼 수있는페이지도 있답니다.  

http://jamomall.com/shop/board/view.php?id=alsa&no=18   

[자음과 모음]홈페이지에서 한국사법정의 동영상 강의도 들을 수 있답니다!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시리즈를 보면 알 수 있듯 현재에도 끝없이 논란이 되고 있거나 또는 한방향으로 매도된 역사적 인물 그리고 잘 알려지지 않은 역사적 인물까지 역사에 대한 궁금증과 관심을 끌어낼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지요. 단순히 역사적 사실을 암기하고 배우는 것에서 벗어나 서로 상반된 입장의 주장을 들어보며 역사를 보는 시선을 더 다양하고 폭넓게 할 수 있답니다. 누구나 역사를 보며 한번쯤은 '만약 내가 ~라면' 이렇게 가상해본 적이 있지요. 토론과 논술의 소재로도 너무나 훌륭한 역사적 쟁점이 되는 인물이나 후세에 새롭게 평가되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한국사법정에서 새롭게 만나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