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그레인 비건 베이킹 - 비건 베이킹이 이렇게 맛있고 예쁠 수 있나요? 홀그레인 채식 시리즈 1
김문정 지음 / 레시피팩토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3 "저는 달콤하고 예쁜 디저트를 참 좋아합니다.
세상 많은 이들에게 응원과 위로가 되어주기 때문이에요."

 

자신의 디저트로 가족과 친구들에게는 즐거움을, 자신은 성취감을 넘어 즐거운
일상을 되찾았다고 한 작가의 말처럼 저도 동료들과 나눠먹을 간식을 챙기면서
맛있는 걸 나눌 수 있는 즐거움이 저를 더 행복하게 한다는 걸 느꼈거든요.
몽글몽글 따뜻한, 갓 구운 빵이 주는 따뜻한 위로, 좋아하는 사람들과 나눠먹는
행복함에 우리 가족의 건강부터 더 나아가 지구와 환경의 소중함까지 되새길 수
있는 비건 베이킹이라니! 베이킹을 하는 즐거움이 더 커지는 것 같네요.

 

(백밀가루 대신 통밀가루, 아몬드가루, 메밀가루 등
우유 대신 두유나 곡물우유
달걀 대신 전분이나 두부 등
버터 대신 식물성오일
설탕 대신 조청이나 비정제 설탕, 메이플 시럽 등)
비건 베이킹의 재료들과 도구부터 재료 보관법, 비건 베이킹의 궁금한 점 등
비건 베이킹 초보자를 위한 첫걸음 가이드부터 다양한 채소와 과일, 씨앗 등을
이용한 제대로 홀그레인 베이킹 레시피가 듬뿍 담겨 있어요. 비건 베이킹에
곁들이기 좋은 건강 스프레드 레시피도 유용하네요^^

1.통밀가루, 아몬드가루, 베이킹파우더, 시나몬가루, 강황가루는 함께 체에 내린다.

2.믹서에 당근, 사과, 메이플시럽, 물, 레몬즙  등 넣고 간곱게 간 후 포도씨오일,
설탕 넣고 체친 가루와 섞는다.

3.틀에 반죽 넣고 호두와 장식용 오트밀을 올린 후 오븐에 구워준다.

 

가장 먼저 도전한 집에 있는 만만한 재료, 당근과 사과를 주재료로 한
<강황 당근 파운드 케이크> 재료준비부터 완성까지 일사천리, 의외로
너무 쉽고 간단한데 정말 맛있는 당근케이크가 완성되었어요^^

 

p.12 "이 책의 홀그레인 비건 베이킹은 테크닉에 중점을 둔 레시피가 아닌,
재료의 특성에 집중한 것들이다. 그래서 조금만 다르게 만들어도 실패하기 쉬운
일반 베이킹과 달리, 재료의 특성만 잘 이해하면 취향에 따라 조금씩 응용도
할 수 있게 된다."

 

 

-주말마다 도전하는 베이킹의 즐거움, 맛이 궁금했던 깻잎 크래커,
반듯한 모양은 아니지만 고소함이 가득한 크래커의 바삭함, 너무 맛있는 간식이네요~

 

 

 

두유 모닝빵, 아보카도마들렌, 대파 양송이버섯 살레케이크, 미소된장 부추 크래커.

브로콜리 사블레, 오트밀 허니바 등 색다른 재료에 맛이 더 궁금해지는

다양한 베이킹도 하나씩 도전해보고 싶네요.

"비건 베이킹 맞나요?
이렇게 맛있고 예쁠 수 있나요?"
수강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이야기라고 하는데 나도 책의 레시피를 따라하기 전에는
통밀가루 게다가 우유, 달걀, 버터 없이 만드는 비건 베이킹에 대한 의구심이 살짝
있었는데 완전 반전! 완성된 빵의 비주얼과 맛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네요.
저처럼 베이킹 초보자가 이 정도의 비주얼과 맛을 내다니!
 
식품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도 일하셨던 경력이 말해주듯 재료 속 풍부한 영양소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을 토대로 채소 위주의 건강한 식재료로 만들어내는 다양한 요리,
채소전문 요리는 물론 건강한 비건 베이킹의 달인,"이제는 채소할 시간입니다"
베지어클락(Vegeo'clock) 김문정님의 책으로 만나는 베이킹 수업, 행복하고
몽글몽글한 베이킹이었어요^^ 코로나가 끝나면 직접 대면수업받고 싶네요. 

 

얼마전 제과제빵 배운 청소년들이 재범률도 낮다는 기사를 본 적 있어요.
계량하고 조제하고 시간을 지키고 결과물에 따뜻한 음식이 생기는 체험,
이수정 교수는 제과제빵이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건 물론 만든 빵을 혼자 다
먹을 수 없으니까 방에 가지고 가서 친구들과 나눠 먹으며 서로의 온기를 느끼고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는 걸 처음으로 느끼는 소중한 시간이라고....
비단 소외받고 있는 아이들 뿐 아니라 우울하고 힘겨운 어른들에게도 재료를 빚고
오븐에서 만들어지길 기다리고 따뜻한 빵이 나오는 이 과정의 시간들이 따스한
위로를 주는 것 같아요. 건강하고 맛있는 홀그레인 비건 베이킹으로 우리 모두
조금 더 행복하자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