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는 사람들 - 언제 어디서든 팔리는 구조를 만드는 사람들의 비밀
파는 사람들 지음 / 북스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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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4 "이제 외식업은 맛과 즐거움은 기본이요, 편리함을 전파하거나 취향을 공유하는
수단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가치를 팔아야 하기 때문일까요, 고민도 그만큼 깊어집니다."

 

포스트코로나가 아닌 with코로나가 되지 않을까 염려되는 세상, 누구도 예측못한
코로나로 자영업자의 판도가 완전히 새롭게 전환되는 자영업의 위기인 시점에서
살아남는 브랜드는 무엇인지, 그 위기 속에서도 굳건히 살아남은 사장님들과의 속깊은
인터뷰이기에 생생한 경험담을 바로 앞에서 듣는 듯한 느낌입니다

 

위로를 판다
시간을 판다
자부심을 판다
로망을 판다....
단순히 먹거리만 파는 게 아닌 자신이 가진 철학과 신념, 보이지 않는 무형의 가치도 더불어
파는, 책 한 권의 수업료만 지불하기에는 미안한, 가성비 넘치는 창업가이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p.17 "식당업의 본질은 사실 음식을 만드는 거잖아요. 주방에 들어가서 직접 요리하고
땀흘리고 고객들의 반응을 볼 때, '이게 본질에 집중하는 거구나, 본질에 집중하니 내 앞에
행복이 찾아오는구나' 생각이 들었어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날인 바로 '오늘'의 의미에 더해 위로를 파는 '와라와라' 유재용 대표
'가장 맛있는 음식은 갓 만든 음식'이라는 모토의 '집반찬연구소' 박종철 대표, 가족들의
식사준비시간을 줄여서 더 행복한 일에 사용할 수 있도록 음식을 넘어 시간을 판다는
박대표의 모토가 매일 밥상을 준비하는 주부라서 더 와 닿는 것 같아요.
흔하게 접하는 대중적인 음식인 곱창이나 닭갈비, 찜닭에 일도브랜드만의 엉뚱하고
차별화된 컨셉을 입혀 특별한 브랜드를 완성한, 자부심을 파는 '일도씨패밀리' 김일도 대표
인터넷 의류쇼핑몰부터 시작해서 낯선 식품제조업 분야에 과감히 뛰어든 '슬림쿡'의 고재현 대표

 

p.115 "요리사에 투자할 돈을 좋은 재료를 쓰고 체계적인 공정을 만들고 직원들이 일할 수 있는
환경에 투자했어요. 궁극적으로 저희가 파는 것은 진짜 훌륭한 맛이겠지만, 이런 관점에서 볼 때는
시스템을 파는 것이기도 해요. 잘 되어서 잘되는 가게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했어요."
반전이 있는 '복어잡는 사람들' 전부열 대표, 다른 복어집과는 무조건 달라야 한다는 차별화를
목표로 특색있는 복어불고기와 복어볶음밥, 인터넷으로 찾아본 고객이 자발적으로 올리고 만
복어볶음밥의 비주얼에 반하고 말았네요^^ 꼭 경산가서 먹어봐야겠어요 ㅎㅎ
단 하나의 메뉴로 고집스럽지만 꾸준하게 그 자리를 지켜온, 양대창 맛집 '별양집 정순택 대표
어머니의 정성스런 손맛이 담긴 한정식과 더불어 문화로 소통하는 '고향차밭골' 권기남 대표

...
외식업이라는 공통분모 위에 서로 다른 업종의 운영자로써 갖고 있는 경험과 그들만의
성공노하우가 다 다르기에 이 책을 읽는 우리로서는 한 권의 책으로 12분야의 폭넓은
경험을 배울 수 있으니 일거십이득!
p.83 "제 실패를 계기로 손해 보지 않고 제대로 잘해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대하죠"
12명의 사장님들이 창업 이후 오늘날의 성과를 이루어내기까지의 실패와 위기극복,
그리고 직원 관리나 온라인 사업경험의 현실적인 조언까지 꼭 창업을 목표로 하지 않더라도
회사구성원으로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도전정신도 배울 수 있어요.

p.81 "사장은 계속 변화해야 하는 사람이라 생각해요"

12명의 사장님의 '파는 힘의 비법'은 '지치지 않고'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지치지 않고' 파고드는 힘
이라고 말하며 위기를 극복할 힘, 끝까지 '파는 힘'은
결국 우리 안에 있다
는 유재용 대표의 말을 다시 기억하게 됩니다.
코로나라는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위기 앞에서도 여전히 문전성시를 이루는 가게와
그 옆에 문 닫는 가게가 동시에 존재하는 아이러니한 현실에서 '언제 어디서든 팔리는
구조를 만드는 사람들의 비밀'이야말로 위기를 기회로 바꿀 시간이 아닐까요.

p.129 '우리 손님들에게 뭘 해줄 수 있을까?'라는 질문이 늘 따라다녀요.


p.133 "성공은 뭐라 생각하세요?"
"내가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는 여건이 되면 일차적인 성공이겠죠. 하지만 진짜 성공은
재미있는 걸 찾고 사소한 것들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나누는 것, 마음 나눌 여유를
가질 수 있다면 행복이자 성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식품제조업 대표들의 성공비법, 파는 힘의 비법 뿐 아니라 성공 뒤에 단단히 버팀목처럼
버티고 있는 그들의 삶의 철학, 좋은 재료 선정부터 고객과 직원을 대하는 진심, 그리고
함께 나누고자 하는 따뜻함까지 파는 힘에 내재되어 있는 그들의 삶의 철학까지 엿볼 수
있어 좋았어요. 그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기본' '본질'은 식품 제조업 뿐 아니라 다른
모든 분야에서 우리가 갖춰야 할 삶의 자세가 아닐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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