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교과서 국어 3-1 - 2007
개념교과서 집필위원회 지음 / 아울북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일단은 아울북에 대한 믿음으로 이 책을 신청했습니다.
아이들을 한자의 바다에 풍덩 빠지게 한 마법천자문을 탄생시킨 곳~개념교과서 소식을 알게 된 것도 따끈따끈한 마천13권에 실려온 팜플렛을 통해서죠.
.
결론은 간단해요.
정말 아이들이 재미있어하고 엄마의 눈높이에서도 좋아요.
참고서가 이렇게 재미있게 변신하다니....!
모르는 답이 있거나 숙제하기 위해서 잠깐 찾고 덮어버리는 참고서가 아니라 옆에 두고 수시로 펼쳐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하는 책이네요. 중간중간에 한자를 소개해주는 오공이도 반가웠구요. 아이와 즐겁게 한번 쭈욱 훑어 본 후 후기도 쓸겸 단락별로 꼼꼼이 읽어갔어요.

첫째마당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에서 '썼다"는 말로 무려 5개의 다른 일기를 쓴 두더지의 일기가 인상깊었어요.

둘째마당
인물의 마음 헤아리기, 성격 알아보기 등에서는 독서감상문 쓰기에도 응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독서감상문 써라고 하면 참 재미있었다, 참 슬펐다 이렇게밖에 표현못해 아쉬웠지만 어떻게 표현하도록 유도해야할지 막막했는데 이렇게 책속 인물의 마음을 헤아려본다면.... 편지글의 독후감도 나올수 있고 주인공의 입장에서 생각하게 되니 감정이 더 풍부해지겠죠? 또 인물의 성격 알아보기 에서 힌트쪽지와 암호를 이용한 문장찾기문제를 접하니 푸는 재미가 쏠~쏠~ 007미션과 같은 이런문제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잖아요. 미로찾기,벌집이나 퍼즐모양의 퀴즈형식 등 다양한 문제형식이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셋째마당
이어주는 말 단원에서 저의 아이에게 꼭 필요한 부분을 찾았답니다. 이유없이 '또'와 '그래서'를 남발하는 저의 아이에게 짧지만 재미있는 문장예를 들어서 문제를 풀다보니 어려운 원인,결과라는 용어를 굳이 설명하지 않더라도 접속사의 자연스러운 쓰임새를 알아가는 것 같아요. 예를 든 '리라는 공주병 환자야.(그래서) 여자아이들이 싫어하지' 이런 문장은 아이들이 100%로 공감하는 내용^^
넷째마당
경험한 일 떠올리기나 이어질 내용 상상하기 등은 바로 논술의 밑거름이 아닐까요?
글쓰기를 힘들어하고 싫어하는 아이도 읽다가 나도 한번 써볼까 ? 하는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것만도 큰 소득
다섯째마당
글의 중심내용 찾기- 이부분은 큰 아이의 경우를 봐도 참 어려워하더라구요. 중심내용은 곧 주제인데 글 전체를 제대로 이해해야만 주제나 중심되는 단어를 찾을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좀 어려워하니 개념꿈틀이나 폴짝에서 문제가 좀 더 많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아이들과 호흡을 같이하는 초등학교 선생님들의 열의가 녹아들어서인지 책내용이 쉽고 재미있네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문제가 좀 더 많아도 좋을것 같아요.
.
개념으로 재미있는 선행학습했네요.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