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만 착해지는 사람들
오은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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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남긴 서평입니다 ※



시간의 밀도마저 지나치게 높다고 느껴지는 밤, 오은 시인은 자신이 그러했듯 밤이면 모든 사람들이 더 착해지고 순해진다고 믿는다. 그리고 시인의 글을 읽다 보면 그 말은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게 다가왔다.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새벽 감성같이 낮 동안 하지 못한 말, 생각, 감정들이 흐르기 시작하는 밤이 있다. 그 밤에 대한 생각들, 그리고 그 밤을 지나왔을 여러 사람들의 약간은 묵직한 이야기가 많은 에세이다.


부드럽게 읽히는데도 진득하게 남는 무언가가 있어 다 읽고 나면 다시 한번 본문의 제목을 찾아보게 된다. 속삭이다, 흐르다, 그립다, 뿌리치다, 속앓이하다, 만나다 등등 여러 동사와 형용사가 각 본문의 제목으로 쓰였다. 간결한 한 단어를 시인의 표현으로, 동시에 꽤 일상적인 이야기로 풀어내는 것이 신기했다.

글 안에서의 화자나 등장인물은 '나'라는 1인칭인 때도 있지만 '그'이거나 '한 여자'이거나 때론 A, H, J 같은 이니셜로 등장하기도 한다. 단 한 사람의 깊은 속내라기 보다, 제목과 관련된 누군가와의 일화를 떠올리며 쓰인 것 같기도 하고 어떤 것은 즉석에서 지어낸 짧은 소설이나 동화같이도 읽혔다.



<천천히 와>라는 유희경 작가의 책과 세트처럼 출간된 필사 에세이라서 책의 마지막엔 '친구의 말'이라는 제목으로 서로의 글도 하나씩 담겨있다. 드문드문 등장하는 손 글씨는 저자의 것이고, 필사 페이지는 왼쪽엔 본문의 일부가 오른쪽엔 줄 노트 형식의 공간이 주어진다. 두 책의 일러스트는 모두 '장고딕'작가님의 것인데 테마에 맞게 달, 별, 어둠, 잠, 꿈 등의 키워드가 줄줄이 생각나는 분위기의 그림들도 인상적이었다. 제목의 영향인가 <밤에만 착해지는 사람들>은 낮보다 밤에 혼자 있는 방안에서 펼쳐 읽고 필사를 즐기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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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천히 와
유희경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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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드러운 표지의 색감, 필사에 딱 좋은 180도 펼쳐지는 제본, 전체적인 책 디자인과 일러스트까지 취향이라 궁금했던 책이다. 손 필사는 주로 시를 하는 편이라, 에세이 필사는 또 색다른 느낌인 것도 좋았다. 책에는 총 25편의 에세이가 실려있는데 기다림에 대한 순간을 주로 담았다고 한다.




하나의 본문이 끝날 때마다, 본문의 일부가 초록 빛나는 글씨로 왼쪽에 필사할 수 있는 노트 형식의 페이지가 오른쪽에 나란히 제시되어 있다. 필사할 공간은 한 페이지 전체여서 꽤 넉넉한 편이다. 제시된 문장을 따라 쓰는 것도 좋겠지만 딱히 그 부분이 아니더라도 본문에서 마음에 들었던 문장을 찾아내어 자유롭게 필사하며 이 책을 기만의 필사 노트 삼는 재미가 있을 것 같다. (물론 내 맘에 든 문장이 제시된 문장과 딱 맞아떨어지면 그것도 묘한 쾌감 있음.) 책에 실린 손 글씨는 시인의 어머니가 쓴 것이라고 하는데, 우리 부모님의 손 글씨와도 꽤 비슷해서 엄마에게 이 책을 선물해 주고 싶기도 했다.

시집만 판매하는 서점을 운영하는 시인은 서점에서 '기다림의 순간'을 맞이하는 경우가 많다. 개인적으론 서점의 이야기들이 흥미로웠고 그 순간순간 시인의 머릿속을 맴도는 딴생각들이 꽤 재미있었다. 나는 노력해야만 골똘히 생각에 빠지는 사람인데 시인의 스스로 느린 사람이라고 하는 것치고(96p 참고) 머릿속은 다채롭고 매우 바빴다. 그 다채롭고 재미있는 생각과 상상을 읽고 필사하며 즐거웠다. 느긋하게 필사를 즐기면서 시인을 따라 딴생각을 해보기에 참 좋았던 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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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나무, 손수건, 그리고 작은 모자가 있는 숲 열다
로베르트 발저 지음, 자비네 아이켄로트 외 엮음, 박종대 옮김 / 열림원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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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베르트 발저는 스위스의 작가이자 산책가로도 아주 유명하다고 한다. 저자에 대해 사실 잘 몰랐지만 이 책을 통해 그가 지독히도 숲과 사람들을 애정하며, 산책길에 만나는 모든 것에 기뻐하고 감탄하고 사랑스러워할 줄 아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았다. 시와 산문으로 자신의 경험과 사유를 풀어낸 것 같은데, 그가 이야기하고 비유하고 예찬하는 숲의 정경은 실제 자연으로의 숲보다 일종의 이상향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초록과 나무와 숲에 대한 경탄, 숲을 찾는 다양한 종류의 사람들과 그들이 제각기 숲에서 얻고 싶어 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 나무나 숲이 그려진 그림을 보고 쓰인 이야기도 있고, 산책길에 떠오른 우화나 동화 같은 이야기(주로 숲을 배경으로 하거나 숲을 지독하게 사랑하는 인물이 등장한다)도 있다.




책의 초반에 작가는 좋아하는 것은 좋아하는 이유는 그냥 좋아하니까,라는 단순한 포석을 깔고 시작한다. 나 역시 초록이 좋고 나무와 숲이 주는 기운을 믿으며 이유 없이 좋아하는 사람 중 하나라 그저 공감하며 읽었다. 아침 운동을 하고 한 시간 정도 시간이 남아 일부러 산 옆에 있는 카페에 가서 초록과 함께 책을 읽었는데 정말 찰떡궁합이었다. 날이 더워 어딘가 산책하다 읽지는 못했지만 가볍게 나선 산책길에도 좋은 동행이 되어줄 것 같은 책이다.

처음에 이 책을 읽는다면 굳이 분석하고 해석하기보다는 발저가 숲에 대해 그러했듯 마음껏 음미하고 상상하며 읽기에 좋은 책이라고 생각했다. ( 만약 이야기에 대한 해석이 다 궁금한 사람은 엮은이의 글에서 힌트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끌리는 문장과 내용들이 떠오를 때마다 침대에 누워 다시 한번 뒤적이고 싶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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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를 위한 ChatGPT 활용 대전
쿠니모토 치사토 지음, 챗GPT 연구회 옮김 / 정보문화사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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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ChatGPT를 이용할 때, '선생님이 아니라 어시스턴트로 활용하기'(22P)라는 도입부 글 중 하나의 제목이 확 와닿았다. 어떤 분야에서도 통용되는 이야기이지만 특히나 개인의 독창성과 매력이 중요시되는 창작 분야에서는 더더욱 명심해야 하는, 바른 활용법이라고 생각한다.


ChatGPT의 답변에도 오류가 있을 수 있음으로 사람의 검수가 필요하다는 것, 더 나은 답변을 얻기 위해 알아두면 좋을 점들 등등 ChatGPT의 기초를 다루는 부분이 특히 좋았다. 다른 챕터에서는 창작 분야별로 구체적인 예시와 활용법에 대한 팁을 주는 편인데, 기초 부분은 기본 개념과 처음 이용할 때의 안내, 활용방법에서의 유념해야 할 태도와 주의 사항들을 꼼꼼히 집어준다. 실제로 ChatGPT를 활용하던 사람들도 익숙해지며 깜박하거나 놓치기 쉬운 부분들을 짚어주기 때문에 빼놓지 말고 읽어두면 유익할 부분이다.


기사글, 블로그, SNS에서의 활용법을 다루는 첫 번째 챕터는 활용법은 신기한 게 많았고, 결괏값은 익숙한 게 많았다. 이야기를 전달하는 인물의 페르소나 설정하기, 팔로워나 유입을 늘릴 수 있는 제목 짓기 등등 인플루언서를 꿈꾸는 이들에게 매우 끌리고 유용할 활용법들이 내용에 포함된다. 블로그나 기사 등에서 흔히 쓰이는 그래서 한 번쯤은 클릭해 봤거나 읽어봤을 스타일의 제목과 본문 글이 출력되는 것이 재미있었다. 블로그 글에서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것처럼 다른 분야에서도 역할을 지정하는 것이 구체적이고 더 나은 답변을 얻을 수 있는 팁이라는 걸 제대로 배운 것 같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ChatGPT 활용 대전>은 다양한 창작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롬프트와 상황 예시를 담아놓은 책이다. ChatGPT를 제대로 활용하고 싶은 이들에게 유용한 팁을 95가지나 알려준다. ChatGPT가 낯선 이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일단 제목과 제목 위에 작은 글씨로 쓰인 해시태그를 쭉 훑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시간 절약, 아이디어 도출, 글 작성, 이미지 생성, 동영상 생성부터 고민 상담과 피드백까지 ChatGPT가 도울 수 있는 역할이 바로바로 보인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책이라고 제목이 지어졌지만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SNS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팁이 많아서 더 좋았다. 예시로 알려주는 프롬프트는 읽어보기만 해도 ChatGPT 활용과 프롬프트 입력에 있어 생각의 범위를 확 늘려준다. ChatGPT 활용하여 더 스마트하게 일하고 창작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실용적인 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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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꼬의 개그림 노트
김충원 지음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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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미술책을 출간했지만 작가님이라는 호칭보다 미술 선생님이라는 호칭이 잘 어울리는 김충원 선생님에게는 반려견 두 마리(망치와 똥꼬)와 반려묘 한 마리(하루)가 있다. 일기 쓰기를 좋아하는 망치의 영향으로 똥꼬는 자신이 보고 들은 것과 생각들을 노트에 써보고 싶어졌다고 고백한다. 자매품 같은 <망치의 개그림 일기>가 바로 망치의 일기장이고, 이번 책 <똥꼬의 개그림 노트>는 똥꼬가 쓴 비밀노트다. (언젠가 <하루의 고양이그림 ~> 도 등장하지 않을까 살짝 기대해 본다.)



<똥꼬의 개그림 노트>는 똥꼬의 시선으로 쓰인 일상과 생각을 담은 책인데, 읽어보니 강아지의 행동이나 감정에 대한 부분도 많이 나와서 초보 반려인들에게 도움이 될법한 내용이 제법 많다고 느꼈다. 똥꼬의 일상이 주이지만, 우리가 주변 이웃을 소개하듯 알고 지내는 수많은 개와 그들의 반려인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본격적인 노트 내용에 앞서 가족들을 소개하지만 의외로 똥고 자신의 반려인 이야기는 매우 적다.) 개의 시점에서 본 목줄과 패션 아이템, 중성화 수술과 성대 수술에 대한 의견도 나온다. 맹인 안내견과 공혈견 등의 특수 목적견에 대한 이야기도 있고, 알츠하이머를 앓거나 사고를 당해 크게 다친 개의 사연도 등장한다.

똥꼬와 친구들의 모습을 그린 그림들은 사랑스럽고, 개로서의 정체성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똥꼬의 시선은 인간의 입장과 비슷한 듯 신선한 면이 있다.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생각해 봤을, 아니면 생각해 보면 좋을 여러 가지 개념과 사건들이 많이 나온다. 귀여운 그림은 물론, '개와 우리'에 대한 다양한 상식과 이야기들을 함께 접할 수 있어 좋았던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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