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비밀을 얘기해 책이 좋아 3단계
잠자 지음, 히히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청소년문학 작가 이선주 추천!

책이좋아3단계

잠자는 비밀을 얘기해

글 . 잠자

그림. 히히

주니어RHK / 2024.6.15.

독특한 제목에 글.그림 작가님 이름 마저 통통 튀는 작품을 만나보았어요. <잠자는 비밀을 얘기해> 제목이 독특하죠? '잠을 자는 비밀'을 얘기한다는 걸까? '잠자' 라는 주인공이 비밀을 얘기한다는 걸까? 알쏭달쏭한 제목은 저절로 책장을 넘기는 마법 같았어요.




<잠자는 비밀을 얘기해>는 다섯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단짝 친구가 전학을 가 버린 후 쓰레기장에서 우연히 강아지를 발견하는 이야기 <두두>, 교실 속에서 늘 혼자였지만 오랜만에 친해지고 싶은 친구에 대한 욕심을 내 보는 '지하' 이야기 <마크>, 가부장적이고 권위적인 아버지 때문에 하고 싶은 말과 감정을 드러내지 못하는 이야기 <그러니까,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억압적이고 강박에 갇힌 채 번데기가 되고 싶어하는 '제니' 이야기 <잠자는 제니와 비밀을 얘기해>, 마지막으로 공부, 1등에 대한 욕망으로 비상식적인 행동을 일삼는 이야기 <내 마음은 몇 제곱미터인가?> 가 수록되어 있어요.





처음 읽었을 때는 도무지 무슨 이야기인지, 어떤 느낌인지 확 와닿지 않았어요. 다시 천천히 주인공과 그 주변을 둘러보며 두 번째 읽고나니, 어렴풋이 저릿한 느낌이 들었어요. 다섯 편의 주인공들은 저마다 다른 상황, 다른 인물로 묘사되지만 공통적으로 외로움을 가진, 불안함을 지녔다고 생각했어요. 주인공의 외로움과 불안, 억압과 결핍은 현실과 환상을 넘나들며 독특하고 재미있게 묘사되어 있어요.

비틀거리는데 내 안에서 무언가 삐걱댔다. 그럴 때가 있다. 울퉁불퉁한 돌멩이들을 억지로 차곡차곡 쌓아 올렸는데, 그 돌멩이들이 못 참겠다며 흔들리는. 마음 속에서 무언가 와르르 무너져 내렸다. (…) 나는 소리를 지르면서 고개를 확 들었다. 순간, 주머니가 터져 버렸다. 모래가 사방으로 쏟아져 내리기 시작했다. (…) 모래가 쉴 새 없이 쏟아졌다. 내 안에 언제 이렇게 많은 모래가 쌓여 있었던 걸까.

_<그러니까,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중에서

아빠로부터 들었던 날 선 말들은 주인공의 마음 속에 차곡차곡 쌓였던 것 같아요. 그럴 때 마다 다지고 또 다져서 마음 깊숙히 눌러 감추었다고 생각했는데 더 이상은 감출 수 없었고, 감정들은 어느 새 흘러 넘쳐 또 다른 자극에 의해 터져 나왔어요. 주머니에 꽉 찬 모래, 자꾸만 새어나가는 모래, 갑자기 사방으로 쏟아져 내려 무릎까지 차오르고, 곧 언덕을 이루는 모래. 어쩜 이런 표현을 쓸 수 있는지 감탄했어요.




"번데기가 될 거야." (…) "제니야, 번데기라니. 그게 무슨 말이야?"

"번데기는 나비가 될지 말지 정하려고 멈추는 시간이야. 만약 나비가 되기 싫으면 그대로 번데기로 굳어서 죽어 버리는 거야. 나도 여기서 멈출 거야." _<잠자는 제니와 비밀을 얘기해> 중에서

제니는 즐겁게 피아노를 치는 것이 아니였어요. 누군가의 억압과 공포에 못이겨 이제 멈추어야겠다는 제니를 보며 주인공은 당황했지만 이내 곁에서 조용히 위로하기로 해요. 제니가 깨어날 때 까지, 깨어나 비밀을 이야기해 줄 때 까지요.

각각의 이야기 속에는 상식적이지 않는 일들이 일어나 이상하다고 느꼈지만 그것이 현실과 환상을 오가며 복잡하게 얽혀있는 우리들의 감정이라고 생각하니 편하게 다가왔어요. 우리는 누구나 외로울 수 있고, 외로웠었으며 어떤 것도 하지 않고 그대로 멈추고 싶었던 순간이 있었을 거예요. 다섯 명의 주인공들을 통해 우리의 외롭고 답답하고 불안했던 마음들을 잠시 내려놓고, 무엇이 그렇게 나를 만들고 있는지 생각해 보기로 해요. 두려움에 맞서고, 용기를 낸다면 우리는 또 한걸음 성장해 나갈 거예요. 조금은 어둡기도, 어렵게도 느껴진 책이지만 신비스럽게도 다가왔던 <잠자는 비밀을 얘기해>였어요.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