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초등 1~2학년군) - 교과서 수록 작품 읽기 1단계 ㅣ 국어왕 시리즈 5
강효미 지음, 명진 그림 / 상상의집 / 2013년 9월
평점 :
상상의집 국어왕 시리즈
국어 교과서 수록 작품을 단 한가지 핵심 질문으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신개념 국어책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본문 이미지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은 3단계로 나누어져 있답니다.
1단계 초등 1-2학년군
2단계 초등 3-4학년군
3단계 초등 5-6학년군
각 단계마다 한 학년군의 교과서 수록 작품을 살펴보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저희 두 아이는 올해 초등 1학년, 2학년이라 1단계 한 권으로 한 방에 준비할 수 있어서 정말 행운이었어요.
교과서 수록 도서는 세상 무궁무진한 이야기들 중 교육적.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은 뛰어난 작품들이겠죠. 이런 교과서 속 작품들을 쉽고 재미있게 만나 볼 수 있는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입니다.
차례를 한 번 살펴보면, 20가지의 핵심 질문 아래, 교과서 속 이야기와 교과서 밖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어요.
누가 나올까? 주인공은 누구일까? 어떻게 생겼을까? 성격은 어땠을까?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등의 핵심 질문이 자칫 그냥 지나칠 수 있는 내용들을 한 번 더 생각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고 있어요.
초등 저학년 중 아직 읽기 훈련이 덜 되어 있는 아이일수록 생각없이 글을 읽어내려갈 수 있는데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속 이야기를 읽을 때는 작품을 이해하는 핵심이 되는 질문을 먼저 생각하기 때문에 작품의 본질을 바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것이죠.
얼마 전 수업에서 다뤘던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이 눈에 띄네요. '해와 달이 본 세상' 이 작품에는 누가 나올까요? 해, 달, 구름이 나오지요. 해와 달은 자신이 경험하고 본 것만 옳다고 생각하고 싸워요. 현명한 구름이 나서서 해와 달의 잘못을 깨닫게 해 준답니다. 수업을 듣기 전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을 읽었더라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을 것 같아 아쉬움이 남네요. 이야기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확인하고, 비슷한 이야기를 찾아 생각해보는 시간도 가져볼 수 있었을 텐데요.
교과서 밖 이야기로는 '사자와 가시' 이야기가 소개됩니다. 사자와 학이 나오는 이 이야기에서 사자는 목에 가시가 걸려 누구든 가시를 빼 준다면 큰 상을 내릴 것이라고 합니다. 학은 사자의 약속만 믿고 입안의 가시를 빼주었는데 사자는 오히려 자신의 입 속에 머리를 넣고도 죽지 않고 살았다며 큰 상이라고 호통을 쳤답니다. 사자와 가시 이야기의 상황과 비슷한 속담을 생각해 보는 시간도 가져봅니다.
교과서 밖 이야기로 다른 명작들도 읽을 수 있고 신나는 명화 읽기, 역사 깊이 읽기, 인물 깊이 읽기 등 중간중간에 음악, 명화, 역사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내용이 구성되어 있어요.
한 권으로 교과서 속 이야기 뿐만 아니라 교과서 밖 이야기, 음악, 미술, 역사, 과학에 숨은 이야기까지 쉽고 재미있게 읽어볼 수 있는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 매력 만점 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