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2달 수수께끼 12띠 숨은그림찾기 - 12간지, 4대 명절, 24절기
유재숙 그림 / 상상의집 / 2017년 10월
평점 :
열두 띠 동물과 떠나는 열두 달 명절 여행!
세시풍속 수수께끼 풀고, 십이간지 숨은 그림 찾는 "신명난다!" 우리 놀이 그림책
12달 수수께끼 12띠 숨은그림찾기
알쏭달쏭 수수께끼가 290개라니!
시작하기도 전에 빵빵 터질 것 같은 예감이네요!
한참 인기였던 요괴 메**이란 애니메이션에서 열두 띠 동물 요괴들이 나왔었죠. 그 덕분인지 열두 띠 동물에 대해서 알고 있는 아이들!
열두 띠 동물을 소개합니다.
열두 띠 동물의 순서를 정한 옛 이야기 들어본 적 있나요? 옥황상제가 시간 개념을 정하기 위해 열두 동물을 모아 달리기 시합을 해요. 결승점에 먼저 도착한 순서대로 각 해의 이름을 붙여주겠다고 약속했다네요. 그래서 정해진 순서가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였다고 전해집니다.
본격적으로 열두 띠 동물의 소개를 받으며 열두 달 여행을 떠납니다. 각 월에 들어있는 명절, 절기 의 세시풍속을 감상하며 재미있는 수수께끼를 풀어 봅니다. 또, 열두 달 그림에 숨은 열두 띠 동물을 찾아보고 동물의 특징을 살펴 봅니다.
24절기란 태양의 황도상 위치에 따라 계절을 구분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황도에서 춘분점을 기점으로 15도 간격으로 점을 찍어 총24개의 절기로 구분합니다.
아직 장마이고 더위가 한창이지만 곧 8월이 다가와 8월에 속한 절기를 살펴보았죠. 8월에는 입추와 처서가 있네요. 입추는 양력 8월 7일 또는 8일 무렵으로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랍니다. '여름이 지나고 가을에 들어선다' 는 뜻이에요. 입추 무렵에는 김장용 무, 배추 등을 심었어요. 옛날에는 입추가 지나면 아낙들이 가족의 옷을 짓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8월에 속한 두번 째 절기는 처서입니다. 처서는 양력 8월 23일 또는 24일 무렵으로 이 때부터 일교차가 커진다고 해요. 그래서 처서부터는 선선한 가을이 시작됩니다. '모기도 처서가 지나면 입이 비뚤어진다'는 속담이 있어요. 처서 무렵에는 모기나 파리 등의 해충이 사라진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배경 그림을 보면 절기마다 계절의 분위기를 잘 표현하고, 그 시기에 주로 하는 일과 놀이에 대한 설명히 잘 되어 있어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수수께끼는 초등 저학년인 아이들의 취향저격! 완전 깔깔대고 넘어갔답니다. 재미있는 수수께끼가 한 절기에 10개씩이나 수록되어 있어 시간가는 줄 모르고 푹 빠져버렸네요.
각 월에 담긴 절기 소개가 끝난 후에도 부록으로 4대 명절, 삼복, 우리 그림 속 열두 띠 동물 등에 대한 사진.설명이 들어있어 정말 좋았어요. '한 눈에 보는 열두 달 절기' 코너는 앞에 나온 그림을 살짝 축소해 놓고 보충설명이 있어서 부족한 부분을 더 채워주어서 좋았어요. 정말 신기하게 그림을 살짝 축소한 것 뿐인데 한 눈에 쏘옥 들어왔답니다.
24절기에 대해서 엄마인 저도 다 알지 못하고 있었는데 12달 수수께끼 12띠 숨은그림찾기 책을 통해 아이들과 함께 배우게 된 좋은 기회였답니다. 지금 바로 24절기 이야기로 함께 떠나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