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의 인생수업 - 빌 게이츠의 아버지가 들려주는 20가지 인생 이야기
푸허녠 지음, 고보혜 옮김 / 이스트북스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돈 많이 벌어 부자가 되고 명성을 얻으면 성공한 인생이라고 하는 요즘 시대에 단연 돋보이는 이가 있으니 그는 빌 게이츠이다.

그런  성공한 빌 게이츠(영웅) 뒤에는 그의  아버지, 게이츠 2세가 있었다.
산만하고 주의력 결핍증까지 있는 어린 빌에게 아버지 게이츠 2세가  선택한 교육방법은 그 상황에 맞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깨닫게 하는 것이다.

아버지 게이츠가 아들에게 들려준 이야기들을 엮어 책으로 만들었다.

게이츠 2세가 끊임 없이 들려 주는  이야기 보따리가 내게도 있었으면 하는 웃긴 바램을 해본다. 

 

[빌 게이츠의 인생수업]은 빌 게이츠의 어렸을 때의 에피소드를 다룬 <소년 빌>과 그때마다 아버지가 들려주는 이야기가 담긴 <아버지의 이야기 수첩> 주로 우화이다. 

그리고 대화를 통해 아들이 깨달음을 얻게 하는  <부자의 대화>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어른이 된 빌이 아버지의 가르침을 잊지 않고 성공을 이루는  <빌의 성공 스토리>가 담겨 있다.

각 장의 끝에는 <Bill's note>가 있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며 자신을 돌아보고 생각을 정리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무엇보다 이 책의 핵심은 아버지가 들려주는 우화와 그 풀이다. 스무 개의 교훈에 맞게 실린

스무 가지의 우화는 마치 따로 우화집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만큼 다양하고 흥미롭다. 아이들도 재미있게 들을 만한 내용이지만 재미있는 이야기 속에는 용기,창조,열정,슬기,부,신용,인내,관용,예의,운명,박식,경청,잠재능력,겸손,신중,도전,성실,우정,기회,집념과 같은 전통적인 미덕과 올바른 가치관 형성하는데 필요한 덕목들을 담아 삶의 교훈을 주고 있다.

 그리고 아버지의  우화 들려주기가 끝나면 아버지와 빌의 대화를 통해 그 이야기가 담고 있는 교훈을 친절하게 풀어주고 있어 읽는 내내 생각하고 함께 음미할 수 있어서 좋았다.  단락 끝에는 항상 질문을 던져줌으로써 그 단락에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을 다시 한번 확인 시켜 준다. 

 

빌 게이츠의 아버지가 드려주는 20가지 인생 이야기를 들어보자.

1. 용기- 용기를 가져라.용기가 있으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

2. 창조- 자신의 세계를 넓혀라. 하나님 처럼 될수 없어도 상상하는 것을 만들 수 있다.

3. 열정- 목표를 향한 첫걸음이다. 열정이 없다면 아주 작은 개미도 이길 수 없다.

4. 슬기- 성공으로 이르는 지름길이다. 용기와 힘만으로 이룰수 없는 일은 머리를 써야 한다.

5. 부- 이것으로 마을을 속되게 하지 말라. 재물의 노예가 되지 말고 재물의 주인이 되라.

6. 신용- 타인의 마음을 여는 열쇠다.

7. 인내- 어떤 일을 이루 고자 할땐 인내가 필요 하다.

8. 관용 - 상대를 압도하는 성품으로 바다보다 넓은 가슴을 가져라.

9. 예의 - 또 다른 성공 전략이다.

10. 운명 - 자신의 노력에 달린 문제다.

11. 박식 - 살면서 쌓여가는 재산이다.

12. 경청 - 다른 사람의 머리를 빌려라.

13. 잠재능력 - 한번 발휘된 잠재력은 단련을 통해 강화시킬수 있다.

14. 겸손- 강자의 미덕이요 지혜로운 자의 선택이다.

15. 신중 -경솔함으로 일을 그르치지 말라.

16. 도전 -도전을 회피하는 자는 삶이라는 것도 없다.

17. 성실- 생각은 있어도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다면 이세상엔 아무 것도 없을 것이다.

18. 우정 - 인생에서 가장 귀중한 재산이다.

19. 기회 - 스스로의 노력으로 만들어라.

20.집념 - 이루고자 하는 일이 있다면 무슨 일이 있어도 중간에 손을 놓지 말아라.

 

스무 가지의 인생 이야기를 통해 지금의 나를 다시 돌아보고 생각할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부모로써 엄마로써 부족한 부분을 깨닫고 지혜와 교훈을 얻게 도와준  책이다. 

내아이가 빌 게이츠가 되라고 요구할 수는 없어도 나나 남편이 빌 게이츠 아버지 처럼 말과 행동으로 끊이없이 아이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메세지를

저해야 겠다는 다짐을 하게 한다.

 

 또 한가지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서 아이를 둔 나 같은 엄마나 아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인생을 꿈꾸고 목표를 향해 도전을 시작하는 아이들과 청소년 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6학년인 딸도 시간나는 대로 읽어 보겠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