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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 추억을 잃어버린 모든 이에게 우리시대 대표 문인들이 전하는 특별한 수업 이야기
김용택.도종환.양귀자.이순원 외 지음 / 황소북스 / 2010년 5월
평점 :
제가 ‘수업‘을 고른 이유는 책 표지에 우리나라 대표 문인들에 특별한 수업 이야기라 적혀있어 어떤 수업들이 있었는지 궁금해서 고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18명의 우리나라 시인들과 소설가들이 각자 잊지 못할 인상 깊었던 수업을 이야기하고 있다. 18개의 수업 모두 다 특별하고 인상 깊었다 하지만 그중에 특히 기억나는 수업 2개가 있었다. 첫 번째로 이명랑 문인의 미술시간이 기억난다 이명랑 문인은 어렸을 때부터 미술시간을 싫어했다. 왜냐하면 매번 잘 그린 그림만 뽑아서 칠판에 붙여놓았지만 한 번도 그 영광을 누려본 적이 없다. 그리고 문득 왜 이 그림이 잘 그린 그림일까 생각하고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당연히 잘 그렸다며 그 그림들이 안 예쁘냐고 물었다. 중학생 때는 예쁜 손을 그리는 시간이 있었다. 대부분은 손등과 주먹을 쥔 모습을 그렸지만 평범한게 싫어서 손을 이 모양 저 모양을 만들어보며 그렸더니 선생님이 왜 예쁜 손을 그리라 했는데 왜 뒤틀린 손을 그렸냐며 혼을 내며 다른 얘들처럼 예쁜 모습을 그리라 했다. 그때 이명랑 문인은 왜 다른 것처럼 똑같이 예쁘게 그려야 하고 왜 예쁜 그림이 잘 그린 그림인지 생각했다. 두 번째로 권태현 문인의 체육 시간이 기억난다. 권태현 문인의 시절에는 중학교 진학이 비평준화에서 평준화가 되었다. 그때 그는 뺑뺑이로 근처에서 가장 성적이 좋은 학생만 간다는 중학교에 진학하게 되었다. 학교에서는 당연히 공부를 열심히 시키고 심화반을 만들면서까지 공부를 시켰다. 당연히 공부만을 중요시하다 보니 체육, 미술, 음악 시간은 쓸모없는 시간으로 여겨졌다. 체육시간에는 많은 학생들이 몸이 안 좋다며 그늘에서 단어를 외우는 등 수업을 빠지려고 한다. 어느 날 체육시간에 반에 거의 전체가 아프다고 수업을 빠지려고 했다. 왜냐하면 다음날이 시험이어서 공부를 하려 했던 거다.
그때 체육 선생님은 화를 내시며 기초체력이 있어야 공부를 한다며 훈계를 하시다가 턱걸이를 시켰다. 턱걸이를 시켜 한 개도 못한 학생들을 붙잡고 이야기하셨다. 철봉을 못해서 철봉을 붙잡고 울어본 적 있냐고 하셨다. 그때는 대부분 철봉 못한다고 울기까지 하나 하며 신경 쓰지 않았다 하지만 시간이 오래 지나 그 뜻을 깨달았다. 항상 실패한다고 도전과 노력도 해보지 않고 피해 가다가 철봉을 붙잡고 울어 보 갰다는 각오로 시련들을 극복했다.
느낀 점은 지금까지 나도 실패할 거 같으면 도전도 해보지 않았지만 노력하지도 않고 실패할 일을 두려워하지 말고 철봉을 붙잡고 운다는 각오로 노력해봐야 갰다
세상엔 저런 사람도 있구나. 자기가 서 있는 곳을 우주의 중심으로 만드는 사람.......
그길을 따라가는 건 포기하는 것보다 무척 힘들었다. 하지만 길 끝에는 늘 충분한 보상이 기다리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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