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재천의 희망 수업 - 그럼에도 오늘을 살아가고 내일을 꿈꿔야 하는 이유
최재천 지음 / 샘터사 / 2025년 2월
평점 :
우리는 종종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사로잡힙니다. 지금 내가 가는 길이 맞는지,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고민하는 순간들이 많죠. 그런 불안한 마음을 가진 이들에게 최재천 교수는 "그럼에도 오늘을 살아가고 내일을 꿈꿔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있어요. 이 책은 저자가 오랜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통찰한 통섭, 공부, 독서, 글쓰기, 소통, 진로 등의 11가지 삶의 주제를 통해,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살면 좋을지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답니다.
단순히 교훈을 주는 것 뿐만 아니라, 자연과 생태라는 넓은 시각에서 인생을 바라보게 합니다. 책에선 저출생 문제를 단순한 사회적 현상으로만 보지 않고 진화적 관점에서 해석하는 방식이 인상적이었어요. 저출산을 젊은 세대의 이기심 때문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진화생물학자의 입장에서 보면 이건 아주 지극히 당연한 진화적 적응 현상이라고 합니다.
책읽기에 중요성에 대하여도 강조를 하고 있어요. 책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라도 하는 말이고 어떻게 책을 읽으라고 조언도 많이 하지만 최재천 교수는 평생 공부해야 하는 시대에 책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의 문턱을 넘은 이들이 가지는 이점을 이야기 하며 책읽기를 더욱 효과적으로 하라고 합니다. 취미로서 읽는 책읽기가 아니라 바로 빡세게 '기획독서'를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계속하여 두권, 세권 읽으면, 다른 새로운 분야에도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기에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글쓰기에 대하여도 강조합니다. 사회에서의 모든 일은 결국 글쓰기로 평가받고 있다는 것이지요. 글쓰기는 결국 훈련이기에 지속해서 쓰는 습관과 훈련을 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가장 좋았던 점은 어려운 이론이나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현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통찰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저자가 단순히 이론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기 때문에 더 생생하게 다가옵니다. 내가 가는 길이 맞는지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얻고 희망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