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 초등 6-1 - 2014년 ㅣ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 2014년
디딤돌 초등 편집부 엮음 / 디딤돌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겨울방학인 요즘 대부분 노는 편이지만
올해는 6학년이 되는터라 초등6-1 미리 준비하며
디딤돌 스토리텔링수학 6-1 수학문제집을 꾸준히 풀기 시작했어요.
울 아들은 1학년부터 5학년까지 기존 교육과정에서 수업을 했어요,
둘째인 딸램이 입학하던 2013년부터는 스토리텔링교육으로 바뀌었지만
울 아들 교과서는 그대로였죠, 특별히 변화된 교육제도에 적응할 시간이 솔직히
많은게 아니라 걱정되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연산도 잘하고 수학적 두뇌를 갖고 태어난 부분이 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스토리텔링수학 문제의 유형을 경험하고 그 안에서 핵심을 이해하고
문제를 풀어내는 연습이 절실하다 라는 것을 느꼈던 지난 한해였어요.
디딤돌 스토리텔링수학 초등6-1 교재는
STEP 1 유형익히기 - 구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밑줄을 긋고 답을 구하는 데 필요한 단서를 찾아 읽어보고
찾은 단서를 토대로 답을 구해요.
스토리텔링수학 문제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쉬운 문제임에도 내용이 길어 요약이 안되면
허둥거리고 무엇을 묻는 문제인지를 몰라 풀지 못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아무리 긴 문장의 스토리텔링 문제라도 어떻게 해결하고 풀 수 있는지 방법을 알 수 있어요.
STEP2 실전다지기 에서는 동화연계형, 실생활연계형, 자료제시형, 교과연계형
문제를 통해 실전을 준비할 수 있어요.

디딤돌 스토리텔링수학 초등6-1
분수의 나눗셈 , 소수의 나눗셈, 각기둥과 각뿔, 여러 가지 입체도형, 원주율과 원의 넓이
, 비율그래프, 비례식, 연비와 비례배분을 다루고 있어요.
스토리텔링 유형익히기 1. 동화 연계형
콩쥐팥쥐 이야기중에 콩쥐가 밑빠진 독에 물을 붓는 이야기에요,
일단 익숙한 이야기고 구하려는 것이 콩쥐가 물독을 가득 채우기 위해
묾을 부은 횟수가 모두 몇 번인지를 묻는 문제임을 파악해요.
답을 구하는데 필요한 단서인 물 30L를 채워 놓아야 하는데, 2와 1/2L들이 물동이로 물을 가득 길어와 물독을 채워
찾은 단서를 가지고 답을 구하니 12L 라는 답이 나와요.
실생활연계형 문제로 엄마와 민지의 이야기를 통해 3년간 자란 민지의 머리카락 이야기를 토대로
1년에 몇 M씩 자란 셈인지를 구하는 문제에요.
동떨어진 것이 아닌 밀첩한 생활연계형 이야기라 좋네요.
제시된 해결방법대로 문제에서 구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밑줄을 쳐놓고
단서를 찾고 단서를 토대로 답을 구한 아들
자료 제시형에서 제조 올레길 중 시흥 광치기 올레 전체구간을 나타내는 것을 보고
문제를 풀어봤어요,
살짝 사회와 수학이 결합된 융합문제같은 느낌이 들더라구요.
뉴스에서 나온 물 마시기 권장 캠페인, 장대높이뛰기 이신바예바 이야기까지
전반적인 사회,스포츠 분야 들의 자료를 제시한 스토리텔링 문제들이에요.
여러 분야에 관심을 유발할 수 있어 좋겠다 싶네요.
교과연계형 유형익히기에서는 양배추 지시약만들기, 누에의 한살이
이야기로 수학과 과학이 융합된 스토리텔링 문제를 접할 수 있어요.
단순히 이야기식의 스토리텔링 문제가 아닌 융합된 스토리텔링 이야기의 수학이라는 점이
엄마로서 참 마음에 들었는데, 울 아이도 이런 유형을 새로워하면서도 새롭게 느끼더라구요.

스토리텔링 실전다지기 에서는 교과 연계형 문제(수학+국어 , 수학+과학 등)와
실생활연계형, 자료제시형, 동화연계형 등의 문제들이 번갈아 고르게 출제되었어요.
디딤돌 스토리텔링수학 초등 6-1 교재는 교과연계형 융합문제는
스토리를 이해하고 무엇을 묻는지 핵심을 포착해서 해결해가는 과정까지
자연스럽게 연습을 통해 익힐 수 있다는 점이 좋네요.
교과서에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작년부터 스토리텔링 . 융합문제로
중간. 기말고사 문제들이 어렵다는 아이였는데,
올해 초등6-1 수학은 디딤돌 스토리텔링수학 6-1로 제대로 준비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