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창의력 해법수학 D1 - 만5세 ㅣ 창의력 해법수학 A1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천재교육 창의력 해법수학 D단계 3권세트에요.
만 5세인 딸램과 재미있는 수학놀이를 즐겨보려고 창의력 해법수학을 신청했어요.
창의력 해법수학 D단계 D1 권을 풀어보았어요.
문제집과 함께 CD가 있어 활용하기 좋답니다.

창의력 해법수학은 창의력을 키워주는 새로운 문제들과 자유로운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독창적인 해결방법을 연구, 학년 나이에 상관없이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었어요.
개인별, 능력별 맞춤 학습프로그램이고 아동의 수준을 진단평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학습지에요.

내용구성표를 살펴보면 A단계 ~ E단계까지는 각 3권 세트 구성이고
F단계 ~ K단계까지는 각권 5권 세트 구성이에요.
D단계는 만 4,5,6세 대상이며
D1 권 내용구성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아요.
관찰 및 부분과 전체, 비교와 측정,
분류와 방향에 따른 위치 알기
, 20부터 30까지 수의 이해와 10 만들기

개념설명, 재미있는 스티커와 별지, 학부모님을 위한 도움말, 엄마랑 함께하는 수학놀이,
자세한 정답지, 주말평가. 내실력 자랑하기 등으로 꼼꼼히 공부해요.

연산문제와는 달리 다양한 문제라 재미있어 하며 창의력 해법수학D1 권을 풀어보았어요.

관찰 -
다른 곳 찾기, 같은 곳 찾기
다른 곳, 이상한 곳 찾기
같은 그림 만들기와 찾기
그림자 찾기.시각 기억
시각 기억, 윤곽 보고 대상찾기
똑같은 그림 찾기, 숨은그림찾기
문제를 통해 유심히 관찰하는 능력을 요하네요.

부분 보고 전체 찾기, 대상의 일부분 찾기(부분과 전체)

보기의 그림을 보고 어떤 그림 전체 중에 일부인지 찾아보고
그림 속 일부분이 아닌 것을 찾아 동그라미 해보아요.

아이가 고른 눈.코,입 모양을 모두 가진 사람을 찾아 O표 해보아요.
눈.코, 입을 조합하여 얼굴을 찾아봄으로써 부분 보고 전체를 찾는 능력을 키워요.
여러 종류의 나뭇잎으로 동물 모양을 만든 것을 보고 사용하지 않은 나뭇잎을 찾아보아요.
전체를 보고 그 중에서 부분을 찾아내는 문제에요.

부분 그림찾기와 추리하여 수 세기를 해보아요.
구름에 살짝 가려진 것을 보고 집,나무, 새의 숫자를 세어보았어요.

넘 귀연 문제,,다리 수를 보고 몇 명인지 알아보는 문제에요.
사람의 발은 2개, 8개의 발이 있으므로 사람수는 4명,
코끼리의 다리는 4개, 다리가 8개 있으므로 코끼리의 수는 2마리
오호, 울 딸램 혼자서 풀었는데 잘해서 기특했어요.
둘째는 뭐를 하든 기특할 따름....^-^***

발자국을 보고 어떤 동물의 발자국인지 찾아보았어요.
부분을 보고 구체물을 찾는 문제에요.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세 조각으로 자른 것을 보고 잘라낸 모양이 아닌 것을 찾아보는 문제에요.
전체를 보고 부분도형을 찾는 문제에요.
울 딸램이 눈으로 보고 맞춰는데 어려워한다면 종이를 직접 모양대로 잘라
구체물을 가지고 활동해보면 좋을듯해요.

관찰 및 부분과 전체의 종합 문제를 풀며 창의력을 키워요.

이상한 동물의 일부분을 보고 상상하여 표현해봤어요,
울 딸램이 그린 괴물 귀여운대욤...ㅎㅎㅎ

우주선 그림에서 빠진 세 곳의 그림을 잘라내어 해당되는 부분에 붙여보았어요.

별지의 그림을 오려내어 빠진 부분에 맞춰 넣고 풀질하여 붙여보았어요.
부분그림찾기 활동을 해본 것이지요.
창의력 해법수학 D단계 D1을 아주 아주 재미있게 풀어보았어요,
학습지 라기 보다는 즐거운 놀이처럼 접해줄 수 있어 너무 좋네요.
오늘도 신나게 풀어보아야겠어요.
[천재교육] 창의력 해법수학 D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