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 100 사회 해설학습서 초등 4 - 최고의 선생님이 풀어 주는 THiNK 100 해설학습서 4학년 3
김대균 외 지음 / 웅진씽크하우스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웅진씽크빅 해설학습서 _ 초등학생 사회참고서 /초등학생 사회문제집

 

 

 

 

초등 3학년 겨울방학을 보내고 있는 울 아들 3학년이 되어 사회과목을 처음 접하고

 다행스럽게도 사회에 쉽다고 말하고 좋아해주었지요,

그런데 이상하게 3학년 1학기 중간.기말고사와 2학기 중간.기말고사 총 4번의

사회시험중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때만 100점을 받고 이후 3번의 시험에선

 꼭 1~2문제를 틀리곤 하더라구요.

 

 

어려워하지 않더라도 사회가 엄마들 세대와는 달리 깊이있는 생각,탐구능력

그리고 종합적인 사고를 요하는 문제들이 나오는지라 그런듯해요.

 

 

 

 

 

겨울방학에 초등3학년 사회교과서를 다시 되짚어 보는 시간과 함께

초등 4학년 사회를 미리 준비하는 중인데, 웅진씽크빅 사회해설학습서의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답니다.

사회탐구 책(전집)과 함께 웅진씽크빅 사회 해설학습서를 통해 초등4학년 사회 문제를 미리 엿보고

알아가는데 참고서로 활용하고 있고 더불어 문제를 풀며 문제집의 역할까지 톡톡히 해내고 있는 똑소리 나는

웅진씽크빅 사회 해설학습서를 살펴볼께요.

 

 

 

 

초등4학년 사회 1학기

 

-1.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 모습

 

- 2. 주민 참여와 우리 시.도의 발전

 

-3.더불어 살아가는 우리 지역

 

 

이 중에서 1.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모습을 살펴봤어요.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모습은 구체적으로

우리 지역이 자리 잡은 곳,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우리 지역의 생활 모습, 우리 지역 현장 답사를 다루고 있어요.

 

 

 

우리 고장의 위치와 영역을 알아보는 문제에요.

 

 

 

 곰돌이 : 안녕, 만나서 반가워.

 

 호랑이 : 응, 곤충을 좋아하는 친구들을 만나 얘기할 수 있어 정말 좋다.

 

 곰돌이 : 난 서울에 사는데, 다른 지방의 곤충 얘기를 듣고 싶어 가입했어.

 

 독수리 : 우리 집은 대전이야. 호랑이 넌 어디 사는데 그렇게 곤충 사진이 많아?

 

 호랑이 : 나는 담양에 살아. 전라남도에 있는 고장인데, 곤충이 많아.

 

 곰돌이 : 거긴 어디야?

 

곰돌이,호랑이,독수리의 이야기에서 나온 사는 지역을 지도에 똑바로 표시하고

아래 설명까지 정확한 것을 찾는 문제에요.

일단 서울,대전,담양의 위치를 알아야하고 주변에 어느 지역과

맞닿아 있는지도 알아야하며

지도에 맞게 표시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해요.

 

그리고 설명이 맞는지도 살펴보아야하구요, 한 번에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지도에 맞게 표시되었는지 한 번 걸러내고 설명이 맞는 것을 찾아내야 하는

두 번의 확인이 들어가서 맞는 답을 찾아내야 하는 것이지요.

우리나라 지역의 위치라곤 서울,강원도, 제주도 밖에 모르는 엄마인 전

 이 문제 보고 머릿속이 하애졌어요...ㅎㅎ

 

 

 

지리에 강한 울 아들은 요걸 아주 쉽게 풀었더라구요, 제가 확인하고자 물어보니 설명도 퍼펙트...

 

1,2,3번은 모두 백지도에 곰돌이가 사는 서울, 독수리가 사는 대전,호랑이가 사는 담양의 영역을

서울특별시,대전광역시,전라남도에 각각 잘 표시했어요,

그런데 4번은 담양이 대전의 남쪽에 있다는 말은

마자지만 전라남도가 아닌 전라북도에 영역을 잘못 표시했고,

1번과 2번은 방위를 사용하지 않고 위쪽, 아래쪽이라고 위치를 표현했으며

주어진 조건에 맞지 않아 결국 위치와 영역을 모두 바르게

표현한 정답은 3번 호랑이는 담양에 삽니다. 담양은 서울의 남쪽에 있습니다.

 

웅진씽크빅 사회학습서는 이렇게 문제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풀어서 설명해주고 있어서

참고서의 역활을 제대로 해주고 있어요. 저처럼 지리에 약한 엄마도 아이의 사회공부를

사회 해설학습서의 도움을 받아 가르치는데 어려움을 덜 수 있거든요.

학창시절 사회과목은 암기위주라 어려웠지만 시험 전에 암기를 통해

 달달 외워 시험점수는 잘 나왔었지요,

 

하지만 지나고 머릿속에 남아있지 않고 특히나 요즘 초등학생 사회는 그때처럼

암기식이 아닌 그림이나 사진 주어진 상황을 보고 깊이있게 탐구하고

 사고하여 문제를 풀어내야 하는터 라 교육의 어려움이 많은거 같아요.

 

 

 

 

해설 하단에 교과서 핵심 코너를 통해 중요한 핵심을 짚어주고 있어요.

여기선 위치,영역의 뜻을 정의해주었네요.

 

다지기문제를 통해 교과서 핵심 내용인 위치,영역을 되짚어보았구요.

 

 

 

 

 

우리나라 영토의 특징은 뭘까 알아봤어요.

민지,상효, 영재, 도연, 나경의 이야기를 읽고 영토의 특징에 대해 바르게 말한 친구가 누구인지 찾는 문제에요.

 

 

이 문제를 풀려면 우리나라 영토의 특징 즉 동.서.남의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다는 것을 알아야해요.

 

1번 민지-우리나라는 동해,서해,남해로 둘러싸여 있지만 북쪽은 아시아 대륙과 연결되어 있어.

우리나라는 섬이 아니라 아시아 대륙의 동쪽에 있는 반도니까 이건 틀린 설명!

 

2번 상효 -제주도가 우리나에서 가장 남쪽에 있는 영토야.

우리나라 영토의 남쪽 끝은 마라도야.

 

3번 영재 -우리나라의 서쪽 끝은 독도지.

우리나라 영토의 서쪽 끝은 마안도, 동쪽 끝은 독도, 북쪽 끝은 온성이야.

 

4번 도연-우리나라는 아시아 대륙과 붙어 있는 반도야.

우리나라 영토의 특징에 대해 정확히 말하고 있으니 정답은 4번!!!

 

5번 나경 -우리나라에서 가장 동쪽에 있는 섬은 울릉도야.

독도는 사람이 살고 있는 유인도로 우리나라의 동쪽 끝이야.

이렇게 우리나라 영토의 동서남북 끝을 4극 이라고 해.

 

 

 

이 문제를 통해 우리나라 영토의 특징이 무엇인지 알게 되며 동서남북 끝인 4극에 대해서도 알게 되어요.

 

 

 

 

방위와 좌표로 위치르 표현하는 법에서 대화를 읽고 지역의 위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을 찾는 문제에요.

방위를 나타낸 지도와 좌표를 표시한 지도 두 가지를 모두 제대로 살펴보아야 문제를 풀 수 있어요.

 

문제 바로 뒷 장에 해설과 함께 정답이 나와있으며 좌측 상단에 문제의 난위도가 표시되어 있어요.

이 문제는 지끈지끈 풀기 어려운 문제에요.

 

 

 

 

요즘 초등학생 사회가 어떠한지 알 수 있는 문제에요.

 

자연환경에 따라 생활 모습이 다르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단원으로

사진을 보고 그 지역의자연환경과 생활 모습이 바르게 설명된 것을 찾는 문제에요.

 

 

 

 

 

지역의 지형과 기후의 특징을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지요.

 

1번 사진은 계화도의 간척지 모습으로 호수나 바다에 둑을 쌓고 그 안의 물을 빼내어 농사를

짓거나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땅  즉 간척지에요.

간척지의 넓은 땅에서는 주로 논농사를 지으므로 땅이 좁아 밭농사를 짓는다는 설명은 틀린것이지요.

 

2번은 강원도 산간 지역의 너와집이며 너와집은 나무를 기와처럼 만들어 지붕에 얹은 집이에요,

따라서 돌로 만든 집이라는 설명은 틀린것이지요.

 

3번은 제주도의 집으로 바람이 강한 제주도에서 초가지붕이 날아가지 않도록 밧줄로 단단히 묶은 것이 특징이요.

 

4번은 강원도의 황태 덕장으로 동해에서 잡은 명태를 대관령의 겨울바람을 맞혀 얼렸다 녹였다를

 반복하며 말리는 것으로 여름에 덥고 비가 많이 오는 건 강원도의 기후와 맞지 않고

 황태 만드는 것과도 상관이 없으므로 틀린 설명이에요.

 

5번은 울릉도의 집 형태로 집 안에 눈이 들어가는 것을 막으려고 억새를 엮어서 지붕과 벽에

둘렀으며 이를 '우데기'라고 불러요. 따라서 정답은 5번!!

 

 

이 문제는 사진을 보고 무엇인지 1차적으로 생각하고 그 집을 짓는 지역의 기후와 생활환경을

유추하여 정답을 찾아내야 하는 탐구과정이 꼭 필요한 문제에요.

실제로 이러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오게 되는데 이런 유형은 무조건 외워서 되는 것은 아니며

꾸준하게 살펴보는 탐구심과 여러 가지를 복합적으로 놓고 연결하여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지요.


 

 

웅진씽크빅 해설학습서 - 초등4학년 사회해설학습서는 위에서 본봐대로 초등학교 사회문제가 결코 녹녹치

않으며 암기를 통해서는 결코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며

때문에 사회과목의 이해를 도와주는 해설학습서가 꼭 필요한 이유를 알 수 있게 하지요.

 

 

3학년에 사회과목을 배우면서 느낌 점은 사회란 과목이 문제집만  푼다고 해서 되는 것도 아니고

암기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도 없다는 점이에요.

체험학습을 통해 자기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 그리고 교과서에서 배운 사회를 충분한 해설을 통해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학습서,참고서가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겨울방학동안 사회를 다시 되짚어보고 초등4학년 사회를 살펴보고 알아보는 과정에서

웅진씽크빅 사회해설학습서의 큰 도움을 받고 있어요.

 

더불어 국어,수학,과학 해설학습서도 완비해 놓고 짬짬히 들여다보려고 노력중이에요.

4학년부터는 고학년에 진입하는 학년이고 공부의 체계가 잡혀있지 않을 경우

학년이 높아질수록 어려움을 겪을 확률이 커질거라고 생각되어서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려고 노력중이거든요.

사회 해설학습서로 우리 아들도 엄마인 저도 함께 많은 도움을 받게 되는건

 

적절한 문제예시와 그 문제의 해결과정을 돕는 꼼꼼하고 구체적인 해설과 교과서 핵심 정리와 다지기문제를

통해 사회과목을 정리하고 습득하는 덕분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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