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도 유람기 (워터프루프북) 한국 산문선
서유구 외 12인 지음, 이종묵 외 옮김 / 민음사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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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민음사에서 출간된 이 책은 서유구 외 12인의, 이를테면 기행문을 옮겨놓은 책이다.

그런데 독특한 것은 이 책이 water proof book이라는 것.


워터 프루프북에 대한 설명을 그대로 옮겨 적어보자면,


워터프루프북은 본격 생활 방수 책으로, 스쿠버 수첩이나 방수 지도에 쓰이는 '미네랄 페이퍼'로 제작되었습니다.

'미네랄 페이퍼'는 채석장이나 광산에서 버려지는 돌을 재활용한 친환경 방수 종이입니다. 제조 단계에서 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수질 오염이 없고 나무 종이에 비해 온실가스 발생량이 아주 적은 저탄소 제품이라 대기 오염방지에도 기여합니다. 해변가, 수영장, 계곡, 욕조 등 물과 습기에 구애없이 워터프루프북을 마음껏 즐겨 보세요!


그렇다고 한다. 책과 물은 상극이어서 일단 물이나 습기에 젖으면 책은 버린다고 보면 되는데, 워터프루프북을 표방하기에 그런 책이 있나?하고 신기했다.


느낌이 종이 질감보다는 좀더 매끄럽고 차가운 감촉도 느껴지며 낯선 질감이다. 정말로 물가에서 읽을 때 책을 망칠까 걱정할 일은 없을 것 같고 튼튼하게 실로 꿰매서 갈라질 일도 없겠다.


목차에서 호기심을 자극하며 눈에 든 건 <북한산 유기 *이옥> 부분이다.

이옥은 성균관 유생 시절부터 정조가 싫어하는 소품문 문체를 고치라며 문체반정의 표적이 되어 과거에 급제하지 못한 불운한 선비인데, 그의 북한산 유람기는 어떠한지 궁금했다. 그는 왕의 명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문체를 끝까지 지키며 다양한 산문을 남겼다.


마음 통한 이들과 북한산 유람을 떠나는 계획부터 보고 들은 이야기를 꼼꼼하게 적어나간다. 함께 여행하며 준비물품, 지켜야 할 규칙, 그곳의 건물들, 사찰, 불상, 승려 등에 대해 꽤 상세하다.


산행에서 술은 없어서도 안되지만 많아서도 안된다.


온화하고 유쾌하며, 순수하고 잘생긴 두세 명의 군자는 모두 아름다운 선비들이다. 이런 분들과 이런 명승지에서 노닐었으니 어떻게 유람이 아름답지 않으랴?


그는 유람하며 본 모든 것들을 일일이 열거하며 아름다웠다고 말한다. 조금 지겨워질만큼 아름답다고만 해서 정말로 이것뿐인가, 하며 지겨워지려고 막 하는데,


아침도 아름답고, 저녁도 아름다우며, 맑은 날도 아름답고, 흐린 날도 아름다웠다. 산도 아름답고, 물도 아름답고, 단풍도 아름답고, 바위도 아름다웠다. 먼 곳을 바라봐도 아름답고, 가까이 다가가 보아도 아름다웠다. 부처도 아름다웠고, 승려도 아름다웠다. 아름다운 안주가 없었어도 막걸리가 아름다웠고, 아름다운 여인이 없었어도 나무꾼 노래가 아름다웠다. 요컨대 그윽하면서 아름다운 것이 있었고, 상쾌하면서 아름다운 것이 있었고, 툭 트여 아름다운 것이 있었고, 위태로워 아름다운 것이 있었고, 담백하여 아름다운 것이 있었고, 화려하여 아름다운 것이 있었고, 조용하여 아름다운 것이 있었고, 쓸쓸하여 아름다운 것이 있었다. 어디를 가든 아름답지 않은 것이 없었고, 어울려 있어 아름답지 않은 것이 없었다. 아름다운 것이 이토록 많단 말인가! 나는 말한다. "아름답기 때문에 왔다! 이런 아름다움이 없었다면 여기에 오지 않았을 것이다!"


지금이야 너무나 당연한 것처럼 느껴지는 현대적인 글이지만 당시로서는 파격적일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선비라면 운율에 맞춰 짧은 문장으로 시를 짓고 자신의 생각을 압축하여 글을 내놔야지 명문장이라며 인정해주었을 텐데 저렇게 반복반복하며 구구절절 무슨 말을 하려는 것인가, 하고.


그렇지만 나는 이옥의 글이 좋다. 그가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도 알겠고, 짧게 압축하여 표현할 수도 있었겠지만, 그의 글이 주는 매력이 또 있지 않은가. 이옥이야말로 시대를 너무 앞서 태어난 훌륭한 작가이다. 그의 비범함을 몰라본 정조는 그 시대의 꼰대였을 거다.


이 책에는 이옥의 글 외에도 <금강산 유람길에서 *허균>, <하늘나라에 지은 집 *허초희>를 그냥 지나칠 수 없다. 홍길동전의 그 허균, 그리고 그의 누이동생 허난설헌.


현실에 발을 딛고 설 수 없게 힘들었을 난설헌, 허초희는 선계의 이야기를 글로 옮겼었다고 하는데, 그녀의 불행한 삶을 보면 그렇게라도 상상하지 않고서는 삶이 너무 힘들었겠다고 생각한다. 현실의 생로병사와는 다른 차원의 삶을 꿈꾸고 싶었겠다. 누군가는 그것을 도피라고 말하더라도.


*책이 위험해질만한 곳에서의 독서에 꼭 필요한 워터프루프북 종종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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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보니 50살이네요 - 몸과 마음, 물건과 사람, 자신과 마주하는 법
히로세 유코 지음, 박정임 옮김 / 인디고(글담)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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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천히 읽어야 아끼며 공감하고 읽게 되는 책입니다. 다 아는 이야기 왜 쓸데없이...하다가 나중에 여유시간이 생겼을 때 다시 읽어보니 그렇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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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적인 서점이지만 공공연하게 - 한 사람만을 위한 서점
정지혜 지음 / 유유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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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책이지만 저자의 편집자로서, 서점원으로서, 서점주인으로서 가진 열정이 읽는 독자에게 고스란히 전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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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구할 수 있는 모든 것 - 기후위기 앞의 진실, 용기 그리고 해법
나오미 클라인 외 지음, 아야나 엘리자베스 존슨 외 엮음, 김현우 외 옮김 / 나름북스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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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생태적 피해는 회복이 불가능하고, 일부 생물종은 이미 멸종했으며, 얼음은 이미 녹았고, 생명은 이미 사라졌다. 모든 것을 구하기에는 너무 늦었다. 그러나 나머지를 포기하기에는 너무 이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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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무슨 이런 일이~!!!

칸영화제에서의 남우주연상 수상이라는 좋은 소식과 함께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새책이 나왔나? 하면서 구매했고, 책은 어디론가 돌고돌아 겨우 오늘 받았는데, 

알라딘에서 리커버 특별판이 나왔다고...


그런줄 알았으면 기다렸다가 나도 특별판 받고 싶다고요.

미리 알려주지도 않고~ㅜ.ㅜ


영화를 찍으며 생각한 것 (리커버 특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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