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뿌리 - 되고 싶은 나를 만드는 생각의 방식 내 생각은 선택할 수 있어. 스스로 생각 시리즈
이모령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도서는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생각의 뿌리♡

저 이모령 작가님 책~ 몇개 읽어보았는데- 특히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 너무 좋은 책들이예요. 작가님의 <생각하지 않는 죄>와 <K-어린이의 질문>은 다 정말 생각을 많이 해보게 되는 책들이었어요. 이 책도 마찬가지인데요.

되고 싶은 나를 만드는 생각의 방식 

나는 내 생각을 선택할 수 있어. 

나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세상을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이는지~ 이러한 생각의 방식들이 삶의 차이를 결정짓는다는 내용이예요. 어떤 생각의 방식들이 있는지 소개하고 있어요. 

첫 번째로 내 능력은 얼마든지 발전할 수 있다고 믿는 기능성 중심 사고는 자기 신뢰의 중요성을 말해주고 있어요. 나는 나를 믿어볼 수 있어, 내 능력은 노력으로 계속 발전할 수 있어!라는 자기 가능성을 믿는 생각의 방식은 모든 선택과 행동의 출발점이자 성장을 가능하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생각의 뿌리예요. 

두 번째로 함께 하면 파이는 키울 수 있다는 협력적 사고는 세상은 언제나 고정된 파이가 아니며, 기회는 협력을 통해 확장된다는 생각입니다. 협력적 사고는 사회뿐 아니라 막힌 문제들에 대해서도 가능성을 상상하고 풀어내는 중요한 생각의 뿌리예요. 

세 번째로 내 삶을 결정할 힘이 내게 있다는 자기 주도적 사고는 나 다운 삶! 즉 타인의 기대나 사회의 기준이 아닌, 나 자신이 원하고 중요하고 소중히 생각하는 것에 따라 방향과 행동을 선택하는 삶이예요. 

네 번째로 다른 사람도 나만큼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이해 중심 사고예요. 타인을 존중하고 이해하려는 생각의 선택이 사람과 사람 사이의 벽을 낮추고 평화를 높여줍니다. 서로를 믿고 가능성을 열어주는 생각의 뿌리예요. 

다섯 번째로 불편한 말도 듣고, 옳은 말도 다시 생각하는 비판적 사고예요. 열린 마음으로 듣고, 비판적으로 판단할 때 더 나은 선택과 성장을 이루고 세상과 더 건강하게 소통할 수 있어요. 

여섯 번째로 나는 내 생각을 들여다볼 수 있다는 메타인지예요. 생각을 바라보는 생각! 메타인지~~ 정해진 답을 따르지 않고 내가 진심으로 원하는 삶을 향해 나아가는 거예요. 

끊임없이 생각을 선택하는 저와 아이들이 되어야겠어요. 내 생각을 점검하고 질문하고~ 나다운 나! 더 나은 나가 되기 위해 나아가야겠어요^^


#생각의뿌리, #아름다운사람들, #이모령, #몽실서평단, #몽실북클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