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감찬과 고려 거란 전쟁
박성종 지음 / 북오션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감찬과 고려거란전쟁♡

드라마보다 더 극적인

고려 거란 전쟁을

이제 소설로 만나다

요즘 드라마로 워낙 핫한 인기있는 <고려 거란 전쟁>이라 책을 보는 순간~~ 우와! 꼭 읽어봐야지~ 했어요. 그리고 최근에 읽은 <노량-최후의 10일> 작가님이기도 하더라고요. 노량도 영화 먼저 보고 책을 읽긴 했지만.. 그 책의 감동은 영화의 감동 이상이더라고요. 늘~ 근데 저는 책을 먼저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책의 주인공들이.. 그 연예인들로 오버랩ㅋㅋ 강감찬은 최수종으로 읽히고~ 현종은 김동준으로~ ㅋㅋㅋ 요즘 사극 재밌어서 몇번 챙겨보았는데~ 이런 오류가~~ ㅎㅎ 장단점들이 있는 것 같아요. 책으로 먼저 읽으며- 상상하며 읽는 것이 전 더 좋더라고요♡♡♡ 물론 후자도.. 나름 재미요소가 뿜뿜하긴 해요.

암튼 고구려에는 을지문덕.. 조선에는 이순신.. 고려에는 강감찬.. 이렇게 유명한 장군들의 이야기! 제가 역사전공이라 더 재미있게 다가오는지도 모르겠어요^^ 한국사 3대 대첩(살수대첩, 귀주대첩, 한산대첩) 중~ 가장 박진감 넘치는 전쟁이라는 귀주대첩~ 강감찬^^ 이 땅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이라는 노래에서도 꼭 등장해요- 3대첩도 당연히 국사 공부할 때 외워야 되고요. (급 역사공부 모드 ㅎㅎ)

강감찬은 강조의 난을 핑계로 40만 대군을 몰고 온 거란의 2차 침공에.. 수도 개경이 함락되자~ 모두가 항복하자고 주장할 때- 강감찬 홀로 전라도 나주 몽진을 주장했어요. 그래서 고려는 우선 항복의 위기에서 벗어나지요. 8년 뒤... 3차 거란 침공에 위기에 처하지만~ 강감찬의 용기와 기지로 전쟁에서 승리합니다. 이게 바로 귀주대첩~~ 역시 유능한 장군의 중요성.. 좋은 지도자의 필요성.. 생각해보게 되는 책이예요. 물론 강감찬 1명의 힘만으로는 쉽지 않았겠지만- 명재상 강감찬의 두뇌와~ 그 용기는..가히 본받을 만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1천년 뒤까지 주목받을 수 있는 영웅이 된 것은 정말 자랑스럽고 감동적인 이야기가 아닐 수 없어요~~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강감찬과고려거란전쟁, #북오션, #박성종, #몽실서평단, #몽실북클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