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인간 - 알파고는 어떻게 이세돌을 이겼을까? 과학자처럼 3
달시 패티슨 지음, 피터 윌리스 그림, 김경연 옮김 / 다봄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와 인간♡

알파고는 어떻게

이세돌을 이겼을까?

다봄 출판사 초등 저학년을 위한 과학 그림책 시리즈 "과학자처럼"~ 과학자처럼은 과학사에 큰 획을 그은 과학자와 그의 대표적인 업적을 통해 과학자가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는지, 세상을 탐구하는 과학적인 태도는 무엇인지, 과학적인 사고는 무엇인지 발견하고, 과학뿐만 아니라 일상의 모든 것에 대한 학습 태도와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을 주고자 기획된 것이예요.

<AI와 인간 : 알파고는 어떻게 이세돌을 이겼을까?>는 과학기술의 발달이 우리 생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과학자처럼 상상해 보라는 이야기예요.

 

2016년 3월 9일 대한민국 서울, AI(인공지능) 컴퓨터 프로그램 알파고와 세계 최고의 바둑 실력자 이세돌의 바둑 대결! 이세돌은 세계 바둑 대회에서 열여덟 번 우승한 실력자지요. 그는 이렇게 말했대요. "나는 뭔가 다르고 새로운, 나만의 스타일로 바둑을 두고 싶습니다."

 

 

알파고는 바둑을 두는 인공지능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2014년에 개발되었어요. 2015년 10월, 알파고는 유럽 바둑 챔피언 판 후이에게 승리했어요.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은 총 5차전으로 이루어졌는데..1차전에서는 세시간 반 동안 186수를 둔 끝에 알파고가 승리했어요. 2차전에서는 211수를 둔 끝에 알파고가 또 승리했어요. 창의적인 학습하는 인공지능에 사람들은 긴장하기 시작했어요. 3차전도 176수 끝에 알파고가 이겼어요. 4차전에서는 180수를 둔 후 이세돌이 이겼어요. 5차전은 접전이었지만 알파고가 280수만에 이겼어요.

이 그림책에서는 AI의 역사와 인공지능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좋은 시간이었답니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