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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몸 내가 고치는 기적의 밥상 내 몸 내가 고치는 시리즈
조엘 펄먼 지음, 김재일 옮김 / 북섬 / 200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평소에 먹을거리에 관심이 많은 나지만, 사실 먹을거리는 관심의 문제가 아니라 실행의 문제이다. 좋은 먹을거리를 찾아 잘 해 먹는 거 자체가 상당히 번거롭고, 때론 버거운 일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요즘처럼 마트에 가면 뭐든 조리되어 돈만 있으면 꼼짝 않고도 무엇이든 먹을 수 있는 때에 먹을거리에 관심을 갖고 좋은 음식과 그렇지 않은 음식을 구별해서 먹는 데에는 상당한 '이념'과 '결심'이 필요하다.

뇌졸중, 암, 당뇨 등 흔히 '부자병'이라도 불리는 무서운 질병들, 결국은 우리 인류가 너무 풍족해지고, 너무나 편해지고, 너무나 배가 불러서 생기는 질병들이다. 사실 거의 매일 두끼 이상씩 외식을 하면서도 두려워질 때가 있다. 이 음식들이 몸에 쌓여 나의 건강을 해치지나 않을까, 하는. 아무래도 집에서 먹는 것보다 덜 신선한 재료에, 조미료, 화학물질 등이 많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사실 우리가 그렇게 많이 밖에서 식사를 하게 된 게 불과 몇 십년 되지 않았다. 그런 식사가 쌓이고 쌓여서 어떤 재앙을 불러올까?라는 생각에 가끔은 정말 두렵다. 하지만 다른 대안이 뭐가 있을까? 우리 부모님 세대만 해도 그렇게 많은 식당과 편의 시설이 없었기 때문에 꼼짝없이 집에서 식사를 해야 했고, 다른 대안은 별로 없었다. 나를 포함해, 요즘 젊은 부모들, 30대 세대들은 청소년 시기부터 엄청나게 쏟아지던 패스트푸드점과 각종 음식점들에 둘러싸여 자라왔다. 외식도 늘고, 친구들과 패스트푸드점에서 먹고 마시는 게 문화였고, 놀이였다. 그게 사실 얼마나 우리 건강을 해치고 있을지... 그런데 우리가 낳을 아이들은 더더욱 풍족한(?) 생활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

이미 거기에 물들어 있는 우리 세대가 갑자기 집에서 만들어 먹고, 건강을 생각해서 번거로움을 무릎쓰기는 쉽지 않겠지만, 이 책은 좋지 않은 서양 음식들을 조금 경계하고, 최소한 어린 아이들에게는 좀더 좋은 음식, 좀더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이는 노력이라도 해 볼 수 있게, 경각심을 불어 넣어 준다.

직장 생활을 하다 보니, 주로 점심, 간간히 저녁까지 사먹기 때문에 주말엔 남편과 함께 뭘 먹더라도 사먹지 않고, 집에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편이고, 한살림 같은 공동체를 통해 식자재료를 공급받고, 몸에 좋다는 것을 좀 먹어 보려고 노력을 많이 했었다. 물은 꼭 집에서 끓여 먹고, 밥은 꼭 잡곡으로, 뭐 그런 식으로. 하지만 그것도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헤이헤져 가는데... 다시 한 번 먹을거리가 건강에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경각시켜 준 게 이 책이었다. 특히 조엘 펄먼 박사의 말투는 강해서 아, 무섭구나, 좀더 경계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소제목만 봐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파스타, 흰빵, 흰밥은 으식이 아니다> <건강은 편의점에서 팔지 않는다> <암은 과일, 채소를 싫어한다> <칼슘, 차라리 오렌지를 먹어라> <하루 권장량은 허구다> <심장마비, 30초마다 한 명이 걸리고 있다> <비만이 낳은 재앙, 당뇨병> 등등. 제목만 봐도 섬찟해지는 것들이 많다.

이 책을 읽는 동안은 내내 채소, 과일-특히 생것-이 좋다는 얘기에 세뇌되는 느낌이었다. 책 전반에 걸쳐, 우리가 좋다고 믿었던 고기, 심지어 우유나 유제품까지도 다 독을 품고 있는 식품이라는 얘기를 한다. 정제된 밀가루나 흰 빵이 건강에 좋을 거라고 생각하진 않았지만, 그건 정말 일말의 식품가치도 없는 거라는 것! 오히려 채소와 과일 안에 우유나 유유제품보다 훨씬 흡수가 잘 되는 칼슘이 많다는 사실이었다! 심지어 생선보다도 채소와 과일이 낫다고 박사는 말하고 있다. 이 박사, 채식주의자가 아닐까?

물론 이 책은 한국 사람이 아닌 미국 사람에 의해 씌여졌기 때문에, 구체적인 식단을 짜거나 식생활에 대한 비판을 할때 분명 미국적 식사 습관이 전제를 이루고 있다. 그런 면에서 우린 사실 미국 사람들보다 여기서 말하는 중국사람-날씬하고 건강한-에 가깝기 때문에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런 세세한 부분은 감안하고 읽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계속 이 책 내용이 머리에 남는 건, 인류 보편적으로 필요한 영양분에 그에 맞는 식품을 담고 있어서이다.

나는 지금 임신 막달 들어가는데, 저번 달부터는 책을 읽는 내내 과일, 야채를 준비해서 먹으려고 무진장 애쓴 것 같다. 특히 과일은 워낙에 사람에게 좋다고도 하지만, 과일 안에도 우리가 생각했던 비타민 뿐 아니라 칼슘 같은 영양분도 많은데다 심장질환, 뇌졸중, 암의 발병률까지 낮춘다니..... 겨울이라 웬간한 과일이 다 비쌈에도 불구하고, 엄청나게 사다 먹고 있다. ^^;; 이젠 시장에 가면 과일과 채소 코너를 기웃거리며, 그것만으로도 우리 건강을 지키고, 중대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환상(?)에 빠져버렸다. 자꾸 이 책을 쓴 조엘 펄먼 박사가 말을 시키는 것 같다. 그거, 그거, 그게 먹을거리다, 저건 먹을 가치가 없다. 그건 영양분이 없는 거다. 그래서 야채, 과일 코너를 더욱 기웃거리게 된다.

물론 난 고기와 밀가루 음식도 좋아하는 편이기 때문에 조엘 펄먼 박사의 식단대로 쭉~ 살 수는 없을 거다. 하지만 특히 한 생명을 잉태하고 있는 나로서는, 우리 아이들이 먹을거리 때문에 죽어 간다는 말에 공감하며, 아이들의 어릴적 식생활이 조기 사망과 질병에 밀접한 영향을 미친다는 말을 믿는다. 그리고 주스도 과일이 100% 함류된 것이라면 좋은 것이라 여겼던 나에게 이 안에 얼마나 많은 화학 물질이 들어 있으며 아이들을 비만으로 이끌고 좋지 않은지 또 알게 해 주었다. 다른 건 몰라도 먹을거리를 통해 건강만은 잃지 않도록 해 주는 게 부모로서 최소한, 그리고 최대한 해 줄 수 있는 게 아닐까 다시 다짐하게 만드는 책이었다.

조엘 펄먼 박사의 글에는 조금 극단적인 부분이 없지 않지만, 이 책을 옆에 끼고, 가끔씩 먹을거리에 대한 개념이 희박해졌을 때 들춰 보면 참 좋을 것 같다. 다시 무엇이 내 몸에 좋고, 무엇이 나쁜지를 읽고 깨닫고, 주방에 설 수 있는 것만으로도 좋은 참고 도서로 오래 옆에 두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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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피용 (반양장)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뫼비우스 그림 / 열린책들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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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베르베르의 역량이 의심스러워지는 책이었다.

개미에서 보여 준, 그 멋진 묘사와 체계적인 구성, 꼼꼼한 이야기 흐름은 어디로 갔는가.

갈수록 떨어지는 그의 작품 세계에 절망을 느낀다.

소재는 너무나 재밌고, 그 발상은 너무나 기발했으며, 책을 사기 전에 나를 흥분시켰지만, 지루하게 다 읽고 나서 절망감은.. 이 작품의 결론 때문은 아니리라.

꼭 서평을 쓰게 만들고 싶은 작품이었다.

베르베르 어디 갔냐고.

터무니없는 발상을 터무니있게 만들던 그의 능력은 사라지고, 터무니 없는 발상이 정말 터무니 없어지고, 결론도 엉성하다. -_-;; 중간 중간 헛웃음 짓게 만드는 많은 사건들은 무엇이며, 정말 연필은 잡은 채로 생각나는 대로 써내려간 이 느낌은...?

작가가 스스로의 역량을 너무 과신한 게 아닐까?

이야기의 결론만큼이나 작가에게 절망스러웠다. 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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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는 기다려주지 않는다
요한 크리스토프 아놀드 지음, 전의우 옮김 / 양철북 / 200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 목차 보고 정신 퍼뜩 들어 샀습니다.

아직 아이는 없지만, ㅎㅎ 뱃속의 아이를 생각해서 한 번 읽어 봐야겠다고 생각했죠.

아주 좋은 얘기가 참 많습니다.

뻔한 것 같지만, 여러 가지 예와 사건을 통해 좀더 알기 쉽고 친근하게 이야기해 주기도 하고요.

하지만 관념적이랄까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바랬다면 이 책은 아닌 거 같습니다.

아이를 사랑해라, 아이와 시간을 많이 보내라, 아이를 제1순위로 생각해라. 기타등등, 기타등등.

하지만 현실에서, 지금 내 삶에서 "어떻게?"가 빠진 것 같습니다.

지침서가 아니니깐 빠지는 게 당연할 수도 있겠지요. 우리의 뇌를 한번 자극해 주는 것만으로도, 한번 경각심을 느끼게 해 주는 것만으로도 역할이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책과는 상관없이, 이 책을 읽으며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우리가 언제부터 아이에게 이렇게 매달렸던가.

사실 산업혁명시대, 우리 조선시대만 해도 아이는 인간이 아니었죠. 특히 신분이 낮은 아이는.. 어린이날 제정도 아이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이었지요. 1900년대 초. 사실 우리가 아이를 이리 중시한 시대는 일찍부터가 아니었다는 생각이 살짝 들기도 하더군요. 먹고 살기 힘들 때 아이는 노동력이었고요. 요즘 부모님들,-저를 포함- 엄청 극성이잖아요. 필요 이상으로. 그것도 그냥 시대의 트렌드라는 생각이 들긴 했습니다. 저도 그렇게 살겠지만요. 사랑과 관심이 지나치다보니, 그게 또 역효과를 드러낸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요.

그래서 이 책은 내가 하는 그 사랑이 불행하게도, 아이에게 '독'이 될 수도 있다는 경각심을 일깨워 주었습니다.다시 돌아보게 되었죠. 내가 '나의 욕심' 때문에 사랑하는지, 정말 '아이를 사랑해서' 사랑하는지요. 그건 참 중요한 질문인 것 같습니다.

쉽게, 빠르게 읽히고, 한번쯤 읽어볼 만한 책이긴 합니다만, 제목만큼 기대가 크지는 않은 게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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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보일드 에그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16
오기와라 히로시 지음, 서혜영 옮김 / 작가정신 / 200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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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재밌다. 448페이지의 두꺼운 분량이 무색할 만큼.

유머와 재치가 살아 있어, 군데군데 폭소를 자아내는 문장들이 있다. 그런 문장들은 전체 문장 속에 자연스럽게 섞여서 전혀 작위적이지 않다.

"5월, 초록으로 뒤덮인 오후의 강변에서 나와 내 코트를 입은 할머니밖에 없었다. 할머니가 육십 살만 젊었다면 로맨틱한 광경이 됐을 수도 있었다."

이런 문장들. 아무렇지도 않게 써 내려간...

단문으로 끊어지는 명쾌한 문장 속에 유머를 담뿍 담은 <하드 보일드 에그>는 험하고 각박한 세상,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세상, 그야 말로 '하드한' 세상을 살아가는 두 사람, 탐정이 되고 싶었던 심부름센터 사내 '슌페이'와 멋지게 살고 싶었던 독거 노인 '아야'의 짦은 만남을 이야기한다.

말로 같은 탐정을 꿈꾸었으나, 결국 집 나간 동물을 찾는거나 불륜을 뒤쫓는 일을 하는 슌페이는 이력서가 빽빽하고 늘씬하고 예쁜 여자를 비서로 뽑는다. 하지만 막상 온 사람은 80을 훌쩍 넘긴, 아야. 이렇게 언발라스하고 쌩뚱맞은 두 사람의 인연은 시작된다.

몇 번의 일을 함께 하면서도 늘 앙숙인 두 사람. 하지만 슌페이가 아야를 내쫓지도 못하고, 끈질긴 아야가 그 사무실을 나가지도 않으면서 어처구니없고 유머러스한 둘의 관계는 지속된다.

우연히 살인 사건에 휘말리게 된 슌페이, 드디어 진짜 말로처럼 탐정이 되어 멋지게 사건을 해결하고 범인을 잡게 될 것인가? 

역시, 세상은 하드했다. 그렇게 녹록하지 않았다. 일 대 오의 적을 한방에 물리칠 수도 없었고, 대단히 재치있고 기발한 아이디어로 멋지게 탈출할 수도 없었다. 그렇게 멋진 세상은 책이나 영화 안에서나 존재했다.

하지만 보잘 것 없는 인간 슌페이와 아야는 서로에게 최선의 도움이 되었다. 결정적인 순간에 아주 현실적인 방법으로 서로를 구할 수 있었던 것. 아야가 조직 폭력배에게 갇힌 슌페이를 정신 나간 손자 취급해서 데리고 나온 것이나, 슌페이와 아야가 오줌을 지릴 것 같이 두려운 상황에서, 아주 힘겹고, 처절한 방법으로 탈출한 사건 등. 조금도 멋지진 않았지만, 둘은 함께 했기에 서로를 위험에서 건질 수 있었다. 그야말로 처절하리만치 현실적이다.

 

피터팬처럼 꿈을 꾸며 살았던 슌페이와 아야, 이 나약한 둘은 꿈을 이루었다.

슌페이는 살인 사건을 해결했고, 아야는 그 조력자로, 비서로, 사건을 해결하는 현장에 함께 있으면서 얼마 남지 않은 삶을 신나는 모험의 주인공으로 살았던 것이다.

어렸을 때 아빠의 죽음을 보았고, 학창 시절에 따돌림을 당해 창고에 갇혔던 슌페이.

전쟁과 격동의 시절을 살아 가며 가족 하나 없이 독거 노인으로 살고 있으면서 질병으로 사형선고를 받은 아야.

이 나약하고 외롭고 보잘 것 없는 두 사람이 이 하드한 세상을 어떻게 살아 나가는지, 어떻게 소통하는지, 그래서 서로에게 인간적으로, 친구로 어떤 존재가 되는지 <하드 보일드 에그>는 이 무거운 주제를 코믹한 터치로 가벼운 듯 다루고 있다.

하지만 여운은 결코 가볍지 않다.

가슴을 때리는 여운.

읽으면서 눈시울을 붉힐 때도, 박장 대소를 하기도 하지만, 중요한 건 이들이 꿈을 이루었다는 것이다. 그것이 영화에서처럼 "멋지게"는 아니더라도, 둘은 분명 하드한 세상을 가장 멋지게 살아 낸 인물들이었다.

 

<알라딘 서평단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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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사랑 옐러 익사이팅북스 (Exciting Books) 35
프레드 깁슨 지음, 칼 버거 그림, 김민석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0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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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가슴이 턱 막히고, 눈물이 주룩 흐르는 감동적인 동화를 보았다...

성인 소설 못지 않은 인생의 깊이와 아픔이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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