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요로 다케시가 쓴 바보의 벽의 후속작이다. 바보의 벽은 일본에서만 400만부가 팔린 베스트 셀러이며 그 책의 다음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바보의 벽을 읽고 싶었지만 알라딘에서 그 책이 절판되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요로 다케시는 직업이 뇌생리학자이다. 시체를 해부하고 뇌의 영향과 신체의 구조 혹은 정신과 신체가 과연 이원론적인지 일원론적인지 사고하고 연구한다. 또한 시체에 위령제를 지내주거나 하는 장례도 해주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정치 문화 철학과 같은 인문학적인 지식도 많은 부분 겸비하고 있는 뛰어난 사람이다.

  내가 말하고 싶은 부분은 여러부분이다. 처음에는 직업에 대한 인식이 우리와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린다. 직업이라는 것은 자신에게 맞추어서 갈 수 있다는 것이 아니다라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 즉 아무리 취향과 적성에 맞다고 하더라도 결코 자신한테 맞출수 없는 것이 직업이라는 것이다. 그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사회는 자신이 태어나기 전에 부터 존재하였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직업이라고 해도 그 사회 내부에서의 모순때문에 힘들고 고달픈 것은 당연하다는 것이다. 사회라는 것은 언제나 결핍이 되어있으며 직업은 그것을 채워주고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며 현대 사회는 많은 변화와 굴곡으로 인해 결핍이 심해지고 있고 새로운 것이 과거를 잡아먹는 카오스의 세계이기 때문이다.   

그는 절대다수가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상식은 상당부분 틀린 부분이 많다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일원론을 부정하기 때문이며 그로 인해 테러는 보복만이 정답일까? 현재 젊은 사람들보다 과거 젊은 사람들이 과연 더 비폭력적이었을까? 자기 자신의 정체성을 꼭 찾아야 하는가? 현재 사회가 과연 자유가 보장되는 사회인가? 현재 사회가 과연 아이들에게 과거보다 좋은 시기인가? 와 같은 보편적으로 나쁘다고 생각하는 것을 다시 한번 보고 뇌생리학적으로 판단하여 경험하였던 것과 논리적인 것이 가장 비논리적일수 있다라는 아주 획기적인 전개를 하며 글이 적혀 있다. 

 이 밖에도 야스쿠니 문제 남녀의 차이에 관한 문제 보수란 무엇인가? 돈이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것에 대해서도 뇌생리학적으로 우리와는 조금 혹은 많이 다른 시각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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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의 정원이라는 제목은 앎의 정원 즉 정원에 펼쳐진 꽃과 화초들처럼 많은 앎이 펼쳐저 있는 책이라고 할수 있다. 지의 정원에서는 사토씨와 다치바나씨와의 독서에 대한 자신의 논리와 사고가 형성되는 순서를 알려주고 독서를 하다보면 당신이 얼마나 많은 것을 모르고 살아왔는지를 책 한권한권의 기본적인 지의 특징을 서술하고 있다.

 

 

 

 

 

 

 

처음 내용에서는 과학에 중요성에 대한 대담이 이어진다. 과거 다치바나씨가 쓴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에서 강조하던 현재 세계에 구축되어 있는 시스템은 사이언스가 주축이라는 설명과 인문학 고전을 읽는 것보다 현재 이과든 문과든 많은 부분에서 현재 세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물리,화학,생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많이 필요하기때문에 과학책을 읽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그 중 추천하는 책은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 최초의 3분 그리고 뇌와 관련된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바보의 벽을 추천하며 현재 뇌생리학과 같은 학문이 얼마나 발전되어있고 우리의 삶의 영향을 주는지 알려주고 있다.  

 

 

 

 

 

 

 

그 후에는 마르크스 저작에 대한 대담을 이야기한다. 기본적으로 사토씨의 이념은 철저한 반공주의자이다. 하지만 현재의 자본주의의 흐름과 자본이라는 것을 잘 알기 위해서는 자본론을 대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한다. 또한 프랑스 내전과 일본의 유명한 에세이 작가인 요네하라 마리의 저작을 통해 맑시즘이 가진 선동적이고 자극적인 혁명에 대한 맹신을 배척하고자한다.   

 

 

 

 

 

 

 

그 외 칸트를 읽어야 하는지 혹은 읽지 않아도 되는지에 대한 논쟁이 존재하였다.다치바나 씨의 이제 칸트는 읽을 필요가 없다는 말에는 찬성할수 없다. 그래서 사토씨의 현재 세계가 가진 뉴턴적 사고를 통한 외교관계를 알아야하기 때문에 칸트가 필요하다는 말에 동의한다. 또한 칸트에 영구 평화론은 사토씨와 다치바나씨 모두 읽어야한다고 한 책이며 이 책은 평화를 위해서는 세계가 모두 하나의 국가로 통일되어야 외부의 침략을 막을수 있다라는 것이 핵심이며 이 책을 통해 UN이 탄생하였고 칸트를 통해 현재 일본과 세계를 좀더 좋은 현실로 바꾸자고 하는 가라타니 고진의 저작을 소개하고 특히 세계공화국으로와 트랜스크리틱을 추천하였다. 

 

 

 

 

 

 

 

그 밖에 전쟁책임에 관한 책과 나우시카와 같은 만화 혹은 성과 상식 지정학과 정치 등과 같은 많은 문제와 그와 관련된 책을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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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을 생각한다를 읽고 난 뒤 우리가 볼 수 없던 많은 시선과 풍경이 나타났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지금 처한 현실의 재인식과 문제점을 정치가 아닌 삼성이라는 기업을 통해서 알게 되고 자신의 경험을 통해 이 땅에 다시 미래가 있다는 것을 알려준 김용철씨에게 감사하는 말을 올리고 싶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단 한차례도 삼성이라는 거대한 틀안에서 나와 외친 사람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또한 자신의 잘못을 사죄하고 민주주의와 약자를 위한보편적인 도덕적 주체의 자세를 다시 세웠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마땅히 존경받을수 있는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그는 삼성이라는 기업안에서 많은 파행과 부귀를 누려서 단순히 보여주기용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당신은 그런 부귀를 모두 버리면서 진실을 외칠수 있는가? 나는 솔직히 삼성이라는 거대한 보복이 두렵고 그 힘에 위축되어있다. 하지만 당신이 그럴 용기가 있다면 당신에게도 진정으로 박수를 보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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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네페리어스님의 "[100자평] 비판적 사고를 위한 논리"

비판적 사고라는 것은 우리가 살면서 하기 어려운 사고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과정만으로 기초적인 논리학은 이루어져야 하지만 대부분은 논리학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많은 것을 알게 해준 것이 오류 논증이다. 우리가 살면서 말하는 이야기 중에서 이 오류 논증을 활용하면서 이야기를 하다보면 많은 부분에서 틀린 부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 뿐만이 아니다. 신문의 사설과 TV의 토론 프로그램의 비논증적 오류가 얼마나 많이 있는지 그리고 자신이 이런 문장을 보고 맞는 말인거 같다고 생각한 것 자체에 대해 경악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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