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3분 지식 - 심리, 사회, 인사, 조직, 마케팅, 그리고 경영까지 직장인이 알아두면 쓸모 있는 상식과 지식
조환묵 지음 / 더메이커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서 전달되어오는 느낌은

얖은 지식을 나열식으로 전개한 그저 그런 책이지 않겠나.. 하는

어이없는 생각을 하고 책을 손에 들었는데

읽는 내내 마음이 뿌듯해졌다.

흡사 똑똑해 지는 느낌이 들었다고 해야 할까?

책 표지에 적힌

심리,사회,인사,조직,마케팅, 그리고 경영까지

직장인이 알아두면 쓸모 있는 상식가 지식.

정확한 말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고,

이 책에 등장하는 단어들을 이해햐는데 어려움이 없다면

비즈니스맨으로 기본기는 갖췄다고 생각된다.

이런 지식을 어렵게 설명하는 사람보다는,

이 책에서처럼 쉽고 명쾌하게 설명해주는 사람이 전문가라고 생각한다.

그러한 측면에서 보자면 저자는 확실한 전문가가 맞다.

크게 다섯 부문과 별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Chapter.1 회사에서 승진하는 법

여느 자기계발서에서 이야기 하듯

선배의 경험을 통해 이래라 저래라 하는 책이 아니다.

안나 카레니나 법칙, 메라비언 법칙 등

여러가지 형태로 검증된 심리학적 이론을

회사생활에 적용해 보았을 때 우리가 알아야 할 상식.

좀더 나아가면 비결이라고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조언들을 해 주고 있다.

Chapter.2 경쟁에서 이기는 마케팅

이제는 어느 분야에서 일하고 있든

마케팅을 모르고는 성공할 수 없다.

마켓 4.0의 시대 더 나아가 미래 마케팅까지

다양한 마케팅 사례들을 통해 독자들에게 설명해 준다.

만약 마케팅 이론서에 이러한 내용들이 담겼다면

그 책을 쓴 저자는 좀더 복잡하게,

좀더 많은 이야기를 하려고 했을 것이다.

운동을 하는 이가 부상을 피하려면 어깨에 힘을 빼야 하 듯

저자는 어깨에 힘을 빼는 대신, 핵심을 찌르는 스토리들을 활용하고 있다.

Chapter.3 성장을 위한 경영 이론

마케팅 분야와 약간 중복이 된 느낌이 들긴 하지만

결국 경영의 기본이 기획,전략,마케팅이라고 생각하기에

저자가 설명해 주는 다양한 경영 이론들이

비즈니스맨들에게는 본인의 전문성을 극대화 시켜주는

귀한 디딤돌이 되어 줄 것이다.

Chapter.4 살아남기 위한 기업의 생존 전략

어느 순간 많은 사람들이 힘들다고 이야기 한다.

어느 순간 대부분의 기업들이 어렵다고 이야기 한다.

성장과 발전보다 살아남기라는 절박한 목표를 향해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 것인가?

저자가 말해주는 사례들은 상식이라기 보다는

기본기를 다져주는 유용한 지식으로 보인다.

Chapter.5 사회와 함께하는 직장인

결국 개인으로 성공하기보다

조직(회사)를 선택한 이들이 많은 게 사실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직장인으로 살아가는데

그들에게 던지는 조언이자, 당부의 말들이다.

개똥철학이라 불리우는 이야기처럼

오로지 개인의 경험에 의한 조언이었다면

이만큼의 동의를 얻어내지 못했을 것이다.

다향한 이론과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조언하고 있다.

부디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해 내라고.

참고부록, 소비자를 알면 시장이 보인다

3C분석에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고객(Customer)의 변화.

여기에 우리는 민감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소비자의 변화에 대한 사례가 담겨 있다.

비즈니스맨이라면,

직장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성공하기 원한다면,

반드시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꼭 읽어야할 기본서.

초강력긍정주의자

성공한 개인이나 조직은

자신의 과거 성공 경험을 하나의 공식처럼 만든다.

어떤 환경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마법을 찾아낸 것인 양 환호성을 지른다.

도저히 잘못될 것 같지 않던 개인이 추락하고,

영원히 잘 나갈 것 같던 조직이 몰락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모두가 바뀐 환경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 탓이다.

p.18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