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 100 IDEAS 시리즈 7
사이먼 벡스너 지음, 박성혜 옮김 / 시드포스트(SEEDPOST)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어떤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

각자 다양한 위치에서 인생을 살아가고 있기에,

역시나 다양한 의견이 있겠지만

풍요의 시대, 공급과잉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아무도 이견이 없을 것이다.

그런 시대적인 배경으로 더더욱 광고,마케팅이 중요한 시대가 되어 가는 것 같다.

이 책은 '아이디어 100'시리즈 중 하나로

광고를 뒤바꾼 다양한 아이디어, 키워드들을 담고 있다.

광고 에이전시 헝그리비스트의 대표이자 크리에이티브디렉터인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광고를 잘하길 바라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

즉, 광고를 잘하기 위한 내용이라기보다는

광고마케팅 전반을 바라보는 균형잡힌 시각을 이야기 하고 있다.

특히 그냥, 열심히 필드에서 달리느라

나무를 매일 만지고, 썰고, 심고 하는데

숲을 보지 못하는 분들에게 꼭 한번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책은 별도의 구분 없이 100가지 아이디어를 나열하고,

뒤에 INDEX 및 참고문헌, 그리고 사진 출처를 담고 있다.

아무래도 전문자의 손길을 거치다보니 책 자체가 엣지 있다.

들고 다녀도 간지나고,

지하철에서 펼쳐놓고 보아도 주변 이들의 시선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포스트,프로모션,브랜딩,전단,슬로건,카탈로그 등 오랜 시간 우리가 만나왔던 아이디어들의

역사적 흐름부터 출발해서 그 아이디어의 핵심을 이야기 해 준다.

즉, 그러한 아이디어의 출발점이 무엇이고

어떤 것을 놓치면 안되는지,

그리고 과거에는 어떻게 활용되어 왔고 앞으로는 어떤 방향을 향해 나아갈 지에 대해 이야기 한다.

최근에 와서 등장하게 된 매체들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PPL,영화관 광고,핫 숍,티보,바이럴 마케팅,디지털 후반 작업 등

변화 속에서 기회를 찾아가는 것은 치열한 필드를 선택한 프로들에게

숙명과도 같은 일일 것이다.

그 이외세도 글로벌 광고, 반자본주의 매체의 독립성,포스트모더니즘 등

생각의 변화, 사고의 변화, 더 나아가 인간의 심리변화를 좇아가면서

광고 마케팅이 어떻게 대응해 가야할지를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은 궁극적으로 답을 주려고 하기 보다는

많은 질문을 하고 있어서 좋다.

구지 큰 힘을 들여가면서 독자를 원하는 방향으로 끌고가려고 애쓰기 보다

다양한 변화를 담담하게 이야기 하면서

피하지 말라고, 당당하게 맞서 싸우라고 이야기 한다.

공급 과잉의 시대를 이겨나갈 수 있는 방법은

결국 고객의 관심을 끄는 것이기에...

마케팅,광고는 Product의 싸움이 아닌 Perception의 싸움임을 다시금 상기시켜준다..

광고 마케팅 필드에서 일하고 있는 프로들의 책꽂이에 자리 잡고 있어서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찾아봐도 좋은 책이 될 것 같다.

또한 광고마케팅 필드에서 일하고자 하는 주니어들에게

귀한 참고자료가 되어줄 것 같다.

필드에서 일하는 이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초강력긍정주의자


요즘에는 많은 제품 카테고리 내에서

라이벌 브랜드 간의 실질적인 차이점이 보이지 않는다.

이에 따라 광고의 목표도 바뀌었다.

단순히 제품의 차이점을 알리는 데서 벗어나,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차이를 소비자에게 인식시켜야 한다

- p.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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