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을 보는 생각 - 하버드가 묻는 7개의 질문에 자신 있게 답할 수 있는가?
로버트 사이먼스 지음, 김은경 옮김, 조철선 감수 / 전략시티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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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읽은 경영서중 손꼽아주고 싶은 책이다.

'하버드가 묻는 7개의 질문에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는가?'라는

바디카피가 의미하는 바를 책을 읽는 내내 생각하게 되었다.

결국 질문이 생각을 만들고, 생각이 전략을 완성하는 법이다.

이 책은 그 첫번째인 질문을 다루고 있다.

introduction. 하버드가 던지는 7개의 질문

여기서는 전체 책에 대한 overview를 다루고 있다.

결국 전략은 올바른 질문에서 시작되며,

그 질문을 던지는 방식이 중요하다고 이야기 한다.

크게 7개의 질문을 7개의 단락으로 하나하나 다루고 있다.

Chapter 1. 핵심 고객이 누구인지 제대로 알고 있는가?

전체 7가지 질문이 모두 중요하지만 나는 이 질문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이 질문에 대해 명쾌한 답을 내릴 수 있어야 자원의 분배가 이뤄지고,

우선순위가 결정될 것이기 대문이다.

저자는 모든 고객을 공략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방법이 없다고 이야기 한다.

결국 이는 엉뚱한 자원낭비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Chapter 2. 핵심 가치에 따른 우선순위가 명료하게 정해져 있는가?

당신이 CEO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우리는 이 질문 앞에 스스로를 자주 세워보아야한다.

핵심 가치는 망망대해에 떠 있는 북극성인 것이다.

이 북극성을 모든 조직원들이 알고 있어야하며,

이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Chapter 3. 평가에 반영되는 주요 성과 변수는 무엇인가?

실제 회사에서 시니어리도로 일할때

이 부분은 항상 딜레마였던 것 같다.

평가의 공정성이 요구되는 상황 가운데,

어떤 평가요소를 가지고 평가를 진행할 것인가가 주용하기 때문이다.

리더가 어떤 관심을 과지고 있는가가 변화의 원동력이 되며,

그 일관선이 결국 성과창출로도 이어진다는 확신이 필요하다.

Chapter 4. 전략적 통제 경졔를 어디까지로 정했는가?

이 부분은 지존 경영서에서 그리 중요하게 다루지 않은 것 같은데

최근 폭스바겐그룹의 사태를 보면서 이 부분이 확 와닿았다.

결국 전략적 경계는 내실 있는 성장을 견인하며,

좋은 기회라 할지라도 선택하지 않을 용기를 부여한다.

Chapter 5. 창의적 긴장감을 어떻게 조성하고 있는가?

예측 가능한 일상과 편안한 습관을 깨뜨리기 위해

경영자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질문과 대안을 함께 제시하고 있다.

단순함은 최고의 무기다. 단순하지만 날카로운 무기를 휘두를 필요가 있다.

Chapter 6. 조직구성원들은 서로 돕기 위해 얼마나 헌신하고 있는가?

사우스웨스트 항공과 엘론의 차이.

그 극명한 차이를 제시하며, 당신의 회사는 어떤가 묻고 있다.

많은 경영자가 희망하지만, 현장에서 잘 이뤄지지 않는 것.

바로 그것이 '시너지 효과'이다.

이를 위해서는 결국 조직문화도, 평가요소도 함께 변화해야 한다.

Chapter 7. 밤잠을 설치게 만드는 전략적 불확실성은 무엇인가?

미래를 예단하는 자는 결국 몰락하게 되어 있다.

오늘의 성공이 결국 내일의 실패로 이어질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쌍방향 정보 교류에 집중해야 할 이유와

이를 위한 쌍방향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이 시대 리더들에게

자신있게 추천하고 싶다.

특히 경영의 현장에 있는 이들은 정독을 권한다.

초강력긍정주의자

"가장 심각한 실수는 잘못된 대답이 아니라,
잘못된 질문을 던지는 것에서 비롯됩니다."

p.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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