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 정석 - 무에서 유를 만드는 10가지 빡신 기획 습관 기획의 정석 시리즈
박신영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1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기획에 관한 책은 참 많다. 

대형서점에 가면 거의 한 칸을 차지하고 있는 기획에 대한 책들. 

물론 워낙 범위가 크다 보니 그럴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많은 책들은 

서로 내가 이야기하는 '기획'이 최고라고 이야기 한다. 

이 책은 빡신 기획으로 알려진, 공모전의 여왕으로 알려진 박신영님이 쓰신 책이다. 

전체적으로 저자의 실제적인 경험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서 읽는 내내 

쉬우면서도 유익한 책을 접하는 즐거움을 얻게 되었다.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내는 것. 그것이 바로 기획일 것이다. 

또한 그 기획은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 프로세스에 의해 완성되어 갈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프로세스를 조곤조곤 밟아가며,  

독자가 기획의 강자가 되길 응원하고 있다. 

이 책은 크게 10가지 키워드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키워드 마다 저자의 정의와 설명, 그리고 Action plan으로 구성되어 있다. 

- Focus | 근본적으로 중요한 게 뭘까? 라는 질문을 하는 것으로 기획은 시작된다. 

- 4MAT | 왜 내 말을 못 알아들을까? 라는 자문으로 기획은 정교해 진다. 결국 기획은 그분의 선택에 의해 완성되는 것이다. 

- Why | 잘 팔리는 데는 이유가 있다. 그 이유를 당신은 아는가? 

- Drawing | 도무지 가닥이 잡히지 않느다면.. 저자는 백지를 놓고, 전체적인 흐름을 그려보라고 조언하고 있다. 내 자신이 후배들에게 조언했고, 내 스스로가 실천하던 방법과 동일한 것 같다. 

- Definition | 문제가 날카로워야 해결책도 빛이 난다. 결국 어떻게 문제를 정의하는가에 따라, 답도 달라진다. 

- Dividing | 쪼갤수록 답이 보인다. 뭉뚱그려져 있는 문제를 보며 한숨 내쉬고 있을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쪼개라. 그러면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 Concept | 됐고, 한마디로 뭐야~ 이런 말 참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그럴때면 반드시 돌아보라. 자신이 세운 컨셉을, 

- Action Plan | 머릿속에 그림이 안 그려진다면.. 결국 기획은 기획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실현되어져야 한다. 책상 위의 기획은 결코 기획이 아니다. 

- Expectation effect | 그래서 뭐 어쨌다고... 기대효과를 알려줘야 한다. 정략적이고 객관적인 예상 피드백을 알려주는 것은 그 분을 위해 당연히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 Storytelling | 뇌에 꽂히게 말해봐. 결국 내가 말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의 머리속에 남는 이야기가 중요하다.
 

 

본인의 인생을 멋지게 기획하고 싶은 이들에게, 

반복적인 업무를 벗어나 가치를 창출하는 기획을 하고 싶은 이들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초강력긍정주의자 

 


기회는 그렇게 찾아온다.
인생은 처음부터 나에게 주연의 자리를 주지 않는다. 그러다가 대타늬 역할을 맡기기도 하는데, 그 기회를 잡을 수 있을만큼 절대적인 내공이 깧여 있는지가 관건이다.

p.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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