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세계, 기회와 도전 - KOTRA 세계 전망
KOTRA(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지음 / 알키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2013년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하지만 여느 트랜드 예측서와는 격을 달리하고 있다.
전 세계 현장에 파견되어 있는 KOTRA 주재원들이
최고의 조사인력으로서 국내에 아직 소개된 바 없는 고급정보들을
아낌없이 수집하여, 공개하였다.
읽는 내내 내 자신의 시야가 넓어지는 것을 느꼈고,
알지 못했던 나라의 살아있는 현실을 보게 되어 내 자신의 성장을 경험하였다.

이 책은 총 3 Part로 구성되어 있다.
Part1에서는 '2013년 세계는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라는 제목으로
세계 경제 회복의 걸림돌과
유로존 사태, 미국의 경기회복, BRICs 경제,
국가 간 갈등의 불씨인 자원쟁탈 등을 폭넓게 담고 있다.
신문에서 특집기사로 많이 다루는 주제이지만
이와 확연하게 다른 것은 현장의 데이터와 현장의 목소리다.
확실히 KOTRA에서 쓴 책이라는 느낌이 든다.

Part2에서는 '2013년 그 나라, 숨어 있는 이슈들'이라는 제목으로
중국, 일본, 아시아와 대양주, 북미, 중남미, 유럽, 중동 아프리카, 독립국가연합 등
다양한 나라의 현실을 다루고 있다.
우리나라 바로 곁에 있어서 너무나도 큰 영향을 주고 받는
일본과 중국은 아주 구체적인 데이터로 분석해 주고 있으며,
그 이외는 대륙을 중심으로 핫이슈를 많이 다루고 있다.
특히 언론에서 흥미위주로 다루는 것과는 다르게
철저하게 실제적인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다.
특히 각 나라별로 기회요소와 위협요소를 언급해 주는 부분이 참 좋았다.
무역을 비롯하여 해외진출을 고민하는 기업들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특히 잘 알려지지 않는 나라들(동남아의 미안마나 러시아에서 독립한 조지아,
발칸의 신생국인 코소보 등 기존에 잘 알지 못하던 나라들)에 대한 정보는
매우 유익한 투자정보가 될 것 같다.

Part3에서는 '2013년 주목할 만한 기회와 글로벌 트랜드'라는 제목으로
미래 소비를 주도한 신소비층에 대한 이야기들,
불황을 기회로 삼는 기업들,
신기술이 만들어 내는 새로운 시장들,
그리고 미래르 주도한 신에너지에 관한 이야기,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마케팅, 선진국 소비시장의 양극화,
골든타임 실버시장, 알록달록 글로벌 소비장 등
다양한 기회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세계의 불황을 그 누구도 부정하지 못한다.
현실이다. 하지만 그 현실 자체가 위기(위험과 기회)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다양한 트랜드에 대한 이야기는 미래 사업기회가 될 것이며,
하나의 키워드 속에 여러나라의 현실을 녹여낸 것은
비즈니스맨들에게 통찰력을 줄 것이다.

거의 대부분의 비즈니스맨들은
열심히 일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각이 바로 앞에 놓인 일에 집중되어 있다.
때론 세계의 흐름에 대한 책 한 권이
그의 미래를, 회사의 성패를 좌지우지 할 것이다.

연말에 많은 비즈니스맨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은 유익한 책이다.

초강력긍정주의자


최근 우리나라의 유명 편의점 중 한 곳의 이름이 'CU'로 바뀌었다.
그런데 이 브랜드명으로는 브라질에서 제대로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다.
왜냐하면 브라질에서 CU는 속된 말로 '똥구멍'이라는 뜻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서로 다른 문화와 언어를 가진 세계 시장에 나가고자 한다면
브랜드 네이밍에 있어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p.33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