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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마케팅 설계 - 10단계 프로세스로 완성하다 ㅣ 좋은 습관 시리즈 50
김종혁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5년 4월
평점 :
이 책은 오래전 현업에서의
나의 추억을 소환하는 것 같다.
2002년 어느날,
개발자로서 사회생활을 출발했던 나에게
본사에서 기획,마케팅,영업을 할 기회가 주어졌다.
의욕충만하게 뛰어들었지만 생각보다 녹녹하지 않았다.
현장에서 선배들에게 배운다고 하지만
실제 노하우까지 아낌없이 내어주는 선배는 흔치 않았다.
갈수록 개인의 성과가 중요해지고,
회사에서는 공정함이라는 잣대로 인센티브 비중을 키우기 시작했다.
당시 아침부터 저녁까지,
선배들이 안내해주는 데로 열심히 노력했지만
안개 속에서 헤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그러다 만난 책이 "당신의 세일즈에 SPIN을 걸어라 "였다.
영업에도 검증된 솔루션이 있구나,
이 기법을 내가 판매하는 서비스에 직접 적용해 봐야겠다~!!
이런 결심과 적용이 나의 성장에 엄청난 기폭제가 되었다.
이 책도 분명 많은 이들에게, 나의 경험과 같은 기폭제가 될 것 같다.
B2B 마케팅 설계.
책제목에서 저자의 자신감있는 목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다양한 필드 경험을 거쳐,
오랜 산업교육 강사 경력을 쌓은 저자의 노하우가 이 책에 충실하게 담겨 있다.
이 책은 B2C 비즈니스와 B2B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로부터 출발해서,
10단계 B2B 프로세스를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있다.
1,2,3단계인
고객 탐색, 고객 접촉, 고객 니즈 확인의 경우
다양한 마케팅 서적에서 접할 수 있는 기본기를 다지고 있고
4~10단계의 경우 B2B 마케팅의 실질적인 흐름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나 곳곳에 담긴 적절한 국내,해외 사례들은
이론적으로 제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독자들의 공감과 이해를 돕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저자가 직접 경험한 스토리들이
많은 독자들의 마음을 뺏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4단계. 제품 개발에서 언급한 '투명 디스플레이 냉장고' 사례는
정말 무릎을 쳤다. 아... 맞다.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면, 그게 당연한 건데... ^^;;
현장에서 직접 B2B 영업 마케팅을 하는 실무자들은
저자가 제시하는 'B2B 영업 마케터의 습관'은
꼭 프린트해서 바로 옆에 붙여두고 일하기 바란다.
20가지 습관. 어느 것 하나 버릴게 없는 알토란 같은 조언이다.
꼭 실천해서, 본인의 습관으로 만들어 보시길 권한다.
B2B 마케팅 필드에서 일하는 모든 이들에게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