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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세금혁명

  가장 어려운 것이 세금문제인 것 같다. 모두의 세금을 줄이면 좋겠지만 그러면 재정이 문제다. 누구에게 세금을 어떻게 걷을 지에 대해서 조금 더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데, 그 유명한 토머스 피케티를 비롯한 사례들은 많은 참고가 될 것이다. 더구나 곧 총선인데, 각 당에서 이야기하는 그 수많은 공약들 속에서, 세금 관련 제안들을 따져볼만한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2. 가짜 여명

 부제인 '전지구적 자본주의의 환상'은 이 책의 내용을 잘 보여주는 듯 하다. 이 책에서는 그간 진단 자체가 틀렸기 때문에 애초에 제대로 된 치료법이 나오기는 틀렸다는 걸 전제로 시작한다. 그렇다면 어떤 전제가 잘못되었늕, 어느 단추를 잘못 꿰었는지, 잘못된 주장의 근원을 찾아가는 세계 현대 경제사 탐험은 그 자체로 흥미진진할 것 같다. 세계적 시야에서 경제를 다시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을 때, 대중적으로 한 번 볼만한 책이라 생각된다.

 

 

 

 

 

 3. 경제인류학 특강

위 책이 좀 더 경제학적인 책이라면, 이 책은 경제학에 대한 反경제학적인 책이라 할 것이다. 이 책을 하나의 단어로 이야기한다면 바로 '폴라니'다. 2006년 칼 폴라니를 재조명하는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글을 바탕으로 한 영문서를 번역했다. 설명에 따르면, 마르크스 경제학과 페미니즘, 1970년대 이후 펼쳐진 학문 전반에 걸친 '문화로의 전환'에 이르기까지 경제 문제를 둘러싼 현대 사상 전반을 검토하고 있다. 지금 시기에 위 책과 더불어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4. 트랜스젠더의 역사

최근 한국 사회에서도 '소수자' 문제는 굉장히 중요한 이슈다. 그러나 이런 중요함에 반해서, 대중적으로 이를 뒷받침하는 좋은 책들은 그리 많지않아 보여 안타깝다. 이 책은 2차 대전이후 미국 트렌스젠더 운동의 역사를 중심으로 저항적 소수자 운동의 이론과 정치의 흐름을 되짚고 트랜스 젠더 사회운동을 확장된 페미니즘의 틀 속에 위치시키려는 시도라 한다. '진지'하다면, '관심'이 있다면, '생각'이 있었다면, 한 번 읽어볼만 할 것 같다.

 

 

 

 

  5. 세월호, 그날의 기록

어떤 것을 다 떠나서 가장 중요한 이슈였던 '세월호' 문제이다. 이는 그 자체 뿐만 아니라, 이를 둘러싼 우리 사회의 여러 문제점과 민낯을 여실히 드러난 문제였다. 이 기록을 다시 한 번 살펴보는 것은 우리 사회를 어떻게 바꿔나가야 할 지 생각할 때 가장 우선적인 부분일게다.

 

 

 

 

 

 

 

 

 

 

 

 

 

 

 

 

 

6. 노유진의 할말은 합시다

7. 미래시민의 조건

8. 우리의 민주주의거든

 

우리 사회에 대해서 가장 말잘하는 3인방이 쓴 책과, 외국인이 쓴 책이다.

그리고 일본 사회에 대해 쓴 글이다.

그 자체로 매우 성찰적이고, 때론 화끈거릴만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우리의 민낯을 살펴보고, 우리 스스로에 대해서도 성찰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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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업사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무업 사회 - 일할 수 없는 청년들의 미래
구도 게이.니시다 료스케 지음, 곽유나.오오쿠사 미노루 옮김 / 펜타그램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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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업사회'란 책 제목을 보는 순간,

그래 바로 이거다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중간중간 격하게 공감했지만,

책을 놓는 순간 '무업'이란 허망감에 사로잡혔다.

 

우리는 왜 무업자가 되었을까?

 

최근 청년들의 취업난은 일상화된 문제가 되어버렸다.

당연히 일과 직업을 갖고 한 명의 사회인으로서 자신의 인생과 미래를 설계하며,

그 과정에서 가족을 꾸려나가기도 하는 그런 어린 시절의 꿈에 비해,

현실은 정말 엄혹하고 시궁창이다.

 

언론에서 나오는 이야기보다 현실이 더 끔찍하고,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나 자신의 이야기도 참혹하다.

그러면서 "우리는 왜 무업자가 되었을까"라는 질문을 떠올리기까지

참 많은 시간이 걸렸다.

 

이 책의 내용이 매우 신선하거나,

굉장히 새롭고 참신한 무언가를 던져주는 것만은 아니다.

이 땅의 청년들이 읽다보면, 함께 발걸음이 무거워지고,

그 질질 끌려가던 발걸음 속에서 함께 격한 숨을 토하며

이 책을 놓치 못하게 된다.

 

'청년 무업자', '일을 할 수 없는 청년들'. 그리고 '일하지 못하는 청년들'.

이 단어들 사이에 놓인 미묘한 차이들이

현실 속의 나 자신을 아프게 하는 것처럼,

이 책의 글 또한 때론 나 자신을 아프게 하기도 하고,

그 상처를 보듬어주며 위로해주기도 한다.

도대체 '일한다는 것'이란 무엇일까란 생각을 하면서도,

이 책은 청년들 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의 사람들에게,

특히 정책결정자나 국회의원 분들께 꼭 권하고 싶어졌다.

 

제발... 이 거라도 봐주세요라고.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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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전과 영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야전과 영원 - 푸코.라캉.르장드르
사사키 아타루 지음, 안천 옮김 / 자음과모음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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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셀 푸코, 자크 라캉, 피에르 르장드르란 세 거장들에 대해

본문만 800여쪽에 달하는 책을 봤을 때,

그 것만으로도 이 책에 대해 압도된 바가 있었다.

더구나 책 제목 또한 '야전'과 '영원'이다.

 

다행히도,

책의 내용은 학술적인 관심이 있거나 학계에 있는 사람이라면,

소화하기 무리가 될 정도는 아니다.

라캉과 후기 푸코에 대한 비판적 독해와

이를 나름의 방식으로 종합한 르장드르를 통해서

'주체화에 대한 저자 나름의 철학적 사유를 펼쳐낸다는 것이,

바로 이 책을 정말 간략히 요약한 바 일 것이다.

옮긴 이는 이 책의 '무게와 두께'가 이 책의 단점이 아니라 장점이라 했지만,

이를 쉽게 그렇다고 대답하기는 어렵다.

'인간이 사회 속의 한 주체가 되어 살아가게 되는 경로를 밝히려는 시도'라는 옮긴이의 이야기는,

그 자체로 매우 깊은 사고와 성찰을 요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이 책의 문체나 그 내용은 생각보다 무겁지 않게 이어져서,

라캉, 푸코, 르장드를 잘 알지 못하더라도

그리 어렵지만은 않게 책장을 넘기게 도와준다.

 

쉽게 정리할 수는 없지만,

'사회적 거울', ''텍스트와 거리두기'란 두 단어는

이 책을 가로지르는 중요한 맥으로 보인다.

사회에서 주체가 되는 경로란,

사회가 축적해온 언어, 이미지 등의 텍스르로 구성된 얽히고 설킨 그물망을 통과하면서,

수많은 조각을 임시방편으로 종립해 몽타주를 만들어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그리고 텍스트를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는 텍스트 원리주의가 아니라,

텍스트와 거리를 둔 해석의 실천을 통해

텍스트는 비로소 현실과 상호작용하고 의미있는 것이 될 수 있다.

확실히 이 책은 생각해 볼 여지를 많이 던져준다.

그리고 저자의 텍스트를 통해서 푸코, 라캉, 르장드르라는 세 명의 거장을

다시금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물론 저자의 견해처럼, 이에도 거리두기는 필요하겠지만.

 

마지막으로,

일본 사상계의 혜성으로 등장했다는 저자 뿐만 아니라,

이 책을 번역한 옮긴이의 노력에도 많은 박수를 보내주고 싶다.

워낙 어려운 거장들의 언어를,

게다가 일본어를 통해서 다시 한국어로 번역해내기란,

절대 만만치 않은 작업이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옮긴이의 말'에도 그대로 드러나는 것처럼,

옮긴이는 참으로 열심히 노력한 것으로 보인다.

그 내용을 떠나서 먼저 그 노력에 박수를 보내고,

또 이를 통해서 새로운 텍스트가 늘어나며,

이를 통해 기존의 다른 텍스트들에 대한 거리두기가 가능해졌다는 점에서,

다시 한 번 박수를 보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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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 불감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도덕적 불감증 - 유동적 세계에서 우리가 잃어버린 너무나도 소중한 감수성에 관하여
지그문트 바우만.레오니다스 돈스키스 지음, 최호영 옮김 / 책읽는수요일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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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이 책을 들면서 처음 눈에 들어온 것은 지그문트 바우만이란 이름이다.

'액체 근대', '쓰레기가 되는 삶들' 등으로 유명한 그 이름이다

더구나 부제에 딸린 '유동적'이란 말은 그 확증을 더욱 깊게 해준다.

어떤 이야기가 나올 것이구나라는 생각에,

한편으로는 두근거리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두려움도 앞선다. 어렵지 않을까하는.

 

솔직히 말하자면,

이 책이 쉽지는 않다.

'현재'라는 시간대에 벌어지는 복잡한 사건들이 등장하고,

이를 해석하기 위해, 그리고 여기에 참조점을 제시해주기 위해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각종 작품들이 등장하며,

이를 독특한 시각으로 엮어내는 저자들의 글솜씨가 있다.

 

그러다보니,

글 자체가 읽기가 만만치 않다.

중간중간에 걸리는 것들이 많은데,

이건 생경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붙어있는 수식들과 그만큼의 고민, 생각이 많아서일것이다.

여러 사람들이 번역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지만,

사실 번역자가 가장 죽을 맛이었을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읽어야 한다면,

그 속에 담긴 통찰력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되돌아보게 만든다는 점 때문일 것이다.

 

각각의 장과 절은 현대의 여러 문제들에 대해서,

바우만과 돈스키스의 통찰력 있는 논의들을 전개한다.

각각의 절들은 한 편의 에세이처럼 짤막하지만,

그 속에 담긴 내용과 메시지는 전혀 가볍지 않다.

 

'우리의 모습을 닮은 평범한 악', '정치의 위기와 감수성의 언어',

'감수성의 상실과, 공포와 무관심 사이', '소비하는 대학',

'서구의 몰락'이라는 각각의 장에 나온 내용들은,

그 속에서 많은 것들을 생각케 하고 그만큼 우리를 무겁게 만든다.

 

도덕적인 측면에서의 위기, 감수성의 상실이라는 말이,

서로 통하는 말이라는 건, 이 책을 읽지 않고서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항상 이미 우리 현실에 대해서 '알고' 있으며,

그 속에서 나름의 전략적 판단 속에서 하루하루를 살아내고 있다.

그러나 이를 돌아볼 수 있을만한 여유를 갖지는 못한다.

이 책의 장점은 여기에 있을 것이다.

읽다보면 비슷한 점들을 발견하게 되고,

그만큼 빠져들게 되며, 그러다가 보면 많은 생각을 던져주게 된다.

 

우리는 현재 '21세기'에 살고 있지만,

상당히 많은 면에서 여전히 '20세기적'이다.

우리의 상상 속에 있는 '21세기'와,

현재의 '21세기'는 상당히 다르다.

'액체 근대', '유동적 근대'란 말은 어쩌면 이런 것들을 표현한 것일게다.

즉, 과거와 다른 시대로 변했지만 여전히 그 시대의 연장선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그들이 바로 우리이기에 더욱 서글픈 일이 된다.

그리고 이 책을 보면, 바로 지난 20세기의 산물이 어떻게 깨져나가고 있고,

이 속에서 우리는 새롭게 '규정'되지도 못한 채,

어딘가의 틈 사이에서, 혹은 그 틈 바깥에서 허우적대고 있는 존재는 아닐까 하는

그런 상상을 불러일으킬지도 모르겠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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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이번달에는 주로 사회과학 분야 신간에 주목해볼까 한다.

이미 다른 분야 쪽은 많은 분들이 추천을 해주시기도 했고,

이번달에 또한 좋은 책들이 많이 나오기도 했기 때문이다.

이번달은 어차피 올 한 해를 결산한다는 생각에서,

올 한 해 뿐만 아니라 지금 이 시대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볼만한 책들을 골라봤다.

 

  1. 파열의 시대

 에릭홉스봄의 유작으로, 1964년부터 2012년 사이에 쓰인 원고들을 모은 책이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고민이 있다면 한 번 펼쳐볼만하다. 이미 21세기에 접어든지도 10여년이 지났지만, 우리는 여전히 20세기에 살고 있는 것 같다. 지금 현실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공식적인 제도나 관념은 여전히 20세기에 정박해있는 것처럼만 보인다. 여기에는 여러가지 방식으로 사고를 진행할 수 있겠지만, 도대체 20세기란 무엇이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답해보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또한 단지 20세기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그 이전의 역사가 어떤 식으로 중첩되는지를 본다면, 현재에 대해서도 좀 더 깊게 사고할만한 계기가 생기리라 기대해본다.

 

 

  2. 도덕적 불감증: 유동적 세계에서 우리가 잃어버린 너무나도 소중한 감수성에 관하여

이 책을 처음 보고는 다른 무엇보다 두 가지에 꽂혔다. '유동적 세계'란 말과 '지그문트 바우만'이라는 저자. 앞선 책에서 밝혔듯이, 지금은 20세기에서 21세기로의 전환기이자 과도기이고, 그렇기 때문에 세상이 더욱 유동적으로 보일지도 모르겠다. '액체 근대'로 번역된 지그문트 바우만의 개념은, 그런 면에서 더욱 실체로 다가온다. 그 개념 자체가 훌륭하다기보다는, 이미 현실에서 벌어지고 있는 걸 뒤늦게나마 개념화하고 이를 통해 다시 인식을 가다듬게 될 수 있게 되었단 점이 더욱 다행스러운 일일 것이다. 이번 책에서도 그와 비슷한 느낌을 받기를 바라면서 한층 기대해본다.

 

 

 

  3. 불안의 사회학: 무엇이 우리를 불안하게 하는가

지난 리뷰들에서 지적한 것처럼, 이미 우리는 무엇이 우리를 불안하게 하는가에 대해 체감적으로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우리에게는 나만 그런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의 사람들이 비슷한 것들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함께 모색해볼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할 지도 모른다. 그리고 좀 더 나아가, 우리 사회뿐만 아니라 다른 사회에서도 이러한 불안이 어떻게 형성되고 진행되는지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한국 사회를 바라볼 때는 쉽게 떨쳐버리지 못했던 여러 생각들이, 다른 사회를 볼 때는 좀더 자유로워지고 객관화되는 것이 장점이라면 장점일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 한국과 독일 사회의 사례가 유사하고 때론 어떠한 공통점을 갖는다는 걸 인식할 수 있다면, 이 책을 읽는 효과는 충분할 것이다. 그리고 이걸 통해서 무언가를 더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건 마치 '크리스마스 선물'처럼 모든 이를 기쁘게 할 것 같다.

 

 

 4. 압축성장의 고고학: 사회조사로 본 한국사회의 변화, 1965-2015

이 책은 지난 50년간의 한국 사회변화를, 사회조사라는 양적인 데이터를 통해서 드러내고 이를 분석한 것이다. 지난 한국 사회의 변화를 가장 공식적인 양적 자료를 통해서 보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또한 이 책을 쓴 저자들 또한 각 분야에서 실력을 인정받는 소장, 중진학자들이기에 더더욱 권할만 하다. 물론 이 책이 모든 것을 설명해주지는 못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가 이 책에 나온 한줌의 데이터와 설명보다는 훨씬 방대할 것이다. 어쩌면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을 더더욱 읽어야 할지도 모르겠다. 내가 알고 있는 한국과, 데이터를 통해 본 한국을 비교해보고, 부분부분생각을 다시 한 번 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줄 것이다. 다만, 이 책을 지난 한국사회의 50년 변화에 대한 하나의 참고서처럼 대하되, 이것만이 전부인양 교과서처럼 읽지는 않기를 바란다.

 

 5. 팩트체크: 세상을 바로 읽는 진실의 힘

요즘 한국 사회를 보면, 자신의 말이 그 자체로 진실인양 아무렇지도 않게 발화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보곤 한다. 문제는, 이러한 사람들이 적어도 상당한 권력을 가진 지배층이자, 상류층이라는 것이다. 뉴스를 들을 때마다 저건 아닌데라는 생각이 들 때마다, '팩트체크' 코너는 이를 바로잡을만한 교정역할을 수행하곤 했다. 만약 올 한 해 무엇이 있었는지를 보고 싶을 때 이 책을 본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많은 것들을 되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 책을 읽다보면, 짐짓 중립적인 체하는 내용에서 약간의 실망감을 느낄지도 모른다. 이 책의 장점이자 단점은 바로 그 '팩트'라는데 있다. '팩트'만큼 중요한 것은 '맥락'이고 각각의 맥락은 서로 모순적이거나 갈등관계에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가장 기본적인 팩트 체크도 하지 않는 권력자들에 대해 '사이다 같은' 한 방을 날려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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