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 세금혁명

  가장 어려운 것이 세금문제인 것 같다. 모두의 세금을 줄이면 좋겠지만 그러면 재정이 문제다. 누구에게 세금을 어떻게 걷을 지에 대해서 조금 더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데, 그 유명한 토머스 피케티를 비롯한 사례들은 많은 참고가 될 것이다. 더구나 곧 총선인데, 각 당에서 이야기하는 그 수많은 공약들 속에서, 세금 관련 제안들을 따져볼만한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2. 가짜 여명

 부제인 '전지구적 자본주의의 환상'은 이 책의 내용을 잘 보여주는 듯 하다. 이 책에서는 그간 진단 자체가 틀렸기 때문에 애초에 제대로 된 치료법이 나오기는 틀렸다는 걸 전제로 시작한다. 그렇다면 어떤 전제가 잘못되었늕, 어느 단추를 잘못 꿰었는지, 잘못된 주장의 근원을 찾아가는 세계 현대 경제사 탐험은 그 자체로 흥미진진할 것 같다. 세계적 시야에서 경제를 다시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을 때, 대중적으로 한 번 볼만한 책이라 생각된다.

 

 

 

 

 

 3. 경제인류학 특강

위 책이 좀 더 경제학적인 책이라면, 이 책은 경제학에 대한 反경제학적인 책이라 할 것이다. 이 책을 하나의 단어로 이야기한다면 바로 '폴라니'다. 2006년 칼 폴라니를 재조명하는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글을 바탕으로 한 영문서를 번역했다. 설명에 따르면, 마르크스 경제학과 페미니즘, 1970년대 이후 펼쳐진 학문 전반에 걸친 '문화로의 전환'에 이르기까지 경제 문제를 둘러싼 현대 사상 전반을 검토하고 있다. 지금 시기에 위 책과 더불어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4. 트랜스젠더의 역사

최근 한국 사회에서도 '소수자' 문제는 굉장히 중요한 이슈다. 그러나 이런 중요함에 반해서, 대중적으로 이를 뒷받침하는 좋은 책들은 그리 많지않아 보여 안타깝다. 이 책은 2차 대전이후 미국 트렌스젠더 운동의 역사를 중심으로 저항적 소수자 운동의 이론과 정치의 흐름을 되짚고 트랜스 젠더 사회운동을 확장된 페미니즘의 틀 속에 위치시키려는 시도라 한다. '진지'하다면, '관심'이 있다면, '생각'이 있었다면, 한 번 읽어볼만 할 것 같다.

 

 

 

 

  5. 세월호, 그날의 기록

어떤 것을 다 떠나서 가장 중요한 이슈였던 '세월호' 문제이다. 이는 그 자체 뿐만 아니라, 이를 둘러싼 우리 사회의 여러 문제점과 민낯을 여실히 드러난 문제였다. 이 기록을 다시 한 번 살펴보는 것은 우리 사회를 어떻게 바꿔나가야 할 지 생각할 때 가장 우선적인 부분일게다.

 

 

 

 

 

 

 

 

 

 

 

 

 

 

 

 

 

6. 노유진의 할말은 합시다

7. 미래시민의 조건

8. 우리의 민주주의거든

 

우리 사회에 대해서 가장 말잘하는 3인방이 쓴 책과, 외국인이 쓴 책이다.

그리고 일본 사회에 대해 쓴 글이다.

그 자체로 매우 성찰적이고, 때론 화끈거릴만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우리의 민낯을 살펴보고, 우리 스스로에 대해서도 성찰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