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공부를 시작하고 인생의 불안이 사라졌다
할미언니 지음 / 필름(Feelm) / 2024년 9월
평점 :
"우리 인생에는 가끔 돌직구가 필요할 때가 있다.
이 책은 매운맛 5단계 중 4단계쯤 된다.
똑 부러진 내용에 나 또한 반했다.
돈 공부에 대해 비슷한 고민을 가진 동 세대 여성들에게 가치있는 잔소리가 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딸아, 돈 공부 절대 미루지 마라> 저자 박소연 애널리스트 추천) "
내일 세상이 망할 것처럼 쓰고 살다가는, 세상은 안 망하고 한 번뿐인 ㄴ ㅐ 인생만 망한다.
내일도 안 죽고 모레도 안 죽는다
할미언니는 '언제 죽을지도 모르는데'라며 돈을 아끼면 인생을 즐기며 살지 못한다는 그 오해부터 바로잡고 시작합니다.
20대에 22개국을 여행하면서 1억을 모을 수 있었던 저자가 하는 말은 충분히 신뢰할 만해요.
저자는 진심인 것에 소비를 아끼지 않았고, 그 진심이란 돈을 쓰고도 돈이 아깝지 않은 것, 돈을 쓰고도 뿌듯해서 남들한테 자랑하게 되는 것이 바로 진심이라는 것이죠.
그 진심에만 집중하라며 필요한 소비와 불필요한 소비를 정확하게 구분짓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결국 재테크는 나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인 거예요. 우리의 진심, 정말로 원하는 것에만 소비하게 되기 때문이에요.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돈 공부부터.
재테크는 '절약-저축-투자'의 무한 반복으로, 최대한 절약해서 가능한 한 돈을 많이 모아서 적절한 투자를 하는 것.
당연한 말, 하지만 할미언니는 어느 부분을 절약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자신의 재무 상태를 지금 당장 점검해 절약리스트를 만들어보게 합니다.
저자의 경험을 비추어 절약의 7가지 팁을 알아볼까요.
절약 1. 생활비(자취 금지) 실천.
절약 2.치장비(사치 금지) 이 글을 쓴 바로 오늘 아울렛에서 가을맞이 가방을 구입함.
절약 3. 병-원비(몸에 나쁜 행동 금지) 이틀 전에 맥주 500cc 8잔 마시고 기억을 잃음.
절약 4.과식비(야식 금지) 하필 우리 아파트 상가에 치킨집이 있음. 그 옆에는 아이스크림 할인 매장이 있음.
절약 5. 멍청비(호갱 금지) 쿠팡 회원가가 올랐는데 해지 못하고 있는 사람, 저요.
절약 6. 재고ㅂ ㅣ(낭비 금지) 쌓아두는 거 좋아하지 않는 내 취향 칭찬해.
절약 7. 공임비(전문가 의존 금지) 다이소만 있다면 내가 전문가.
이어 돈을 모으는 기본-원칙 3가지.
경제관념이 비슷한 사람들과 함께할 것/ 보여주기 위해 소비하지 말 것/ 유행이 아니라 나다움에 집중할 것.
절약과 저축으로 재테크 준비를 단단히 무장했다면, 실현하기 위해 투자를 향해 거침없이 쏘아야 합니다.
ETF 쇼핑하는 방법, 절세 방법, 해외 주식, 달러 투자하기 등.
동기부여, 마인드셋, 성장루틴까지.
돈 공부의 가장 기본은 자기관리입니다.
재테크 방법을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지 않는 할미언니는,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떤 사람을 인생에서 걸러야 하는지, 무기력할 때 어떻게 극복하는지 등 인생 비결을 더하고 있어요.
이것이 바로 재테크의 가장 밑바탕이 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재테크는 나이 먹는다고 저절로 쌓이는 지식이 아니다.
그렇더라구요. 취업준비생부터 6년간 회사원이었다가 출산과 육아로 경력 단절된 주부에서 재택 알바생이 되기까지 나름 재테크에 도전을 해봤지만 여전히 경제 지식은 없는 것보다도 못한 얄팍하게 귀동냥으로 들은 정도이니 재테크는 연륜보다는 공부와 경험에서 오는 것, 제대로 된 공부를 했을 때 말이에요.
저는 이 책에서 재테크를 해야 하는 나만의 당위성을 찾을 수 있었어요.
'나는 남들처럼 돈이 없어.'라는 불안감에서 출발한 재테크는 내 삶을 주체적으로 끌고 간다는 즐거움을 느낄 수 없어요.
"남들과의 비교는 나 자신의 진정한 행복을 저해한다.
비교를 하려거든 차라리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나를 비교하자.
'어제의 나'보다도 못한 '오늘의 나' 주제에, 어디 다른 사람과 비교를 한단 말인가.(171p)
필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