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영순의 사계절 우리밥상 - 최고의 대가가 알려주는 제대로 된 한식 만들기
심영순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영순의 사계절 우리밥상

 

 요리연구가 심영순 원장이 17년 만에 내놓은 단 하나의 요리책! <한식대첩>, <옥수동 수제자> 등 방송 출연 전부터 워낙 유명하신 분이라 놓쳤던 프로그램까지 거의 찾아서 본듯하다. 하지만 요리초보가 따라 하기엔 손이 많이 가는 레시피라 다소 어렵게 느껴진다는 후기가 많아 눈으로만 참고했더랬다. 그러다 초간단 레시피 위주로 하나씩 만들어 먹으면서 차츰 요리하는 재미를 느껴 제대로 한식을 배워보고 싶었다.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간편한 레시피도 좋지만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정성을 듬뿍 기울인 계절별 건강한 밥상 차림을 알려주는 심영순 님의 책이 새로 출간되었다고 해서 엄청 반가운 마음에 냉큼 펼쳐보았다. 

 

 

  최고의 한식 대가가 알려주는 제대로 된 한식 만들기! "한식의 기본인 밥짓기부터 맛보장 육수와 자연양념, 재료별 손질법, 고수의 비법"까지 하나씩 참고하면서 결혼하는 딸에게 이 책을 선물하고 싶다는 글을 몇 번 접했는데 그 이유를 단번에 알 수 있었다. 정말 요리초보인 딸에게 기교 없이 정석대로 차근차근 제대로 알려주고픈 엄마의 마음과 할머니의 손맛을 그대로 물려주고픈 따뜻한 진심을 담아 친절하고 꼼꼼하게 실어져 있어 두루두루 참고하며 활용하기 좋겠다. 

 

 특히, 요리블로거 등 나름 요리 좀 한다고 자부하시는 분들도 심영순 님의 향신즙, 향신장, 향신유를 직접 만들어 맛깔나게 요리하는 걸 자주 접했는데 레시피가 정리되어 있어 좋았다. 심영순 님의 레시피엔 어김없이 등장하는 필수 아이템이라 제일 먼저 만들어볼 생각인데 직접 만들기 번거롭다면 사이트에서 판매도 하니까 그냥 맘 편하게 구입해서 사용해도 무방하겠다. 그럼에도 책을 둘러보니 상차림에 소홀하지 않고, 제대로 한식을 만들려면 평소에 엄청 부지런해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 밥류 14, 육수류 6, 양념류 15, 김치류 24, 요리와 반찬 118가지를 포함한 남다른 맛을 내는 한식 대가의 비법 205가지! 누구도 감히 흉내 낼 수 없는 어마어마한 레시피에 사계절에 맞게 구성한 상차림은 이 책의 가장 큰 차별점으로 비주얼부터 눈을 사로잡는다. 각 계절에 맞게 밥상을 차려보는 것이 한식 요리법을 배우기에 가장 좋은 방법으로 제철 식재료를 사용한 밥과 반찬의 궁합이 가장 잘 어울리는 영양 밥상이 소개되어 있다.

 

 

 1장 봄을 깨우는 밥상 中해물쑥국, 더덕고추장구이, 미나리무침, 콩자반 밥상 + 주꾸미볶음, 소고기미역국, 달걀찜, 달래더덕무침 밥상

 

계절별 정갈한 ​상차림을 한눈에 바로 볼 수 있는 레시피북이라 너무 좋았다.

꼭 요리잡지나 한정식집 & 맛집 식당 메뉴판을 한 곳에 모아놓은 것 같은 기분~

 

 

두릅나물, 차돌된장찌개, 삼치조림, 깻잎순절임무침 + 해물과 봄나물전골 밥상

 

 다양한 밑반찬과 국, 찌개, 전골 레시피가 골고루 실어져 보기만 해도 먹음직스러운 비주얼을 뽐낸다. 한식의 기본기를 갖추고 사진 속 상차림 그대로 따라 만들면서 제대로 된 조리법에 집중해보기 좋을 것 같다.

 

 

조개쑥국, 돼지고기구이, 취나물들깨볶음 밥상

 

 상차림에 실린 사진대로 레시피가 하나씩 소개되어 어떤 메뉴가 뒤에 등장할지 바로 알 수 있어 편하다. 정말 페이지를 넘길수록 탐나는 레시피가 많아 눈이 너무 즐거웠다.

 

 

2장 활력이 넘치는 여름 밥상 中 콩나물김치국, 깻잎순나물, 무나물 밥상

 

 예전에는 싫어하는 채소도 많고, 나물 종류도 별로 안 좋아했는데 어느 순간 입맛이 바꼈는지 이런 상차림이 참 좋다. 특히 깻잎순은 정말 좋아하는데 그동안 쌈을 싸먹거나 국이나 찌개에 넣어 먹기 바빴다면 나물도 쉽고 간단한 레시피라 냉큼 찜했더랬다. 식당에서 자주 먹었는데 직접 만들 생각을 왜 못했을까? 집에선 바로 먹지 않음 거의 살짝 데쳐서 냉동으로 다 보관을 해두니 이젠 장을 보면 나물로 그때그때 만들어 먹어야겠다.

 

 

고등어구이, 차돌박이와 꽈리고추 푹조림, 버섯국, 통통가지무침 밥상

 

 레시피가 빠져 있는 사진 속 메뉴는 친절하게 페이지가 따로 적혀 있어 당황하지 않고 바로 찾아서 곧장 따라 만들 수 있어 편하다. 또 상차림마다 평범한 흰밥만 등장하는게 아니라 밥짓기에 소개되어 있는 다양한 곡류로 지은 밥이 실려 있어 다양한 밥맛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3장 풍요로운 가을 밥상 中 우거지찌개, 육전, 호박새우젓볶음 밥상

 

 엄마 손맛을 흉내 낼 수 있는 우거지찌개 레시피를 배워보고 싶어 찜한 레시피다. 평범하고 소박한 상차림 같아도 요리초보가 쉽게 도전하기 힘든 메뉴인데 요즘 한 번씩 생각나는 메뉴라 눈에 띄었다.

 

 

삼색나물(고사리, 도라지, 시금치나물)과 갈비찜조림, 소고기무당국, 송편 밥상

 

죽, 떡까지 웬만한 메뉴는 책 속에 다 있다.

정말 종류별로 한식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알찬 요리책이 아닐까 싶다.

 

 

4장 몸을 보하는 겨울 밥상 中 대하구이, 맑은호박두부국, 뱅어포구이 밥상

 

 책 속 레시피 하나하나가 ​특별하고 색다른 메뉴들이 아닌 평소 즐겨먹고 좋아하는 메뉴들이 한가득이라 좋았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한식으로만 만들어진 상차림이기에 부담 없이 집에서 자주 활용해볼 수 있어 설렌다.

 

 

육개장, 새우전, 우엉채 조림

 

 식구들이 한 그릇 뚝딱하는 육개장도 배워보고 싶었던 메뉴라 찜했더랬다. 정말 보기만 해도 집밥 생각이 절로 나는 맛난 레시피가 너무 많아 일일이 다 소개하기도 벅찰 정도로 한식 메뉴가 다양하게 실려 있다.

 

 

5장 특별한 날을 위한 밥상 中 아이 생일 밥상 + 어버이날 밥상

 

 아이들이 좋아할 달걀말이밥, 닭봉조림과 어른들이 좋아할 가지튀김무침, 갈치구이무조림 레시피가 실어져 있다.

 

 

크리스마스 뷔페 + 피크닉도시락

 

 연말 분위기를 업그레이드해줄 대하냉채, 잡채, 소고기찹쌀구이와 오이겉절이, 갖은월과채와

소풍 가기 좋은 날 집에서 먹던 반찬을 활용할 수 있는 간단하고 근사한 도시락 레시피가 소개되어 있다.  

 

 

좀 더 욕심 내보는 우리 발효음식 中 물김치, 백김치, 나박김치, 고추물김치

 

​ 그 외에도 "배추겉절이, 무말랭이겉절이, 배추김치, 열무김치, 고들빼기김치, 부추김치, 총각김치, 깍두기, 아이깍두기, 섞박지, 갓김치, 오이김치, 가지소박이, 열무물김치, 백김치, 오이소박이김치, 총각무물김치, 간편동치미, 맑은홍백김치, 장김치, 수박김치, 백보쌈김치" 레시피가 실어져 있다. 아직 직접 만들어 본 김치 종류는 열무김치, 깍두기 정도라 다양한 발효음식이 소개되어 있어 맘에 들었다. 특히 백김치와 고추물김치는 식구들도 워낙 좋아하고 레시피도 부담 없어 꼭 따라만들어 맛볼 생각이다.

 

 

입맛 살리는 장아찌와 젓갈 中 깻잎장아찌, 마늘장아찌, 조개젓갈, 멍게젓갈

 

 그 외에도 "두릅장아찌, 곰취장아찌, 매실장아찌, 생새우젓갈(새우육젓)" 레시피가 소개되어 있다. 밥 한 그릇 뚝딱하는 밥 도둑이라 평소 만들어 보고 싶었던 메뉴들인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레시피라 요리초보도 의외로 쉽게 하나씩 따라 만들어 볼 수 있을 것 같다. 장아찌 종류는 엄마가 거의 다 해주셔서 평소에도 즐겨먹지만 조개나 멍게젓갈은 시중에서 구입하지 않으면 집에서 자주 맛보기 힘든 반찬인데 직접 만들어 부모님께 맛 보여 드리면 너무 좋아하실 것 같다. 그래서 조개젓갈도 꼭 도전해볼 생각이다.

 

 

 또, "밥상에 건강을 더하는 메주를 이용한 장 담그기, 냉장고 속 남은 재료를 이용한 알뜰한 식단 짜기 비법과 팁, 재철 재료를 포함한 사계절 밥상 차림표"까지 상세하게 적혀 있어 참고하기 좋다. 정말 든든한 요리 선생님을 만난 기분으로 1년 12달 메뉴 걱정 없이 보약이 따로 없는 몸에 좋은 식재료를 이용한 든든한 한 끼 식사를 매일 맛깔나게 차려낼 수 있겠다. 손이 느린 요리초보라 살짝 긴장도 되지만 한번 배워두면 절대 실패하지 않는다고 하니 책 보면서 열심히 밥상 차려봐야겠다. 심영순 님의 50년 요리 비법과 손맛을 그대로 담은 시크릿 레시피에 다채롭고 조화로운 한식 상차림을 한 권으로 접할 수 있어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다. 집밥의 품격을 높여줄 소장 100%인 요 책!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