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 한 잔 - 20만 명이 선택한, 20분 만에 완성하는 근사한 반주 라이프
김지혜 지음 / 지콜론북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20분 만에 완성하는 근사한 반주 라이프! ​퇴근 후 간단한 술자리나 저녁식사 시간에 술과 곁들이기 좋은 메뉴가 등장하면 어김없이 반주를 즐기는 우리 집 남자들이 눈이 번쩍할 요 책. 성인이기에 열심히 일한 후 하루 일과를 보상받기 위해 가끔씩은 단골술집을 찾기도 하지만 집에서 편하게 마시는 술 한 잔이 가끔 참 행복할 때가 있다. 기분이 좋든 나쁘든, 날씨가 화창하든 비가 오든, 이 계절이 춥든 덥든 시원하든, 이유 불문 술은 항상 그 순간을 취하고 싶게 유혹한다. 그 홀림이 싫지 않은 이유는 좋은 사람과 함께 할 수 있는 술자리에서의 상큼 발랄한 분위기가 좋고, 때론 혼자만의 홈술이 그 누구보다 위로가 되는 동시에 기분전환 시켜주며 재충전까지 되니까.

 

개인적으로 첫 술잔을 들이키는 순간 그날의 몸 컨디션을 자연스레 확인하게 되는 것 같다. 쓰디쓴 술맛이 느껴진다면 몸이 거부하는 것 같고, 왠지 달거나 물처럼 아무 맛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받아들일 준비가 된 것 같아 맘 놓고 달리기 시작한다. 술맛은 1도 모르지만 나만의 기준을 삼고 자제를 하기도 하고 때론 음주를 즐기곤 한다. 아무리 맛난 안주가 상다리 부러지게 차려져 있어도 꼭 탈이 나기에 시동 걸리기 전에 마음의 준비를 하는지도 모른다. 기분이 up 되면 자제력을 잃고 이길 수 없는 술과 내기하듯 신나게 달리기에, 물론 어린 나이가 아니니 뒷날은 후회막심이지만. 그럼에도 아직은 청춘이라 여기며 이 특권을 쭉 누리고 싶기에 설레며 기다렸던 5권의 요리책 중에서 가장 기대가 컸던 도서다.

 ​해물 누룽지탕

 

편한 옷차림과 적당한 술, 그리고 맛있는 안주와 함께하는 홈술라이프! 술이 가장 맛있는 순간이 '퇴근 후 한 잔'이라고 생각한다는 마지 작가님. 지친 하루 끝에 마시는 술은 달달하면서도 피로도 잊게 하는 마법 같은 힘을 갖고 있는 것 같기 때문이란다. 반주가 함께한 일상의 시간, 그 순간의 행복을 사랑하며 꼭 화려한 음식이 아니어도 괜찮다고 한다. 좋아하는 재료로 쉽게 만드는 음식, 그리고 그 음식과 어울리는 한 잔의 시간을 제안하고 싶은 이유를 설명하며 술 땡기는 든든하고 맛난 '한 그릇의 식사 겸 반주로 어울리는 안주 요리'가 군침 도는 비주얼 뽐내며 푸짐하게 소개되어 있다.

고민 없이 준비 없이 뚝딱 만드는 술상 라이프! 간단하게 만들기 쉬우면서도 인기 높았던 안주와 반주 레시피를 엄선해 "왠지 허탈한 금요일 밤 나를 위로하는 든든하고 기름진 안주 21가지, 얄미운 사람도 살짝 용서하게 만드는 화끈하게 매운 안주 13가지, 짜증나는 하루 시원하게 날려버리는 단짠단짠 안주 14가지, 찬바람이 불어도 맛있고 이열치열로 즐겨도 좋은 시원한 안주 11가지, 출출할 때 허기도 달래주고 부담 없이 즐기는 고소한 안주 18가지"로 총 77가지 메뉴가 소개되어 있다. 월, 화, 수, 목, 금, 토, 일 기분 따라 입맛 따라 사계절 안성맞춤 술상 레시피북이니 적당한 음주와 맛있고 건강한 안주로 행복한 시간을 누리고 싶은 분들이라면 진심 솔깃하겠다. 나처럼!

 

 ​레몬마요새우

 

사실 낮술이나 반주를 즐기지 않는 난 밥과 술을 전혀 별개로 생각한다. 그래서 가족들이 다 모이는 자리나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절대 같이 겸상하지 않지만 우리 집 남자들은 ​워낙 좋아하니까 말리기 보단 원하는 안주를 냉큼 대령한다. 대신 밥을 먹다 술을 마시면 이상하게 식욕이 싹 사라지는 나에겐 권유하지 않는다. 친구들과도 어차피 밥을 먹고 나면 술자리에 합류하니 일단 각자 스타일을 존중하며 개인플레이로 시작한다. 주량이 달라서 처음부터 같이 술잔을 기울이면 먼저 취하고 마니까 일단 든든하게 배를 채운 후 천천히 바통터치하겠다는 나만의 고단수 작전이란 걸 그들은 꿈에도 모르겠지. 어쨌든 눈빛만 봐도 내 맘 찰떡같이 알아주고 단번에 통하는 가족과 친구가 그래서 좋은 것 같다. 신경 쓰거나 눈치 볼 필요가 1도 없으니까 말이다.

 

일단 이 책이 맘에 들었던 건 술을 잘 못 마시는 엄마도 좋아하실 안주가 많았고, 우리 집 남자와 내가 먹고 싶고 맛보고 싶은 평범하면서도 특별한 술안주가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어 좋았다. 홈메이드 칵테일도 너무 이뻤고, 레시피마다 조리시간이 5분에서 30분 정도만 투자하면 뚝딱 완성되는 메뉴라 손 느린 요리초보도 부담이 없을 것 같다. 그리고 책 속 종류별로 실린 술과 예쁘게 플레이팅된 음식사진에 술 테이블을 위한 소품과 그릇, 아이템까지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했더랬다. 평소 한가한 주말 저녁이면 혼자 영화 한 편 감상하며 시원한 맥주 한 캔을 즐기는 걸 좋아하는데 이상하게 집에서 홈술을 하면 맥주 한 캔도 다 못 마시고 빨리 취하는 느낌이 든다. 그래서 소주는 단 한 번도 혼자서 마신 적이 없는데 '맥주, 소주, 막걸리, 와인, 칵테일' 등 주류별로 함께 곁들이기 좋은 안주가 많아 하나씩 도전해보고 싶어졌다.

 ​골뱅이탕

 

괜스레 홀짝하며 안주빨 세우고 싶어지는 레시피들! 술 생각이 절로 나거나 초대음식으로 폼나게 술상 차려 대접하고 싶을 때 등 두루두루 열심히 펼쳐 도움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책을 펼치고 덮는 순간까지 술이 술술 들어갈 것 같은 먹음직스러운 술안주가 퍼레이드로 쏟아지니 눈호강 제대로 했던 것 같다. 맘에 드는 요리책을 만나면 원래도 너무 신난데 이 책은 보기만해도 어쩜 그렇게 흐뭇하던지. 이제 술집 가는 대신에 맛난 안주 직접 만들어 가끔씩은 홈술로 적당한 음주를 즐겨봐야겠다. 아참! 이번 기회에 반주도 한번씩 즐겨볼 참이다. 나보다 식구들이 엄지척 해준 요 책, 주당도 OK! 술보단 안주를 더 좋아하는 분도 OK! 나만의 홈술 레시피가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직접 만나보시길 추천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09-25 04: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