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군즈 헬스 - 군대에서 몸만들기, 맨몸 트레이닝의 정석
안성주 지음 / 청림Life / 2018년 3월
평점 :
군즈 헬스
군대에서 몸만들기, 맨몸 트레이닝의 정석! 책표지에 실린 저자의 상체 사진은 보기만 해도 건강한 남성미가 물씬 느껴진다. 개인적으로 거부감 들 정도로 무식하게 울퉁불퉁 몸집만 키운 사람보다 자신의 체형에 알맞게 단련한 탄탄한 몸이 더 보기 좋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한정된 공간인 군대라는 장소에서 주어진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강한 남자를 만드는 군인 운동법으로 특별한 기구 없이 6가지 부위별 집중 트레이닝을 할 수 있도록 소개한다.
저자는 운동을 하기 전에는 엄청 말랐었다고 한다. 그 사실을 증명하듯 책에 실린 사진에 비포 에프터로 몸매가 확실히 차이가 났다. 몸의 변화에서 느껴지듯 현재의 몸을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을지 선뜻 상상이 되진 않지만 꾸준하게 운동과 식단 조절을 유지해왔다는 건 가늠할 수 있을 것 같다. 그 비결로 20대 초반 해군에 입대하면서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본격적으로 몸만들기에 돌입했고, 전역 후 전문적인 지식을 쌓아 현재 바디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다고 한다.
앙상한 팔이 콤플렉스였다는 저자는 사실 운동의 '운'자도 몰랐단다. 그런 그가 남들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는 멋진 몸으로 새롭게 태어나 많은 사람들에게 체형별 운동을 가르치고 자세교정에 건강관리까지 해주고 있다니 반전 인생이 아닐까 싶다. 정말 긁지 않은 복권을 갖고 있다 한방에 대박을 터트린 행운의 사나이처럼 느껴지기도 한데 여자들은 매번 다이어트를 맘먹어도 작심삼일로 그치기 십상이다. 나름 자극받아 큰 결심을 하고 비싼 헬스장을 끊어도 일주일도 다녀본 적이 없으니 말이다.
그만큼 의지가 약하면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기가 말처럼 쉽지 않은데 저자는 늦게 배운 도둑이 날 새는 줄 모른다고 운동이 본인 체질에 딱 맞아떨어지지 않았나 싶다. 그럼에도 저자의 비포 에프터 사진은 둘 다 개성이 있어 어떤 몸이 더 낫다고 말할 수 없겠다. 후자가 당연히 건강하고 더 멋져 보이긴 하지만 전자도 아주 살~짝 왜소하게 느껴져도 동안 페이스에 날씬하고 슬림한 핏이라 여자들에게 인기가 많았을 것 같으니 말이다. 한 사람의 얼굴로 전혀 다른 두 사람의 모습을 마주할 수 있어 재밌었다.
어쨌든 남자들은 딱 벌어진 어깨에 탄탄한 가슴, 두꺼운 팔뚝과 허벅지가 옷발이 더 좋다고 생각하니 운동을 미친 듯이 하는지도 모르겠지만 심해지면 운동중독으로 이어지다 생골병이 드는 사람을 많이 봤다. 연예인 김종국도 운동을 너무 심하게 많이 해서 병을 종류별로 달고 산다고 한다. 우리 집에도 운동을 미친 듯이 좋아하는 남자가 있다. 추운 겨울에 못다 한 운동을 봄이 오니 다시 슬슬 시작하려고 폼을 잡고 있다. 내가 보기엔 정말 별 티도 안 나고 오히려 살이 빠져 딱 보기 좋은데 본인이 운동을 하겠다고 선언하니 반대할 생각은 1도 없다. 고로, 이 책의 주인 되시겠다.
이 책은 군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이 헬스장을 찾지 않아도 맨몸으로 홈트레이닝을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체형별 맞춤형 운동 꿀팁과 부위별 근육 운동에 자세 교정, 근육통, 부상 예방을 위한 종아리, 승모근, 목과 목주변 근육, 어깨, 허리, 골반, 허벅지, 발목 마사지, 부상예방과 컨디셔닝 등 근육 통증을 날려줄 초간단 마사지 볼 케어법이 있다. 또 짬밥 영양학을 참고해 운동과 규칙적인 식단조절을 병행하며 완벽하게 케어를 하도록 제시한다. 부위별로 단련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과 상황별 군대 이야기까지 재밌고 리얼하게 접목시켜 책을 읽는 내내 지루하지 않아 좋았고, 군인들의 여러 애로사항까지 하나씩 둘러볼 수 있는 운동도서라 유익했다.
스쿼트, 푸쉬업, 풀업 3가지 운동으로 자가평가 테스트를 거쳐 그 결과에 따라 초급자용과 중급자용으로 나눠 진행되는 트레이닝 프로그램 루틴에 맞춰 시간을 투자하면 실패 없이 성공적으로 완벽한 몸을 완성시킬 수 있다고 하니 조급해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운동 습관을 들이는 게 가장 중요하겠다. 시간이 부족한 사람은 책 속 15분 트레이닝 운동법을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운동법이라 몸만들기에 관심 있는 남성분들이 건강한 체력관리를 위해 도움받기 유용하겠다. 너무 푹 빠질까봐 살짝 걱정이지만 얼마다 더 멋진 모습을 보여줄지 내심 기대하며 자기가 뱉은 말은 무조건 지키는 우리 집 상남자에게 냉큼 전해줘야겠다. 남자라면 군대 이야기에 100% 공감하며 자극받기 좋아 더 신나게 펼쳐볼 수 있는 <군즈 헬스> 읽어보시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