딤섬의 여왕 - 중식 셰프 정지선의 쉽고 간단한 딤섬 54
정지선 지음 / 북스고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딤섬의 여왕

 

중식의 대가 이연복 셰프님의 제자로 여러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전 국민에게 확실히 얼굴 도장 찍은 정지선 셰프.

현재 대한민국 중식을 이끌고 있는 스타 셰프로 유명한 분이죠.

<차이나는 요리> 책에 이어 벌써 두 번째 책을 냈네요.

아직 딤섬 레시피를 한 권에 담은 책을 보지 못해서 반가운 마음에 냉큼 펼쳐 봤어요.

 

 

<냉장고를 부탁해>, <강호대결 중화대반점>, <알토란>, <올리브 반점>에 출연하셨네요.

또, 대학교랑 쿠킹 클래스에서 딤섬과 중식 강의도 하시나 봐요.

 

 그리고 책을 통해 알게 된 사실! 만두가 딤섬의 한 종류이며, 각종 중국식 롤과 떡, 닭발 요리, 국수, 죽 등이 모두 딤섬에 포함된다고 해요. "중국에서는 식사로, 홍콩에서는 전채 음식으로, 한국에서는 후식으로 딤섬을 즐긴다"고 하니 같은 음식인데도 차이가 확 느껴져 신기했어요. 그리고 딤섬은 모양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고 하네요. "교, 파오, 마이, 펀"에 대한 설명을 참고 후 페이지를 넘겨 봅니다.
 

 

딤섬 레시피를 구경하기 앞서!

 딤섬 재료 계량하기, 재료 썰기, 도구, 재료, 총장즙 만들기와 새우 손질하기,

물전분과 닭 육수 만들기, 딤섬 반죽하는 법이 정리되어 있어요.

 

 

 그리고 1장은 냉채와 탕 9가지, 2장은 포자와 교자 13가지, 3장은 수정교자 8가지, 4장은 마이와 작(튀기기) 12가지, 5장은 다양한 딤섬 12가지로 나눠 총 54개의 레시피가 책 속에 실려 있답니다.

 

 

 1장 냉채와 탕 中 완탕면과 홍소우육가위면! 완탕면은 라면처럼 친숙한 중국 길거리 음식의 대명사로, 중국식 만둣국, 중국 훈둔이라고 불린대요. 갈은 삼겹살과 새우로 만든 교자와 면을 따뜻한 닭 육수와 함께 먹는 완탕면 깔끔하고 시원하겠어요. 우육면은 대만이나 중국의 난주 지방에서 많이 먹는 대표적인 면요리로 야시장 등의 길거리 음식으로 유명하대요. 홍소우육면은 고추기름을 넣어서 매콤한 맛으로 즐기는데 책엔 간단하게 즐길 수 있도록 재해석한 레시피라고 합니다. 소고기와 사골로 만든 육수에 면을 담고 소고기 고명을 얹어 내는 홍소우육가위면 사진 봐 말도 군침이 돌 정도로 요거 넘 맛나게 보였어요.

 

 

그리고 상큼하게 입맛을 돋워줄 다시마, 두부피, 해파리, 분사, 오이를 이용한

절임용과 무침용 레시피도 있더라고요.

과정이 쉽고 간단해서 한 번씩 따라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2장 포자와 교자 中 나뭇잎 모양 포자와 부추 달걀 교자! ​나뭇잎 모양 포자는 시금치를 넣어 만든 피라 색깔도 선명하고, 모양도 너무 이뻐서 눈에 확 띄었어요. 만두를 만들 때도 나뭇잎 모양으로 많이들 만드니까 요 레시피 따라 꼭 도전해봐야겠어요. 손재주는 없지만 몇 번 연습하다 보면 흉내는 낼 수 있지 않을까 내심 기대하면서요. 그리고 부추달걀 교자는 어린 조카들도 좋아할 것 같아 찜 한 아이에요. 양파, 죽순, 버섯, 당근, 파 등 싫어하는 채소가 하나도 안 들어가니 골라내지 않고 바로 잘 먹겠더라고요. 요게 개운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라고 하니 부추랑 계란에 돼지고기 지방이 들어가서 그런 것 같아요.

 

 

그리고 지진 교자랑 그물 교자!

찌고 지지는 요 아이들도 꼭 만들어 맛볼 레시피라 보자마자 찜콩했네요.

모양도 너무 이쁘고 맛도 넘 좋을 것 같아요.

 

 

 3장 수정교자 中 커스터드 수정교자랑 조개 수정교자(하기우)! 반죽한 피에 커스터드 속재료를 넣고, 삼각형 모양으로 접어 찜기에 찐 수장정교자 위에 식용 금가루를 뿌린 사진이 고급스러우면서 완전 먹음직스럽더라고요. 디저트로 즐긴다고 하니 어떤 맛일지 더 궁금해집니다. 그리고 신선한 새우를 넣어 만든 조개 수정교자는 모양이 이뻐서 찜했는데 끓는 물로 반드시 반죽을 해야 투명도가 살고 찰지다고 하네요.

 

 

그리고 날치알 수정교자와 토끼 모양 교자!

​둘 다 비주얼이 넘 깜찍하고 귀여워 눈을 사로잡은 레시피에요.

특히나 토끼 모양은 먹기 아까울 것 같아요.

 

 

​ 4장 마이와 작(튀기기) 中 채소 춘권과 도깨비 방망이! 만들어진 딤섬을 어떻게 조리하는지에 따라 같은 딤섬이라도 식감과 질감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고 해요. 이 장에서는 다양한 튀김 요리가 많았는데 그중에서 채소 춘권은 워낙 좋아하는 아이라 찜했어요. 감사하게도 책 속에 삼각 춘권과 매콤 새우 스틱 춘권까지 3가지 레시피가 있더라고요. 이제 집에서도 춘권을 골고루 즐길 수 있을 것 같아 더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도깨비 방망이는 재료에 식빵을 묻혀 낮은 온도의 기름에서 서서히 튀기는 아이로 멘보샤와 비슷하다고 하니 남은 식빵을 활용해 만들어 맛보면 좋을 것 같아요.

 

 

 5장 다양한 딤섬 中 조염 옥수수와 단호박 코코넛 지짐! ​떡, 샐러드처럼 즐길 수 있는 간식, 튀김으로 즐기는 레시피 외에도 5가지 가루를 섞어 만든 조염 가루를 튀긴 옥수수에 뿌려 볶아서 만드는 조염 옥수수는 간식으로 하나씩 집어먹기도 좋고, 맥주 안주로도 좋을 것 같아 찜했어요. 정말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에 조염 가루만 미리 만들어 두면 특별한 소스 없이 다른 튀김에 뿌려 먹어도 좋다고 하니 어떤 맛일지 더 궁금해집니다. 그리고 팥앙금을 넣어 만든 단호박 코코넛 지짐도 완전 맛나 보였어요.

 

 책을 둘러보고 느낀건 집에서도 쉽고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딤섬 종류가 엄청 다양해서 맘에 들었어요. 하나하나 다 먹고픈 게 너무 많지만 우선 지진 교자랑 채소 춘권부터 만들어 먹을 생각이에요. 둘 다 저랑 식구들이 워낙 좋아하는 메뉴기도 하고 요 아이들 냉동보관도 가능하니 넉넉히 만들어 쟁여두면 출출할 때 간식으로 꺼내 먹기 좋겠죠. 눈을 사로잡는 비주얼에 후딱 따라 만들고 싶은 맛난 레시피가 한가득이라 앞으로 자주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정말 색다르고 실용적인 레시피들만 왕창 모아놔서 진짜 이 책 안 봤으면 어쩔뻔했나 모르겠네요. 딤섬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이 책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