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의 통장 - 불황에도 돈이 마르지 않는 30억 통장 부자들의 은행 활용법
한연숙 지음 / 라온북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의 통장

 

 20년간 슈퍼리치의 자산만 관리한 VVIP 팀장이 밝히는 부자의 돈 관리 패턴! 부자가 되고 싶은 건 누구나 마음속에 품고 있는 1순위 희망사항이 아닐까 싶다. 그럼 과연 얼마의 돈을 가지고 있어야 부자일까? 저자는 아주 명쾌하게 30억을 가진 사람부터가 진정한 부자라고 한다. 정말 억 소리 나는 그들만의 세상에서 월급만으로 평생 모을 수 있는 돈은 절대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럼 부자는 다 선천적으로 타고났을까? 부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초년생 때부터 만들어지며 후천적으로 노력을 해서 부자가 된 사람이 더 많다고 한다. 물론 누구나 마음먹는다고 부자가 될 수 있는 건 아니겠지만 누구라도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면 30억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부를 누릴 수 있기에 다들 한 푼이라도 아끼고 저축해 티끌 모아 태산을 꿈꾸며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간다. 하지만 그런 식으론 부자의 발뒤꿈치도 못 따라가는 게 현실이니 더 궁금해진 요 책.
 

 더욱이 2018년도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해 더 많은 자극이 되어줄 30억 통장을 보유한 강남 부자들의 돈 관리 비법이 무엇인지 냉큼 펼쳐보았다. 불황에 더 열심히 은행을 찾는 부자들의 통장에는 마르지 않는 돈 버는 비밀이 숨어 있다니 솔깃해지는 건 당연지사! 어떤 비결이 숨어있을지 설레는 맘으로 들여다봤더니 확실히 돈 굴리는 방법이 남달랐다. 땡그랑 한 푼, 땡그랑 두 푼♪ 개미처럼 열심히 일하고 악착같이 모아도 제자리걸음이라면 돈 관리를 완전 잘못 하고 있다는 사실! 무엇이 문제일까?

 

 초저금리 시대에 저축만 한다고 저절로 돈이 불어나지 않는다는 걸 누구나 알고 있다. 저자는 불경기에 자산을 보존하면서 안정된 수익을 거두고 싶다면 채권에 관심을 가지고, 적은 돈을 투자해 안정적으로 고수익을 얻고자 한다면 임대용 소형 부동산이 해답이라고 한다. 그 외에도 통장쪼개기, 펀드, 주식, 보험, 명품투자자산, 부동산 등~ 여러 투자처가 소개되어 있는 만큼 가진 돈을 모두 은행에 몽땅 넣어두는 게 아닌 일부는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곳으로 골고루 분산 투자를 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한다. 이젠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 부자의 통장 속 재테크 비법이 알차게 설명이 되어 있어 하나씩 참고하기 좋았다.

 

 또한 부자는 금융지식과 경제지식을 한눈에 파악하고 있으며 부를 끌어당기는 그들만의 습관과 남다른 투자지침서를 참고할 수 있었는데 그들이 돈을 대하는 자세와 투자 & 부자 마인드를 엿볼 수 있었다. 기억나는 몇 가지를 소개하자면 "부자는 사물에 대한 접근방식이 단순하며 잘 된 사람 말만 듣고, 투자는 빚으로 하고 소비는 자신의 돈으로 한다"는 글이 눈에 띄었다. 그리고 진정한 부자는 "절대 돈 자랑을 하지 않는다는 것, 지갑을 잘 관리하며 술자리보다는 점심시간을 중시한다"라고 한다. 특히 부자가 선물한 동전지갑은 동전을 꺼내는 것이 아닌 동전을 잘 담으라는 의미가 숨어있다는 글이 특별히 와닿았다. 그리고 성공투자의 3대 조건은 장기투자, 분산투자, 적립투자이며 부동산으로 돈을 버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3요소는 종잣돈, 정보, 타이밍이라는 것과 은행 활용법, 자산별 관리법, 불황기 극복을 위한 연령대별 재테크 코너도 유익했더랬다.

 

 그 외에도 세법과 환율공부는 부자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하며 시간관리의 중요성을 더해 '최고의 투자는 절약'으로 불필요한 소비는 싹다 줄이고 아무리 싼 가격이라도 확실히 안 쓰는 게 해답이라고 한다. 작년에 너무 큰 화제가 된 김생민의 영수증을 한 회도 빠뜨리지 않고 즐겨보고 있으며 이동시에도 꼭 팟캐스트로 들으면서 정말 많은 자극을 받고 있는데 덕분에 작년 11월부터 12월까지 한 달 반 동안 정말 알뜰히 살았던 것 같다. 덕분에 흥청망청 소비요정을 물리치고 나름 저축요정이 되어 목표한 금액을 꽉 채우고 2017년 한 해를 기분 좋게 마무리할 수 있었다. 돈 관리와 시간 관리의 공통점은 쓸데없이 낭비하면 순식간에 다 사라진다는 것을 나 역시 너무 잘 알고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나 싶다.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싫어도 어떻게 해서든 또 땀나게 뛰어야 하니까 말이다.

 

 김생민 어록 중 "바쁘면 돈을 안 쓴다, 돈이라는 건 원래 안 쓰는 것이다, 안 사면 100% 할인이다, 지금 저축을 하지 않으면 나중에 하기 싫은 일을 해야 한다!" 안 보고 안 들었으면 모르겠지만 잼나게 보고, 들은 이상 어떻게 자극이 안 될 수 있겠는가? 부자의 통장을 읽는 동안 곳곳에서 김생민이 했던 말이 유쾌하게 떠오르면서 더 신나게 자극되는 의미 있고 특별한 시간이었다. 평생 돈 걱정 없이 돈을 벌고, 모으고, 불리는 부자들의 노하우를 맛나게 버무려 저축과 재테크 & 투자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기 위해 2018년도는 더 알뜰하게 소비하며 열심히 통장을 굴려봐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더랬다. 그리고 마지막까지 잊히지 않는 책 속 글귀가 있었는데 타고나지 않았다면 후천적으로 돈 감각을 공부하라는 글! 나에게 하는 말 같아 뜨끔하면서 또 한 번 신선한 자극과 동기부여를 듬뿍 선물해준 <부자의 통장>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