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쇄살인범, 그들은 누구인가 - 대한민국 최고의 범죄학 박사 이윤호 교수의 연쇄살인범 53명의 프로파일링
이윤호 지음, 박진숙 그림 / 도도(도서출판)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쇄살인범, 그들은 누구인가

 

 대한민국 최고의 범죄학 박사 이윤호 교수의 연쇄살인범 53명의 프로파일링! ​이 책을 읽기 전에 <사이코패스는 일상의 그늘에 숨어 지낸다>라는 도서를 먼저 만났었다. 그 책을 통해 우리나라 범죄자들 중 끔찍한 살인자이면서 사이코패스의 유형을 가진 그들의 심리와 범행동기 등을 자세히 엿볼 수 있었다면, 이 책은 세계적으로 가장 최악의 연쇄살인범 53명을 추적하고 분석한 내용들이 생생하게 소개되어 있다. 인천 초등생 살인범과 연이어 터지는 부산 여중생 폭행 등~ 요즘 세상이 워낙 무섭고 놀라운 사건들의 연속이라 더 관심이 갔던 요 책! 아무리 집중하며 모든 상상력을 동원해도 그 상황 그대로 다 추측할 수 없을 만큼 한마디로 놀라움을 넘어 공포 그 자체였다. 책 속 글귀 중 연쇄살인범이 인간사냥을 나간다고 적힌 글이 두 번 정도 등장하는데 기절할뻔했다. 보자마자 누가 연상되는가?

 

 세 건 이상, 서로 다른 장소, 살인과 살인 사이에 여유가 있으며 그리고 놓쳐서는 안 되는 또 한 가지는 바로 성범죄하고도 관계가 있다는 것! 이것은 연쇄살인범의 중요 특징이다. 책장을 넘길수록 정말 소름 끼칠 정도로 너무 무서웠던 그들은 정말 사람이길 포기한 괴물 또는 악마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었다. 53명 중 누가 더 최악의 연쇄살인범인지 선택할 수 없을 만큼 하나같이 잔인하고 비상식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이들의 총집합이었다. 그럼에도 가장 인상적이고 충격이었던건 사건을 하나씩 꼽자면, 이들 중 유일하게 뉴스로 접해 이름을 익히 알고 있었던 한국계 미국 영주권자인 조승희가 여기에 포함되어 있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100명의 남자아이를 성적으로 학대하고 살해한 자베드 이크발 연쇄살인범의 사건에선 시신을 단 한 구도 찾지 못했다는 점에 경악했다.

 

 그 외, 입에 담기도 버거운 연쇄살인범들의 범행동기와 사건을 일일이 나열할 수는 없지만 비슷한 공통점과 각자가 지닌 특징들을 비교해볼 수 있었다. 어릴 적 부모나 주위 사람들로 인해 아동학대나 성적학대, 폭력과 부모의 이혼으로 불우한 아동기와 유아기를 보냈으며 반사회적 인격장애, 현실에 대한 왜곡된 인식, 불안과 결핍, 증오와 분노, 강박과 망상, 스트레스, 트라우마, 콤플렉스, 정신질환, 불건전한 심리, 발기부전, 환청, 의사소통과 대인관계능력 부족으로 소외되거나 은둔생활 등으로 인해 사회에 적응하지 못한 그들은 결국 살인 충동을 느끼게 되었다는 점이다. 가장 중요한 건 어릴 때부터 이들은 동물을 죽인다든지, 폭력적이거나 성적으로 이상한 징후가 엿보였고, 멀쩡한 가정에서 자랐어도 성인이 된 후 어떤 자극과 충격으로 인해 그들은 숨겨두었던 본능과 욕망을 드러내며 그들의 가족이나 전혀 본인들과 상관없는 힘없는 이들을 타깃으로 삼고 무고한 이들의 목숨을 앗아갔다. 게다가 이유나 동기가 없거나 사람을 죽이는 느낌이 궁금해 살인을 저지른 연쇄살인범도 있었으며,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 성향이 확실히 드러나는 이들까지 다양했다. 또 커플, 부부, 무리, 남성과 여성 단독 연쇄살인범까지 골고루였다.

 

 어릴 적 겪은 학대로 인해 어찌 보면 그들도 피해자일 수는 있지만 정상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라면 결코 그것을 계기로 살인을 저지르진 않는 법이다. 그런데 이들은 정신질환을 앓고 있다고 해서, 유죄협상을 했다고 해서 연쇄살인범이 사형을 면하는 경우도 있었고, 가석방으로 몇 년 뒤 출소하거나 치료를 받은 후 완치되었다고 또다시 사회에 쉽게 나와 아무렇지 않게 살인을 저지를 수 있는 기회를 줘서 깜짝 놀랐다. 물론 옛날 사건이 주를 이뤄 예전의 법 조항에 따른 형벌이었겠지만 출소한 이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모두 살인을 또 저질렀으니 말이다. 그들은 조부모도, 부모도, 형제도, 배우자도, 자식도, 이유 같지도 않은 핑계를 대며 아무렇지 않게 죽였고 갓난 아이부터 소녀, 소년, 학생, 여성, 남성, 노인까지! 나이불문, 성별불문 계획적이든 우발적이든 무차별하게 살인을 저질렀다.

 

 자신이 처한 상황을 정당화하며 죄의식 없이 당당하고 스스럼없이 살인을 저지른 연쇄살인범들은 과잉 성욕에 집착하는 변태성욕자, 기본적으로 폭력성에 증오와 분노를 가진 이들로 상식적으로나 정신적, 신체적, 성격적으로나 문제가 많은 남성들이 다수였고, 아이큐가 높든 낮든 엽기적인 범행 수법이 하나같이 참 극악무도했다. 희생자를 유인하고 살인에 이용한 도구나 처리하는 방법도 가지각색에 스토킹, 고문, 강간, 성폭행, 납치, 살인, 거세, 참수, 토막을 내고 인육을 먹거나, 시체에 성행위를 하고 기념으로 시신을 보관하는 등~ 정말 미치광이라고 밖에 설명이 안되는 이들이었다. 그리고 죽을려면 조용히 혼자 죽지 복수 아닌 복수를 왜 엄한데 하고 난리인지..

 

 스스로 신고를 해서 잡힌 사건, 시신 조각들로 하수구가 막혀 잡힌 사건, 2회에 걸쳐 탈옥해 살인하고, 무고한 시민을 테러하고 다중살상에.. 서로 경쟁하듯 살인 인원이 어마어마했다. 정말 난장판이 따로 없는 그 어디에서도 본 적 없는 피비린내 나는 막장 중에 막장이지만 반전이 1도 없는 리얼한 팩트로만 엮어진 요 책! 자극적이고 섬뜩해서 심장이 약하신 분이나 임산부 등은 읽지 않길 조심스럽게 당부하고 싶다. 악몽에 시달릴 수 있으니 말이다. 그럼에도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건 우리나라 법이 얼마나 약한지를 제대로 알 수 있었다. 1명을 죽였든 300명을 죽였든 숫자가 중요한게 아니라 살인자에게 내려지는 형량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말이다. 우리나라의 살인자는 사형이나 무기징역이 최고의 형벌이라고 하는데 무기징역이라고 해서 무한정 교도소에 있는게 아니라는 점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싶다. 게다가 살인을 하고도 무기징역이 아닌 5년 이하, 10년 이하도 판을 치니 더 끔직하다.

 

 헌데, 이 책에서 가석방이 허용 안되고 종신형 선고에 3318년의 형을 받은 제임스 홈즈 연쇄살인범을 보면서 세상에 저런 숫자를 글로나마 볼 수도 있구나 싶어 엄청 신기했더랬다. 우리나라 성인법이 너무 약한 것도 문제지만 소년법처럼 어리다고 무조건 형량을 정해놓고 정신병 등을 참작해 살인을 해도 특별히 보호하고 봐주는건 아닌 것 같다. 책 속의 연쇄살인범들은 14세부터 거의 10대에 살인을 저지른 경우가 많았고, 처음부터 바로 잡지 않았기에 무시무시한 연쇄살인범으로 변질되지 않았나 싶다. 그전에 우리나라든 외국이든 무엇보다 가정환경과 성장과정에 배경 등이 연쇄살인범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엄청났으며, 그들은 정말 용서받지 못할 최악의 연쇄살인범들로 기억에 남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