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세테크 100문 100답 - 세금 왕초보를 위한 세금 적게 내는 특급 노하우 100문 100답
장보원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절세테크 100문 100답

 

 한 푼이라도 아끼고 싶은 세금! 아는 만큼 현명하게 줄일 수 있는 비법을 하나씩 들여다본다. 우선 1장에서는 창업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가장 고민이 되는 개인과 법인의 사업자 관련 다양한 사례의 세무정보를 참고 서류와 자료를 실어 쉽게 설명이 되어 있다. 세금 왕초보를 위해 책 구성이 친절한 문답 형식으로 꾸며져 있어 편하게 상담을 받는 것처럼 평소 궁금했던 사업자 부분이 많은 궁금증 해소가 되어 참고하기 좋았다. 

 

 우선 사업자별 등록 중 스스로 어떤게 이득일지 따져보게 되고, 어떤 세금과 절차가 있는지, 절세법과 세금혜택은 무엇이며, 신고와 납부는 언제, 어떻게, 어디서 하는지, 장부관리와 세금계산서 관리, 4대보험, 급여관리에 부가가치세, 소득세, 법인세, 종합소득세 등~ 꼼꼼하게 설명되어 있다. 초보자라면 복잡하고 어려운 세금 부분이라 한번 읽고 모두 다 직접 관리하거나 처리할 수는 없겠지만 어느 정도 세세하게 파악해볼 수 있으며, 현재 사업자등록을 한 분이라면 혹시나 놓쳤던 부분을 한번 더 챙겨보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다.

 

 현직 세무사가 알려주는 팁 중에서 비과세 등을 제외하고 무조건 세금을 안내는 비법은 없다는 것, 절대 편법에 휘둘리면 안 된다는 것, 공무원이 시키는 대로 무턱대고 믿고 신고하지 말라는 것, 가족이라도 함부로 보증을 서면 안된다는 것 등~ 여러 글이 공감되었다. 그중에서 혼자서 아무리 신경 써서 세금을 챙겨도 실수를 할 수 있고, 아는 지식이 부족하기에 세무사에게 맡기는게 좋다는 글에 수긍이 되었다. 그 이유는 공무원은 절대 책임을 지지 않지만 세무사는 비용을 받아 직접 세무사의 이름으로 처리를 해주니 문제가 생기면 그에 따른 책임을 물을 수 있기에 사업체가 크거나 일일이 챙기기 버겁다면 큰 비용이 드는게 아니니 어느 정도는 맘 편히 맡기고 꼼꼼히 절세하며 진행하는게 좋겠다.

 

  2장에서는 양도, 상속, 증여, 기타 절세테크가 소개되어 있는데 우선 당장 사업자등록을 할 생각이 없다면 실생활에 훨씬 더 유용한 팁이 아닐까 싶다. 부동산 거래를 하면 당연히 취득세를 내고 양도소득세를 내게 된다. 언제 비과세가 되며 보유기간별 세율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기 마련이다. 그리고 상속이나 증여도 역시 한번씩은 경험하게 되는데 절세에 어떤게 더 유리한 선택인지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느낀건 배우자가 아니라면 증여보다는 상속으로 처리하는게 낫지 않을까 싶다. 또, 1세대 1주택자라도 양도소득세를 내는 경우도 있으며 재개발이나 재건축, 다주택자는 어떻게 세금을 줄이면 좋은지 등~ 알아두면 좋은 팁이 담겨 있다.

 

 1장에 사업자 내용이 훨씬 더 많이 담겨 있어 단순히 부동산 세금 관련 절세법을 알고자 했던 분이라면 조금 아쉬울 수도 있겠다. 하지만 다른 책에서 접하지 못 했던 사업자 부분의 알찬 내용이 많아 개인적으론 많은 도움이 되었다. 책을 통해 부동산 거래시 세법은 정말 머리 아프지만 꼭 필요한 지식이기에 좀 더 열심히 배워 챙겨야 되겠다는 자극이 되었고, 어떻게 하면 좀 더 올바른 방법으로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천천히 정리해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