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집 대신 상가에 투자한다
김종율(옥탑방보보스) 지음 / 베리북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나는 집 대신 상가에 투자한다

 

 '옥탑방보보스'라는 닉네임이 더 익숙한 김종율 작가의 신간도서를 만났다. 한번씩 들리는 카페에서 이 분의 강의신청 글을 몇 번 본 적이 있는데 상가분야에서는 나름 인정도 받고, 인지도도 탄탄하게 쌓고 계시는 분이라는 입소문을 익히 들었던지라 이 책을 보고선 살짝 반가움반 설렘 반으로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내심 호기심이 생겨 선택했더랬다. 게다가 얼마 전 아빠가 상가건물을 직접 하나 지르셨기에 평소 그렇게 관심이 크지 않았던 상가란 분야에 살짝쿵 더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던 차에 이 책이 짠! 나타났다.


 여러 책들을 보면서 상가를 접하기는 했으나 오로지 상가에 대해서만 풀어놓은 책은 자주 접하지 않았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읽었던 '상가투자 비밀노트' 책이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 다소 복잡하고 어렵다고 느낀 상가지만 조금씩 흥미와 재미를 더해 마음의 벽을 허물어줬기에 조금 더 수월하게 궁금증을 해소하며 여러 정보들을 비교해볼 수 있지 않았나 싶다. 


 이 책은 상가경매 실전 투자 노하우를 저자의 직접 경험담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돈 되는 물건을 보는 안목과 어떻게 선택하고 굴리면 좋은지 답사요령, 유효수요, 유동인구, 주동선, 상가선별 기준, 상권분석, 상업지역, 점포개발, 지도보기, 경매사례, 투자비용과 수익률 등~ 초보자의 눈높이에서 쉽게 이해하도록 알차게 설명되어 있다. 특히나 지도만 보고도 어느 정도는 다 알 수 있다는 것과 임장을 일일이 다 갈 필요가 없다는 것! 아파트는 500세대, 오피스텔은 300세대가 최소 유효수요 단위라는 것! 일반매매나 경매를 하면서 바로 적용시켜 활용하기 좋은 팁이 골고루 포진되어 상가투자시 많은 참고가 되지 않을까 싶다.


 한번씩 경매정보지를 유심히 둘러보게 되는데 상가는 아직 많이 어렵다는 느낌이다. 항상 여러가지 변수를 생각해야 되고 확 지르는 성격이 아닌지라 고민은 늘고 선택에 확신이 없어 불안한 느낌에 없던 스트레스가 쌓여 괜한 맘 고생할 필요는 없으니 아예 모르면 덤비지 말자는 생각이었다. 그런데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게 때론 용기내기 좋을 때도 있는 것 같다. 이런 정보, 저런 정보, 다 접하고 보니 죽도 밥도 안되는 느낌이 들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으니 말이다. 고로, 너무 많은 법률과 불필요한 정보를 다 알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바로 딱 써먹을 내용만 파악하면 된다는 것이 고수들의 공통된 의견에 공감하며 아직 뭐가 뭔지 모르는 거 투성이지만, 방대한 이론만 힘들게 접하기보다는 이젠 직접 경험을 바탕으로 실전에서 하나씩 배우고 단계별로 차근차근 알아가는 것도 중요하다는걸 조금씩 깨닫고 있는 중이다.


 아빠와 나의 투자방식이 전혀 다른점이다. 어릴 때부터 지켜본 아빠는 부동산 투자를 참 잘하신다. 가리는 분야가 없으신데 땅, 상가, 원룸, 주택, 아파트, 재개발, 재건축 등~ 거기에 주식까지 참 골고루 거침없이 투자를 하신다. 난 부동산에 관심을 갖게 된 시기도 짧고, 겁 많은 소심한 초보인지라 현재는 오로지 주거용 부동산이 주관심사에 경험도 부족해 다른 분야까지 정신을 팔기엔 아직 갈 길이 멀긴 하지만 마음속 라이벌인 아빠에게 자극받아 티는 따로 내지 않아도 제대로 상가를 파고들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면서 어느 정도 파악이 되면 경매를 통해 알짜배기 상가를 하나 낙찰받아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이 책을 보면서 단 하루도 공실 없는 진짜 돈 되는 상가만 찾아 투자를 했다는 저자의 상가투자 핵심들을 잘 정리해 요긴하게 한번 써먹어보고 싶어졌더랬다. 저자의 리얼하고 솔직한 경험담에 헉~ 하기도 했고, 순간순간 빵~ 터지기도 했던 깨알 같은 에피소드들이 부럽기도 하면서 참 유쾌했다. 부동산 관련 책을 읽다 보면 복잡한 설명으로 괜히 분량만 늘려 지루하고 버거운 책이 있는데 이 책은 딱히 머리를 쓰지 않아도 그냥 눈으로만 즐겨도 순식간에 뚝딱 읽히니 그 점이 최고다. 특히나 상가자리에 따라 어떤 점포가 어울리고 돈이 되는지, 상가별 특성에 입찰가 산정, 협상과 명도는 어떻게 하는지 저자만의 노하우를 재밌게 엿볼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공통적인 공식이 있다는 것과 몇 개의 특징만 파악해도 상가투자시 낭패를 보지 않는 팁들이 하나씩 걸러져 유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