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짱이 곧 실력이다 - 25년, 기업교육 현장에서 얻은 최고의 지침서
이수걸 지음 / 리즈앤북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짱이 곧 실력이다 

 

 최고의 리더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배짱이 있다! ​정말 어떤 일에서도, 꼭 리더가 아니더라도, 특별한 목표와 배짱 정도는 있어야 남들과는 다른 차별화된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나에게 부족한 배짱을 길러보고 싶어 선택한 책인데 배짱이 없는게 아니라 행동으로 실천하지 않았다는걸 알게 되었다. 소통의 중요성과 들어주는 배려에 서로의 차이를 공감하며 대화를 이끌어야 한다는 것! 누구나 다 느끼고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참 마음대로 되는 않는 부분이다.

p.77 지혜는 들음으로 생기고, 후회는 말함으로써 생긴다. 남에게 상처 주는 말이나 행동은 서로에게 불필요한 의사소통이다. 불만만 쌓이고 불편한 관계가 지속되니 결국은 말을 뱉기 전에 3번은 곱씹어 생각을 하고, 상대방의 이야기에 절대 끼어들지 않고 끝까지 다 들어본 후, 본인의 의사를 전달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인 것이다. 그만큼 귀는 열심히 열어두고, 말을 최대한 아끼는 습관이 필요하겠다. 사실 경청을 잘 하는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보니 그렇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 반성을 했던 파트였다. 서로 존중하고 이해하며 상호보완관계가 되어야 하는데 일방적인 의사소통은 소 귀에 경 읽기가 아닐까 싶다. 각자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서로 무슨 대화를 하는지 의도도 파악하지 못하면 무슨 소용이 있으랴. 매끄러운 대화를 위해 에피소드와 유머도 필요하고, 맞장구도 치고, 표정관리도 호감을 주는 보디랭귀지라고 하니 까먹지 말아야겠다.

 

 p.94 긍정의 말은 성공의 주문이 되어 인생을 살맛나게 한다.​ ​사고와 행동이 바뀌고 인생이 달라진다고 하듯이 평소 많은 불평과 불만을 표출하는 사람은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려는 의지도 없고, 자꾸 남탓만 하며 외톨이가 되어 간다. 하지만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늘 노력하고 모든 것에 감사함을 느끼며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나간다. 전자는 찌질이 같지만 후자는 참 멋지지 않은가? 어느 쪽이 될지는 본인의 선택에 달렸다.

p.95 생각이 운명을 다르게 하고 인생을 내 의지대로 바꿀 수 있다. 정말 믿는대로, 말하는대로, 원하는대로, 하나씩 이루어지는 마법의 주문처럼 건강하고 계획적인 생각이 참 중요하다. 사람은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면 결국 이뤄내게 되어 있고, 할 수 없다고 말을 하면 결국은 쉽게 포기하고 마는건 본인이 쳐논 덫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는 것과 같겠다. 생각과 마음가짐의 차이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안다면 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자책하기보다는 스스로의 무한한 가치를 발견하고 최대한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행동이 무엇인지 고민한 후 자신감을 되찾도록 노력을 해야 한다.

 사람은 모든걸 다 잘 할 수도 없고, 모두에게 다 인정을 받을 수도 없다. 치열하게 경쟁하며 비교와 무시를 당할 때도 있겠지만 누구나 자신만의 장점과 타고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남들과 조금 다르다고 해서 주눅들 필요도 없고, 차별화된 생각을 당당하게 제시하며 설득을 시킬 수 있는 노하우를 터득하며 자신의 인생 앞에 무릎 꿇지 않고 직접 부딪혀 얻은 여러 실전 경험들을 통해 조금씩 성장해나가고 있는 연습의 한 과정이라 생각하면 되는 것이다. 인생에 리허설 따윈 없다는걸 잘 알면서도 알고 보면 참 별거 아닌 배짱인데 부족한 용기에 괜한 두려움이 뒤섞여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그동안 답답하게 왜 시원하게 배짱 한번 못 부리고 살았나 싶었더니 실력이 많이 부족했었나 보다.

 

 "남을 변화시키기 전에 본인이 먼저 변해야 하며, 고정관념이나 선입견을 버리고 다양한 시각과 태도, 습관을 가져야 마음의 폭이 넓어진다는 것!" ​그래야 어떤 상황과 문제들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판단할 수 있다고 한다. 틀린 말이 1도 없는 아주 깔끔한 제시가 한눈에 정리가 된다. 또한 성공하려면 목표가 높아야 한다는 사실과 자신만의 지도를 준비해야 된다는 글이 와닿았다. 남과 싸워서 이겨야 하는게 아닌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야 진정한 승리자인 것이다. 빨리 그 목적지에 도착한다고 해서 행복한 것도, 늦게 도착한다고 해서 불행한 것도 아닌 인생에서 자신의 룰과 페이스에 맞춰 지치지 않고, 마지막 결승점에 도달해 발도장을 남기는 그 순간 자체가 훨씬 더 값지고 소중한 거니까 말이다. 그래서 목표가 있는 사람은 짜릿한 성취감을 더해 누구보다 행복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이 책은 셀프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직장과 일상생활, 그리고 가정에서도 모두 통용되는 지침들로 사소한 것에 목숨 걸지 말고 먼저 지킬건 지키고 배려와 이해를 통해 진정한 소통을 할 수 있는 인간관계의 대처법으로 스스로의 부족함을 인지하고 생각의 차이를 높여주는 다양한 사례와 여러 테스트에 이어 귀하고 값진 글들이 한가득 실려있다. 읽으면서 순간순간 뜨끔하기도 했고, 앞으로 어떤 마인드로 소통해야 되는지 참고하며 차분히 생각을 정리해보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