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돈 공부 - 나를 잃고 싶지 않아 처음 시작한
이지영 지음 / 다산3.0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엄마의 돈 공부

 가난을 벗어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종잣돈이 아니라 '돈 공부'라고 말하는 이지영 작가! ​"1.500만 원으로 신혼을 시작한 워킹맘이 맨손으로 20억 원을 만들 수 있었던 비결"을 알려준다고 해서 호기심이 생겼더랬다. 과연 그녀가 말하는 돈 공부는 뭐였을까? 엄마로서, 아내로서, 며느리로서 그리고 워킹맘으로 고군분투하는 평범한 주부가 어떻게 재테크를 해서 많은 자산과 수익을 얻게 되었는지 그 비결이 알고 싶었다.

 돈이 사람보다 중요하진 않지만 인생을 살면서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게 바로 돈이라는 걸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결혼을 하고 엄마가 되는 순간부터 좀 더 좋은 환경에서 자녀를 키우길 바라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교육 등~ 남에게 뒤처지지 않는 뒷바라지를 시켜주고 싶어 한다. 남들은 저러쿵, 나는 이러쿵.. 서로 비교하며 아니라고 말해도 머리로는 알고 있을 것이다. 돈이 왜 필요하고 중요한지를 말이다. 이 책은 자신의 가치를 올리면서 돈에 대한 인식과 개념을 심어주고 엄마의 자리에서도 돈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을 동기부여로 심어주는 계기로 삼으며 가볍게 읽어볼 만한 도서 같다.

 

 

 하지만 책을 펼쳐들고 읽기 시작하면서 이 책은 책 제목과 타이틀이 좀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열심히 읽을수록 솔직히 내가 생각했던 내용도 아니었고, 재테크 관련 자기계발서로 올바른 돈 공부를  제시하는 비중이 조금 빈약했기 때문이다. 왠지 모르게 처음부터 들었던 기분을 그대로 표현하자면 분명 어디서 들었거나 읽었던 내용이 많다는 느낌에 레버리지 효과나 5. 3. 2 법칙에 책과 경제신문을  읽고 스크랩을 한다거나  리모델링을 통해서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는 팁 같은 기초적인 상식 정도는 누구나 조금만 관심이 있으면 익히 알법한 내용으로 꾸며져 있는게 참 아쉬웠다. 

 또, 재테크나 소비습관이나 투자비법 등을 참고하기엔 너무 소박했고, 불필요하게 너무 많은 사례와 부연 설명이 자꾸 뒤섞여 반복되고 길어져 지루기도 했으며, 정작 꼭 알고 싶은 내용은 쏙 빠져있는 느낌이었다. 저자가 20억 원의 자산을 만들기까지 세세한 과정이 부족했던 이유도 있지만 소형아파트 임대와 상가 등으로 20억 원을 자산을 가지고 있다는 큰 틀 외에 그동안 어떻게 돈을 굴리고 투자비용에 비해 수익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지금 관심 가는 투자처나 알짜배기 실전 팁 같은 전문적인 재테크 비법 같은 건 없었기 때문이다. 역세권, 대단지 이런건 특별한 팁은 아니지 않나...

 

 

 게다가 글쓰기나 책쓰기 책에서 본 여러 사례의 인물이나 비슷한 내용들도 많았고, 책 스타일이 비슷해서 순간 무슨 책을 읽고 있는지 헷갈리기도 했더랬다. 아니나 다를까 저자 역시 책쓰기 강연이나 수업을 듣고 코칭을 받았다는걸 알 수 있었고, 몇 번 읽었던 책쓰기 책에서 홍보했던 곳에서 ​책을 썼기에 어쩔 수 없겠지만 하나같이 그곳에서 쓴 책들은 다 왜 이렇게 사례가 비슷한지 진심으로 아이러니하기도 했다. 분명 장르가 다를 거라 생각했는데 결론은 한 분야의 동기부여식 자기계발 책이지 재테크 책이 아니었다. 나도 모르게 책쓰기 책을 펼쳐놓고 비교해봤으니 말이다.

 

 물론 20억 원을 가진 저자가 부럽기도 하고, 고수가 아닌 초보 느낌이기에 순간순간 더 공감되고 와닿는 부분도 많았다. 동기부여식 분량이 2/3을 넘게 차지할 정도였기에 그 부분은 너무 아쉬웠지만 돈을 좇기보다는 돈이 날 따라올 수 있도록 건강도 챙기며 자신에게 맞는 재무점검과 재테크 목표를 정해 하나씩 돈 공부를 하고픈 자극이 되는 시간이었다. 기회가 된다면 저자의 개성이 넘치는 순수한 그녀만의 이야기를 들려줄 알찬 제테크 책을 만나게 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책을 내려놓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