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스쿨 기초 중국어법 - 2016 개정판, 무료 핵심강의 20강, 무료 동영상 CD, 미니회화북, 쓰기노트, MP3 다운로드 시원스쿨 중국어 시리즈
시원스쿨 중국어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16년 3월
평점 :
품절


 

시원스쿨 기초중국어법

국민강사 윤주희 중국어 말하기 프로젝트! ​영어로 워낙 유명한 시원스쿨 도서에 한국어로 쉽게 배우는 초보자용 중국어 교재라  망설임 없이 선택했더랬다. 중국어에 관심이 있어서이기도 하지만 어려운 한자에 복잡한 발음까지 소화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 책은 니하오의 '니'조차 몰라도 단어만 연결하면 중국어를 말할 수 있다고 해서 호기심이 생겼다. 목차만 보고도 '나는'을 '워'라고 발음하고 '너는'을 '니'라고 발음하는 걸 알 수 있었는데 기초중국어 교재인 만큼 쉬운 단어와 짧은 문장을 익힐 수 있게 꾸며져 있다.

 

 핵심강의 동영상 20강 무료제공, 하루 10분 3주 완성! ​비싼 강의를 수강하지 않아도 독학으로 혼자서 중국어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친절한 설명이 맘에 들었다. '간자체 쓰기 노트, 미니 회화북, 시원스쿨 중국어 무료 동영상 CD가 수록되어 있으며, 시원스쿨닷컴에서 미니 회화북 mp3, 중국어 병음 노트 무료 다운로드'에 공부하다가 궁금증이나 의문이 생기면 시원스쿨 중국어 홈페이지에서 1:1 학습지도로 윤주희 선생님께 '공부 질문하기'도 할 수 있다.

 

책의 구성 & 특징은 '단어 연결법' 학습, '1초' 만에 한국어와 중국어로 말하기, 확장훈련, 복습 4단계로 차근차근 설명되어 있다. 제일 먼저 중국어 기초 상식 & 중국어 발음 배우기, 중국어 속에 중국을 본 후, 본격적으로 기초중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진행된다. 중국어의 발음을 나타내는 한어병음은 크게 성모, 운모, 성조로 나눠져 있으며 하나하나 어떻게 발음을 하는지 엿볼 수 있었다.

 

 

 그리고 챕터마다 핵심 포인트 무료강의를 보면서 핵심 문장구조 익히기, 핵심 단어 & 표현 익히기, 배운 내용 적용해보기, 1초 만에 한국어와 중국어로 말하기, 확장훈련, 복습을 통해 보고, 듣고, 쓰고, 말하기에 성조와 뜻까지 모두 습득할 수 있게 안내한다. 특히, 페이지마다 체크 포인트가 있어서 이해하기 수월해 유용했던 것 같다. '중국어 속에 중국'인 코너도 그동안 알지 못 했던 궁금증 해소에 깨알 같은 팁들이 담겨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한국 한자와 중국 한자의 표기와 발음의 차이점도 알 수 있었고, 같은 의미의 단어라도 문장에 따라 더 강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단어들도 많다는 걸 알게 되었다. 단독 문장으로 사용될 경우 앞에 의미가 생략되는 경우도 있으며, 우리말과 중국어의 '맛있어'가 다르다는 주의사항도 배울 수 있었다. 중국어로 '맛있다'라는 '하오츠'이지만 마시는 것에는 하오츠를 쓰면 안 된다는 사실! '마시다'라는 동사인 '흐어'를 사용하여 '하오흐어'라고 표현해야 한다고 한다.

 

 

 접속사 '그러나, 그렇지만'의 '딴스'와 '비록... 하지만'의 '쑤이란'의 사용법과 야채와 채소는 슈차이, 산나물은 예차이, 배추는 바이차이, 상추는 셩차이로 말하며, 차이는 요리와 반찬이란 의미를 가지기 전 이미 채소와 야채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말의 어순은 '주어+목적어+동사'지만, 중국어는 '주어+동사+목적어 동사'로 동사가 목적어보다 앞에 위치하는 걸 가장 주의해야 한다는 것도 참고할 수 있었다.

 

 

 그리고 중국의 물(슈에이)! 중국에서는 물을 돈을 주고 사 마셔야 하고, 끊인물과 생수, 차를 구별해서 말해야 한다고 한다. 중국인이 싫어하는 숫자는 4이고, 좋아하는 숫자는 8이란 것까지! 단순히 단어 암기와 문장 익히기에만 집중해서 설명하는게 아니라 여행시 주의사항이나 중국의 문화, 전통, 역사 등~ 여러 가지 정보들도 함께 제공되어 있다. 그래서 초보자가 좀 더 쉽고 재밌게 호기심을 느끼며, 중국어를 친근하고 편하게! 하나씩 익히고 말하고 쓰면서 습득할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책을 둘러보면서 점점 뒤로 갈수록 외우고 익혀야 내용이 많아지지만 특별히 어려운 단어나 긴 문장이 아니라 평소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말들을 빠르게 배울 수 있기에  반복하다 보면 조금씩 기초적인 중국어는 마스터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시원스쿨 기초중국어법>은 초보자용이기에 한글 중심으로 빠르게 말할 수 있도록 본 책에서는 한자의 병음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한글 발음을 그대로 실어 따라 읽기가 편했다. 가장 큰 장점은 우선 한자를 크게 신경 쓰지 않고, 바로 단어와 문장을 익히니 쉽고 재밌게 느껴진다는 것! 그만큼 생초보기에 공부하기에 앞서 조금 버겁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정말 중국어 한자와 단어를 전혀 몰라도 이 책으로 간단하게 익혀 의사소통을 구사할 수 있다는게 신기했더랬다.

 

 핵심 단어만 여러개 알고 있어도 다양한 문장이 만들어진다는 사실을 알고나니 여행시 중국인과 간단한 대화 정도는 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공부해보고 싶어진 시원스쿨 교재였다. 구성과 부록도 알차서 혼자 공부해도 딱히 어렵거나 막히지 않는다는 점과 외운 단어들을 응용해 새로운 문장도 쉽게 만들어볼 수 있어 처음 접한 중국어지만 전혀 지루하지 않아 만족했더랬다. 이제 막 입문했기에 생소한 발음을 제대로 구사하기까지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기초적인 기본기를 다져볼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